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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화된 장애체험활동이 비장애아동의 장애인식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Gamified Disability Awareness Program on the Peers' Disability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9 no.2, 2019년, pp.45 - 54  

권정민 (서울교육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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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장애이해교육으로서의 게임화된 장애체험활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게임화된 수업을 실시하고 장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중재는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이 함께 하는 통합체육 수업으로 내용은 장애인 스키와 관련한 영상시청, 스키장비 체험, 장애/비장애 아동간의 협력적 게임 등이 포함되었다. 비교집단이 있는 사전, 사후 준실험연구를 실시한 결과, 비교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의 장애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ffect of gamified disability awareness program was researched to examine its potential to be used as a disability awareness curriculum particular to Korean schools. The gamified program consisted of lessons related to disability skiing such as learning about Paralympic skier, exp...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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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게임화된 장애체험활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1회성 장애인스키체험 프로그램을 게임요소를 적용하여 실시하였고 이러한 활동이 일반아동들의 장애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키는지 알아보았다.
  • 이러한 이유로 교수자의 역량과 교수학습 설계에 따라 참여자의 참여도의 편차가 큰 편이며 이는 아직 성취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애체험활동의 교수학습 전략의 한 방법으로 게임화를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게임화(gamification)는 게임이 아닌 어떤 활동이나 내용에 포인트 쌓기, 경쟁, 게임룰과 같은 다양한 게임적 요소를 삽입하여 참여자의 참여도를 높이고자 하는 테크닉이다[16].
  • 특히 장애체험활동은 비장애인이 장애인의 경험을 해봄으로써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을 해소하는 동시에 장애인이 겪는 어려움을 공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장애체험은 장애에 대한 수동적 지식을 경험적 지식으로 바꾸어줄 수 있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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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이해교육에 포함되어야 하는 세 가지 요소는 무엇인가? 장애이해교육은 장애에 대한 잘못된 개념이나 이해를 바로 잡아주고 편견을 없앨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다[1]. 장애이해교육에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는 세 가지인데, (1) 장애인도 일반인과 마찬가지로 강점과 약점을 모두 갖고 있으며 이것은 모든 사람이 저마다 가지고 있는 개별적 특성이라는 점; (2) 다양한 장애 유형에 대한 이해를 돕는 설명과 함께 어떤 도움이 언제, 왜 필요한지 앎으로써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질 수 있게 하는 점; 그리고 (3) 무조건 돕는 대상으로 인식하지 않게 하고,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 많음을 인식하며, 도움을 줄 때에는 예의를 갖추어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점이다[1]. 이를 종합하여 보았을 때 장애이해교육은 궁극적으로 일반인의 장애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자 한다는 목적을 갖고 있다.
장애이해교육이란 무엇인가? 장애이해교육은 장애에 대한 잘못된 개념이나 이해를 바로 잡아주고 편견을 없앨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다[1]. 장애이해교육에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는 세 가지인데, (1) 장애인도 일반인과 마찬가지로 강점과 약점을 모두 갖고 있으며 이것은 모든 사람이 저마다 가지고 있는 개별적 특성이라는 점; (2) 다양한 장애 유형에 대한 이해를 돕는 설명과 함께 어떤 도움이 언제, 왜 필요한지 앎으로써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질 수 있게 하는 점; 그리고 (3) 무조건 돕는 대상으로 인식하지 않게 하고,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 많음을 인식하며, 도움을 줄 때에는 예의를 갖추어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점이다[1].
2017년 교육부가 발표한 제 5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의 4대 분야 주요 추진과제는 무엇인가? 2017년 교육 부가 발표한 제 5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은 4대 분야 주요 추진과제 및 13개 중점과제로 이루어져 있다[26]. 4대 분야 주요 추진과제는 (1) 균등하고 공정한 교육기회 보장 (2) 통합교육 및 특수 교육 지원 내실화 (3) 진로 및 고등.평생교육 지원 강화 (4) 장애공감문화 확산 및 지원체제구축으로 명시되어 있다. 네 가지 목표가 모두 궁극적으로 사회통합 실현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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