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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4, 2019년, pp.8 - 13
박선경 (호남대학교 경영학과) , 장석주 (호남대학교 경영학과)
In this paper, based on the production technology and infrastructure of local cultural contents, it is determined that reconstruction and commercialization of local culture resources are necessary due to absence of character brand products centered on storytelling. It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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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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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자기 인형과 관련한 기존 제품의 한계는 무엇인가? | 도자기 인형과 관련한 기존 제품들의 경우 전통적인 측면만을 강조하여 현대적인 감성이 부족하며, 스토리텔링의 부재로 흥밋거리가 없어 단순히 인형에서 벗어나지 않아 시장형성에 큰 이벤트가 부족한 상황이다 [12,13]. 도자기 인형의 경우 시장규모를 파악 할 만큼의 시장형성이 되어 있는 제품은 아니며, 무료 체험활동을 통한 진행이 대부분이며, 일부 작가들의 수공예 작품으로 개발되는 제품이 대부분이다. | |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도자기 캐릭터 제품은 무엇인가? |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도자기 캐릭터 제품은 단순한 도자기 인형일 뿐만 아니라 캔들 홀더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념품이며, 스토리가 있는 제품으로 응용 제품 및 후속 사업들과의 연계가 용이하여, 선행과제 수행 이후 진행된 후속사업(증강, 가상현실 융 복합 문화상품 콘텐츠) 진행으로 자체 사업에 대한 기반 확립과 꾸준한 투자로 점진적인 발전이 전망 된다. 도자기 그릇 기반인 도예업체의 현실에서 스토리텔링 기반의 캐릭터 상품 개발의 차별화 전략을 통해 발전된 사업기반을 확립할 수 있는 토대가 되어 다양한 콘텐츠 제작의 밑거름과 더불어 발전된 도예 상품들의 공급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보여 진다. | |
도자기 캐릭터 제품개발에서 3D 프로그램 및 3D 프린팅의 효과는 무엇인가? | 도자기 그릇 기반인 도예업체의 현실에서 스토리텔링 기반의 캐릭터 상품 개발의 차별화 전략을 통해 발전된 사업기반을 확립할 수 있는 토대가 되어 다양한 콘텐츠 제작의 밑거름과 더불어 발전된 도예 상품들의 공급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보여 진다. 기존의 도자기 인형은 전통적인 측면만을 강조한 장식품의 기능에 한정되어 효율성이 떨어지며, 수작업 기반의 제작으로 인해 소량 생산만 가능하고 제작 기간이 길어지는 반면, 3D 프로그램 및 3D 프린팅을 통한 목업 제작으로 석고 틀 제작 기간이 단축되며, 대량 생산의 발판이 마련되어 기존의 전통적인 도자기 인형 에서 벗어나 다양하고 풍부한 도자기 제품 개발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를 통해 도자기 캐릭터 제품의 양산에 있어, 시행착오 없이 대량 생산 및 추가 제품 개발에 발판이 되었으며, 개발된 도자기 캐릭터를 활용한 어플리케이션 및 AR, VR 융복함 콘텐츠를 제작하여 지역 문화상품을 쉽게 홍보하고 설명할 수 있는 AR 컨텐츠와 360도 VR을 통한 가상체험 콘텐츠 개발을 통해 경쟁력 강화가 기대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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