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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Case Study on the Changing of Awareness of Informatics Teacher's Qualification by Introduction of Capstone Design at College of Education at University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4 no.4, 2019년, pp.195 - 204  

Kim, Dong-M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Lee, Tae-Wuk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way to solve the problems of current college of education at university that they are running a curriculum that is insufficient for immediate application to the school. So, we analyzed the application of capstone design which is proven to be effective in various fields,...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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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해진 외(2012)가 교재연구와 지도법은 1년간의 학습을 권장하고 있는 바와 같이, 그 내용이 매우 방대하여 단기간에 이루기 어려운 과제이므로 충분한 시간을 갖고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하겠다[14]. 그래서 이 연구는 한 학기 캡스톤 디자인 수업 경험을 통해 진행되기 때문에, 학부생이 갖추어야할 핵심 역량을 정보 교사 자질 중 교과교육영역의 내용으로 한정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캡스톤 디자인을 통해 현재 사범대학의 교육과정이 교육 현장에 적용성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사범대생들이 교사의 역량을 확보하는 방안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래서 이 연구에서는 여러 분야에서 효과성이 검증된 캡스톤 디자인 적용 사례를 분석하여 사범대학에 적합한 캡스톤 디자인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이를 예비 정보교사에게 적용하여 정보교사 자질에 대한 인식변화와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여, 사범대학에서 캡스톤 디자인을 적용함에 따른 효과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 2018교원자격검증실무편람에서는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은 현장의 교육실습과 연계를 강화하는 등의 실제 경험의 중요성을 피력하고 있다[10]. 그러나 교육실습만으로는 현장경험이 부족하기에 실제적으로 필요한 교과교재연구를 통해 수업에 연계성을 갖고 필요한 결과물이 도출되도록 한다.
  • 15주간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진행하고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정보교사 자질에 관한 인식변화 측정 도구를 개발하여 1주차에 사전 검사, 15주차에 사후 검사를 계획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캡스톤 디자인 수업 방식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도록 하였다.
  • 이 연구는 캡스톤 디자인 연구들을 분석하여 사범대학에 적합한 캡스톤 디자인 교육과정 구성을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과 구체 적인 방안을 설계하고, 실제 적용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사례중심으로 예비 정보교사들의 정보교사 자질에 대한 인식변화와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캡스톤 디자인을 통해 현재 사범대학의 교육과정이 교육 현장에 적용성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사범대생들이 교사의 역량을 확보하는 방안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래서 이 연구에서는 여러 분야에서 효과성이 검증된 캡스톤 디자인 적용 사례를 분석하여 사범대학에 적합한 캡스톤 디자인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이를 예비 정보교사에게 적용하여 정보교사 자질에 대한 인식변화와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여, 사범대학에서 캡스톤 디자인을 적용함에 따른 효과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이 연구는 정보교사 자질 중 교과교육영역의 역량을 캡스톤 디자인 과정을 통해 향상시킬 목적으로 진행되었고 그에 따라, 학교 현장에 적합한 정보교사의 자질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고 설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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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범대학이 추구하는 목표는? 사범대학이 추구하는 목표는 양질의 교사를 양성하여 현장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국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요람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사범대학은 학생들이 예비교사로서 필요한 역량을 갖추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현재 사범대학이 이론적인 교과 내용에 치중하는 문제의 대안으로 제시된 것과 그 한계는? 그러나 현재 사범대학의 교육과정이 임용고시를 위한 입시에 중점을 두면서 현장 적합도가 떨어지는 이론적인 교과 내용에 치중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교육실습을 실시하지만, 이것으로 현장 경험을 충분히 얻기에 부족해 교사로 임용된 뒤 현장에 필요한 교육을 다시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사범대학의 문제점을 해결할 돌파구로 현장 적합성을 높여주는 교육과정인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이 있다.
현재 사범대학의 교육과정이 치중하고 있는 것은? 그래서 사범대학은 학생들이 예비교사로서 필요한 역량을 갖추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그러나 현재 사범대학의 교육과정이 임용고시를 위한 입시에 중점을 두면서 현장 적합도가 떨어지는 이론적인 교과 내용에 치중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교육실습을 실시하지만, 이것으로 현장 경험을 충분히 얻기에 부족해 교사로 임용된 뒤 현장에 필요한 교육을 다시 받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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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Young-Mee Jeon, "Effect Analysis of Learners' Competence and Class Satisfaction by Capstone Desig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8, No. 3, pp. 601-610, Mar. 2018. 

  2. Ryu, young-ho, "Development of a Capstone Design Teaching Activity Support Model to Improve the Quality of Engineering Design Curriculum,"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Pusan National University, Aug. 2008. 

  3. Tai sik Lee, Young joon Jun, Dong wook Lee, Byung chul Chang, "Present Situation and Student Satisfaction of Engineering Capstone Design Course in Engineering Colleges of Korea," Journal of the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2, No. 2, pp. 36-50, Jun. 2009. 

  4. Yeon-wha Sur, Hyeon-Ae Sim,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Analysis of Global Capstone Design Program for Students Majoring in Visual Desig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 17, No. 2, pp. 183-194, Apr. 2016. 

  5. Sun-Ju Kim, "The Effect on Learning Satisfaction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following a Capstone Design on Oral Health Educa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7, No. 8, pp. 655-667, Aug. 2017. 

  6. Eun-Hwi Kim, Young-Ji Ko, Sang-Nam Kim, “Effects of a Capstone Nursing Research Cours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6, No. 10, pp. 473-492, Oct. 2016. 

  7. Kym In young, “Developing a Project-Based Capstone Design Course for English Writing Clas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No. 15, pp. 443-466, Aug. 2017. 

  8. Tae Jin-mi, Koh Il-joo, Park Jin-ho, Kim Chung-yun, “Recognition and Needs about a Capstone Design Course for University Students Who Major in Non-engineering,”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Vol. 11, No. 3, pp. 109-130, Aug. 2017. 

  9. Oh, Seok Hee, "A Study on the creative convergent human resource model of PBL-based in Wikifacturing environment,"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Gachon University, Feb. 2008. 

  10. Ministry of Education. "2018 Teacher Certification Practical Handbook," Retrieved from: https://www.moe.go.kr, Feb. 2018. 

  11. Ji-yun Kim, Tae-wuk Lee, "Development of Capstone Design Course based on Informatics Education for Pre-service Informatics Teachers,"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Vol. 22, No. 2, pp. 151-154, Aug. 2018. 

  12. Sang-jin An, Tae-wuk Lee, Young-jun Lee, "A Review of Informatics Teacher's Expertis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Vol. 24, No. 1, pp. 263-264, Jan. 2016. 

  13.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Display subject Criteria for teaching qualifications and areas of assessment and elements of assessment content of informatics and computers," Retrieved from: http://kice.re.kr/, Jul. 2016. 

  14. Hae Jin Lee, Won Suk Lee, Tae Ok Song, "Educational contents in the Subject Pedagogy for Research in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aterials and Teaching Methods for Informatics," Proceedings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6, No. 2, pp. 189-194, Aug. 2012. 

  15. Lawshe, C. H.,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Vol. 28, No. 4, pp. 563-588, 1975. 

  16. Cronbach Lee J., "Coefficient alpha and the internal structure of tests," Psychometrika, Vol. 16, No. 3, pp. 297-334, Sep. 1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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