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W·AI 교육 연수 필요성에 대한 교사 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eachers' Recognition of the Need for for SW·AI Education Train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7 no.3, 2023년, pp.291 - 301  

정인기 (춘천교육대학교) ,  신수범 (공주교육대학교) ,  허경 (경인교육대학교) ,  박선주 (광주교육대학교) ,  심재권 (고려대학교 영재교육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면서 각국은 SW 교육을 하기 시작했고 현재는 AI 교육도 경쟁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나라의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이러한 의도가 표출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의 교육의 성패는 교사들에게 의존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이는 AI 및 디지털 교육도 예외가 아닐 것이다. 따라서 교사들에 대한 연수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W 및 AI 교육의 연수 주제들에 대하여 초등 교사들이 필요성을 얼마나 인식하고 있는가를 조사하였다. 초등 교사들은 SW 및 AI 교육에 대한 연수 필요성에 대하여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프로그래밍 혹은 실습 관련 주제보다는 개념 이해나 소양과 관련된 주제의 연수가 더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같은 조사 결과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연수프로그램 개발에 반영한다면 학교 현장에서 SW·AI 교육이 성공하는데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tering the digital age, each country began to educate SW, and now AI is also being educated competitively. This intention is also expressed in the 2022 revised curriculum in Korea. It is no exaggeration to say that the success or failure of education in schools depends on teachers, and AI and digi...

주제어

참고문헌 (9)

  1. Byun Sunyong.Jeongsu Yu.Choi Sook Young.Kim Hongki.Kim Bongje.Shin, Seungki (2022). A Study on the Reinforcement of AI Education Capabilities of Teachers for the Cultivation of Artificial?Intelligence Literacy for the Future Generation.?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Creativity. 

  2. Chan Jung Park.Jung Suk Hyun (2022). Review?on Theachers' Digital Competency Based on Digital?Technology Integration Model for 2022 Revised?Curriculum. Journal of KACE, 25(1), 17-27. 

  3. Heeok Heo.Kyu Yon Lim.Seo, Jeong-Hee.Youngae?Kim (2011). 21st Century Learner and Instructor?Competency Modeling. Korea Foundation and?Research Information Service. 

  4. Hong Ki-Cheon (2022). Information Education?Network Project Group (Honam Region Jeonbuk)?Teacher Training Program Development. The?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5. Jaekwoun Shim (2018). Analysis of Teacher's ICT?Literacy and Level of Programming Ability for SW?Education. KIPS Tr. Comp. and Comm. Sys. 7(4),?91-98. 

  6. Jang, C. H., Park, S. K., & Cho, H. J. (2021).?Pre-service Teachers Who Develop Their?Dreams and Future Competencies at the Future?Education Center.?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lev0&statusYNW&smoe&m0204&opTypeN&boardSeq83966. 

  7. Jeon Yongju.Seo, Jeong-Hee (2019). Role?Establishment and Competency Enhancement Plan?of Core Teachers' Role for Software (SW)?Education. KERIS. 

  8. Ministry of Education (2021). Announcing the?Main Points of the 2022 Revision Curriculum'.?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89671&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20402&opTypeN 

  9. Nam, S. (2020).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Edutech Based Flipped Learning. The Journal of?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21, 11(3). 1677-1692.?https://doi.org/10.22143/HSS21.11.3.11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