대학생의 건강증진 생활양식, 신종전염병 감염에 대한 건강신념 및 위생행위 간의 관계 Relationships between Health Promoting Lifestyle, Health Belief about Emerging Infectious Disease and Hygiene Behavior of College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건강증진 생활양식, 신종전염병에 대한 건강신념 및 위생행위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수행하였다. 서울에 소재한 일개 대학에서 252명 대학생이 건강증진 생활양식, 신종전염병에 대한 건강신념 및 위생행위에 관한 질문을 포함하는 온라인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학생의 성별과 지각된 건강상태에 따라 건강증진 생활양식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신종전염병 예방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대학생과 그렇지 않은 대학생에서 위생행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대학생의 위생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공, 건강증진 생활양식 및 신종전염병에 대한 건강신념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관련 교육을 적용함에 있어서 신종전염병에 관한 건강신념을 확립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포함할 필요가 있으며, 신종전염병을 예방할 수 있는 위생행위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건강증진 생활양식, 신종전염병에 대한 건강신념 및 위생행위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수행하였다. 서울에 소재한 일개 대학에서 252명 대학생이 건강증진 생활양식, 신종전염병에 대한 건강신념 및 위생행위에 관한 질문을 포함하는 온라인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학생의 성별과 지각된 건강상태에 따라 건강증진 생활양식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신종전염병 예방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대학생과 그렇지 않은 대학생에서 위생행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대학생의 위생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공, 건강증진 생활양식 및 신종전염병에 대한 건강신념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관련 교육을 적용함에 있어서 신종전염병에 관한 건강신념을 확립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포함할 필요가 있으며, 신종전염병을 예방할 수 있는 위생행위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This study was performed to examine relationships between the levels of health promoting lifestyle, health beliefs about emerging infectious disease and hygiene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A descriptive research design was used, and 252 subjects were recruited from an university in Seoul. Data w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examine relationships between the levels of health promoting lifestyle, health beliefs about emerging infectious disease and hygiene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A descriptive research design was used, and 252 subjects were recruited from an university in Seoul. Data were collected from August to November, 2018. As result, health promoting lifestyle differed significantly depending on gender and perceived health status. Hygiene behavior were significantly influenced by major, health promoting lifestyle, and health beliefs about emerging infectious disease. In providing health-related education to college students, it is necessary to include content that can establish health beliefs about emerging infectious disease, and to develop a program that comprehensively deals with hygiene activities that can prevent these diseases.
This study was performed to examine relationships between the levels of health promoting lifestyle, health beliefs about emerging infectious disease and hygiene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A descriptive research design was used, and 252 subjects were recruited from an university in Seoul. Data were collected from August to November, 2018. As result, health promoting lifestyle differed significantly depending on gender and perceived health status. Hygiene behavior were significantly influenced by major, health promoting lifestyle, and health beliefs about emerging infectious disease. In providing health-related education to college students, it is necessary to include content that can establish health beliefs about emerging infectious disease, and to develop a program that comprehensively deals with hygiene activities that can prevent these disea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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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인의 특징적인 생활방식인 건강증진 생활양식, 신종전염병에 대한 건강신념, 일상생활 속에서 수행하는 위생행위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수행하였으며, 대학생을 대상으로 건강관련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차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건강증진 생활양식, 신종전염병 감염에 대한 건강신념 및 위생행위 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일개 대학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건강증진 생활양식, 신종전염병에 대한 건강신념 및 위생행위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건강증진 생활양식과 신종전염병에 대한 건강신념이 위생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수행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이처럼 다양한 신종 감염질환이 발생하는 현대인에게 일상생활의 전반에 걸쳐 위생행위를 수행하도록 강조해야 하며, 평소 습관처럼 행해지는 건강증진 생활양식과 감염을 예방하는 위생행위 실천이 관련이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의 건강증진 생활양식, 신종전염병 감염에 대한 건강신념이 감염예방을 위한 위생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둘째, 건강증진 생활양식, 신종전염병 감염에 대한 건강신념이 위생행위에 영향을 미치는가?
제안 방법
감염에 대한 건강신념은 Erkin과 Ozsoy [8]가 개발한 Health Belief Model Applied to Influenza (HBMAI)를 신종전염병 감염에 맞게 수정한 후, 감염관리 전문간호사 1인과 간호학 교수 2인의 자문을 얻어 보완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감염에 대한 건강신념 측정 도구는 총 29문항이고, 5개의 하위요인은 지각된 민감성(8문항), 지각된 심각성(4문항), 지각된 유익성(6문항), 지각된 장애성(8문항), 행동 계기(3문항)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 대한 동의는 SNS 상에서 참여자 설명문을 제시하여 연구대상자가 직접 읽도록 하였고,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여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대상자는 동의란에 체크한 후 설문을 진행하도록 하였다.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는 설문지에 포함하지 않도록 구성하였으며 무기명으로 설문을 진행하였고, 설문 문항에 응답을 모두 완료하면 기프티콘을 전송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를 위하여 학과사무실을 통해 과대표를 소개받은 후, 과대표에게 본 연구에 대한 목적 및 진행방법을 안내하였다. 과대표는 온라인 조사에 참여할 수 있는 URL 링크 주소를 단체 SNS에 업로드 하여 재학생이 자발적으로 설문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연구에 대한 동의는 SNS 상에서 참여자 설명문을 제시하여 연구대상자가 직접 읽도록 하였고,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여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대상자는 동의란에 체크한 후 설문을 진행하도록 하였다.
대학생의 건강증진 생활양식, 신종전염병 감염에 대한 건강신념 및 위생행위의 정도를 살펴보았다(Table 2). 건강증진 생활양식은 평점평균 2.
과대표는 온라인 조사에 참여할 수 있는 URL 링크 주소를 단체 SNS에 업로드 하여 재학생이 자발적으로 설문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연구에 대한 동의는 SNS 상에서 참여자 설명문을 제시하여 연구대상자가 직접 읽도록 하였고,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여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대상자는 동의란에 체크한 후 설문을 진행하도록 하였다.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는 설문지에 포함하지 않도록 구성하였으며 무기명으로 설문을 진행하였고, 설문 문항에 응답을 모두 완료하면 기프티콘을 전송하였다.
자료수집에 앞서 본 연구는 연구윤리심의위원회의 연구승인(승인번호: 2-7001793-AB-N-012018100HR)을 받은 후 진행하였다. 자료 수집은 온라인 서베이 방식으로 수행하였으며, 설문지는 네이버폼을 활용하여 설문 문항을 입력하여 구성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를 위하여 학과사무실을 통해 과대표를 소개받은 후, 과대표에게 본 연구에 대한 목적 및 진행방법을 안내하였다.
대상 데이터
95, 독립변수는 일반적 특성 8개와 건강증진 생활양식, 신종전염병 감염에 대한 건강신념을 포함하여 10개로 설정하였을 때 최소 표본 수는 172명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11개 학과의 학생들이 참여하여 최종 252명의 온라인 설문조사가 완료되었고, 이는 최소 표본 수를 충족하였다.
연구대상자는 노원구에 위치한 S대학의 재학생으로, 선정기준은 연구참여에 자발적으로 동의하고, 설문지 응답에 있어 문항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대학생으로 하였다. 표본 수는 G-Power 3.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위생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회귀분석의 가정을 검증한 결과, Dubin-Watson 값은 1.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과 주요 연구변수들의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제시하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는 independent t-test, ANOVA 및 사후 검증은 Scheffétest를 수행하였다. 주요 연구변수 간의 관계는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분석을 수행하였고, 위생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위계적 다중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일반적 특성과 주요 연구변수들의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제시하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는 independent t-test, ANOVA 및 사후 검증은 Scheffétest를 수행하였다. 주요 연구변수 간의 관계는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분석을 수행하였고, 위생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위계적 다중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모든 통계의 유의확률은 .
이론/모형
건강증진 생활양식은 1996년에 Walker와 Hill-Polerrcky가 개발하고 Yun과 Kim [24]이 번안한 건강증진 생활양식 측정도구(Health Promoting Lifestyle Profile, HPLP-Ⅱ)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건강증진 생활양식 측정도구는 총 52문항이고, 6개의 하위영역으로 건강책임(9문항), 신체활동(8문항), 영양(9문항), 대인관계(9문항), 영적 성장(9문항), 스트레스 관리(8문항)로 구성되어 있다.
신종전염병 감염예방을 위한 실천으로 위생행위를 조사하였고, 위생행위는 Stevenson, Case, Hodgson,Porzg-Drummond, Barouei와 Oaten [25]이 개발한 위생 척도(Hygiene Inventory 23, HI 23)를 Kim, Jeong과 Choi [22]의 연구에서 번역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위생척도는 총 23문항이며, 5개의 하위요인은 일반위생(8문항), 가정위생(3문항), 식품관련위생(3문항), 손위생(5문항), 개인위생(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Table 4와 같이 대학생의 건강증진 생활양식, 신종전염병 감염에 대한 건강신념 및 위생행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건강증진 생활양식은 신종전염병에 대한 건강신념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고, 위생행위와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r=.37, p<.001).
Table 5와 같이 최종모형을 살펴보면, 건강증진 생활양식이 바람직할수록 위생행위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β=.40, p<.001), 신종전염병 감염에 대한 건강신념이 높을수록 위생행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18, p=.002).
Table 3을 통해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연구변수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건강증진 생활양식은 성별과 지각된 건강상태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건강증진 생활양식의 점수가 높고, 자신의 건강상태를 건강하다고 지각하는 그룹이 보통이거나 건강하지 않다고 지각하는 그룹보다 건강증진 생활양식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신종전염병에 대한 건강신념은 일반적 특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대학생의 위생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건강증진 생활양식과 신종전염병에 대한 건강신념으로 나타났다. 즉, 건강증진 생활양식을 잘 수행할수록, 신종전염병 감염에 대한 건강신념이 높을수록 위생행위 실천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위생행위는 신종전염병 예방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그룹이 잘 모르겠다고 응답한 그룹보다 위생행위가 높게 나타났다. 위생행위의 총점을 살펴보면,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4점 만점에 2.
본 연구를 수행한 결과, 대학생의 건강증진 생활양식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신체활동에 관련된 건강증진 생활양식을 더 선호하였고, 지각된 건강상태에서 자신이 건강한 편이라고 지각하는 경우가 건강하지 않다고 지각하는 경우에 비해 건강증진 생활양식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위생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건강증진 생활양식을 잘 수행할수록, 신종전염병 감염에 대한 건강신념이 높을수록 위생행위 실천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그러므로 평생을 걸쳐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시기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관련 교육을 적용함에 있어서 신종전염병에 관한 지식 및 건강신념을 확립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포함할 필요가 있으며, 대부분의 신종전염병을 예방할 수 있는 위생행위로서 손 위생뿐만 아니라 개인위생, 가정위생, 식품위생, 환경위생을 포괄적으로 다루어 일상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모형 3에서 신종전염병 예방교육의 필요성과 건강증진 생활양식을 통제한 후 신종전염병에 대한 건강신념을 투입한 결과, 설명량이 3.1% 증가하여 20.1% (R2=.201, F=12.37, p<.001)의 설명량을 보였다.
본 연구를 수행한 결과, 대학생의 건강증진 생활양식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신체활동에 관련된 건강증진 생활양식을 더 선호하였고, 지각된 건강상태에서 자신이 건강한 편이라고 지각하는 경우가 건강하지 않다고 지각하는 경우에 비해 건강증진 생활양식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위생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건강증진 생활양식을 잘 수행할수록, 신종전염병 감염에 대한 건강신념이 높을수록 위생행위 실천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신종전염병 예방교육의 필요성을 통제한 후 건강증진 생활양식을 투입한 모형 2의 설명량은 모형 1보다 13.9%가 더 증가한 17.0%(R2=.170,F=12.61, p<.001)로 나타났고, 건강증진 생활양식은 위생 행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41, p<.001).
001). 신종전염병에 대한 건강신념은 위생행위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21, p=.001).
건강증진 생활양식은 성별과 지각된 건강상태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건강증진 생활양식의 점수가 높고, 자신의 건강상태를 건강하다고 지각하는 그룹이 보통이거나 건강하지 않다고 지각하는 그룹보다 건강증진 생활양식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신종전염병에 대한 건강신념은 일반적 특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위생행위는 신종전염병 예방교육 필요성을 인식하는 정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예방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그룹이 잘 모르겠다고 생각하는 그룹보다 위생행위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연구변수들의 정규성 가정 확인을 위하여 왜도와 첨도의 절대 값을 살펴본 결과, 왜도 값(–0.86∼0.48)은 ±2 이내에 분포하였고, 첨도 값(–1.15∼1.39)은 7 이하에 분포하여 모두 정규분포의 가정을 만족하였다.
신종전염병에 대한 건강신념은 일반적 특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위생행위는 신종전염병 예방교육 필요성을 인식하는 정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예방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그룹이 잘 모르겠다고 생각하는 그룹보다 위생행위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대학생의 위생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건강증진 생활양식과 신종전염병에 대한 건강신념으로 나타났다. 즉, 건강증진 생활양식을 잘 수행할수록, 신종전염병 감염에 대한 건강신념이 높을수록 위생행위 실천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의 건강신념과 건강행위 실천 간의 유의한 연관성을 보인 연구결과[10]와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건강통제위의 건강신념이 높을수록 손 씻기 수행을 많이 한다고 보고한 연구결과[23]를 지지하며, 인플루엔자 예방백신 접종의사 및 위험지각이 신종인플루엔자 관련 건강행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28]를 일부 지지하였다.
첫째, 건강증진 생활양식, 신종전염병 감염에 대한 건강신념 및 위생행위 간 상관관계가 있는가?
연구대상자는 노원구에 위치한 S대학의 재학생으로, 선정기준은 연구참여에 자발적으로 동의하고, 설문지 응답에 있어 문항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대학생으로 하였다. 표본 수는 G-Power 3.1 프로그램을 통해 산출하였고, 다중회귀분석의 통계기법, 중간 효과크기 .15, 유의수준.05, 검정력 .95, 독립변수는 일반적 특성 8개와 건강증진 생활양식, 신종전염병 감염에 대한 건강신념을 포함하여 10개로 설정하였을 때 최소 표본 수는 172명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11개 학과의 학생들이 참여하여 최종 252명의 온라인 설문조사가 완료되었고, 이는 최소 표본 수를 충족하였다.
대상자의 위생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회귀분석의 가정을 검증한 결과, Dubin-Watson 값은 1.86으로 2에 가까우므로 자기상관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분산팽창계수(Variance Inflation Factor, VIF) 값은 1.09 이하로 나타나 연구변수 간의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먼저 일반적 특성 중에서 위생행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던 신종전염병 예방교육의 필요성을 투입한 모형 1의 설명량은 3.
후속연구
또한 위생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건강증진 생활양식을 잘 수행할수록, 신종전염병 감염에 대한 건강신념이 높을수록 위생행위 실천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그러므로 평생을 걸쳐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시기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관련 교육을 적용함에 있어서 신종전염병에 관한 지식 및 건강신념을 확립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포함할 필요가 있으며, 대부분의 신종전염병을 예방할 수 있는 위생행위로서 손 위생뿐만 아니라 개인위생, 가정위생, 식품위생, 환경위생을 포괄적으로 다루어 일상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연구의 대상자인 대학생의 표집에 있어 일부 대학교에 국한되어 수행되었기에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으며, 이러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지역과 대학의 대학생으로 확대하여 연구의 범위를 확장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대학생의 건강관련 행위로 위생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설명 변인들 간의 관계성을 확인한 횡단적 연구로 인과적 추론에 한계가 있으므로, 다기간의 종단적 연구를 통해 인과적 추론을 확장하는 연구를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대학생을 대상으로 신종전염병 예방과 관련된 상시적 접근 전략과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신종전염병과 관련한 건강행위를 예측하는 이론적 모형을 구축하여 검증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또한 대학생의 건강관련 행위로 위생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설명 변인들 간의 관계성을 확인한 횡단적 연구로 인과적 추론에 한계가 있으므로, 다기간의 종단적 연구를 통해 인과적 추론을 확장하는 연구를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대학생을 대상으로 신종전염병 예방과 관련된 상시적 접근 전략과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신종전염병과 관련한 건강행위를 예측하는 이론적 모형을 구축하여 검증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종전염병는 어떠한 병들이 있는가?
최근 중동호흡기증후군 메르스(Middle East RespiratorySyndrom, MERS), 중증 급성호흡기증후군 사스(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SARS), 신종인플루엔자 A (H1N1) 등과 같은 신종전염병이 만연해지면서 감염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은 단순한 의료 문제가 아닌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복합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신종전염병은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보다 극심하고 광범위하며 통제할 수 없는 디스트레스를 유발하며[1], 감염환자의 치사율은 국가마다 다양하지만 대유행이 발생하면 상당한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2].
건강신념의 최근 동향은?
오늘날 사회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신체건강뿐만 아니라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에 대한 가치가 증가하였다. 대학생은 청소년기를 보낸 후 성인기에 접어드는 초기 성인기에 해당하며, 부모로부터 심리적 독립과의존 간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자아정체성을 확립해 가는 중요한 시기이다.
위생의 의미는 ?
신종전염병 감염예방을 위한 행동지침으로 세계보건기구에서는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옷소매나 휴지로 가리기와 손 씻기를 강력히 권고하고 있으며[4], 이는 평소에 실천하는 위생행위와 연관이 깊다. ‘위생’이란 삶을 저해하거나 해를 끼치는 것을 제거하여 삶을 지키는 일을 의미하며[5], 질병 예방 및 치유,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세균의 전파 및 감염을 예방하는 것을 의미한다. 위생에는 손 위생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개인위생, 식품위생, 가정위생, 환경위생 등을 포함하며, 대부분의 감염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위생행위를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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