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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9 no.2, 2019년, pp.45 - 54
In this study, the effect of gamified disability awareness program was researched to examine its potential to be used as a disability awareness curriculum particular to Korean schools. The gamified program consisted of lessons related to disability skiing such as learning about Paralympic skier, ex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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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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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이해교육에 포함되어야 하는 세 가지 요소는 무엇인가? | 장애이해교육은 장애에 대한 잘못된 개념이나 이해를 바로 잡아주고 편견을 없앨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다[1]. 장애이해교육에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는 세 가지인데, (1) 장애인도 일반인과 마찬가지로 강점과 약점을 모두 갖고 있으며 이것은 모든 사람이 저마다 가지고 있는 개별적 특성이라는 점; (2) 다양한 장애 유형에 대한 이해를 돕는 설명과 함께 어떤 도움이 언제, 왜 필요한지 앎으로써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질 수 있게 하는 점; 그리고 (3) 무조건 돕는 대상으로 인식하지 않게 하고,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 많음을 인식하며, 도움을 줄 때에는 예의를 갖추어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점이다[1]. 이를 종합하여 보았을 때 장애이해교육은 궁극적으로 일반인의 장애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자 한다는 목적을 갖고 있다. | |
장애이해교육이란 무엇인가? | 장애이해교육은 장애에 대한 잘못된 개념이나 이해를 바로 잡아주고 편견을 없앨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다[1]. 장애이해교육에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는 세 가지인데, (1) 장애인도 일반인과 마찬가지로 강점과 약점을 모두 갖고 있으며 이것은 모든 사람이 저마다 가지고 있는 개별적 특성이라는 점; (2) 다양한 장애 유형에 대한 이해를 돕는 설명과 함께 어떤 도움이 언제, 왜 필요한지 앎으로써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질 수 있게 하는 점; 그리고 (3) 무조건 돕는 대상으로 인식하지 않게 하고,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 많음을 인식하며, 도움을 줄 때에는 예의를 갖추어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점이다[1]. | |
2017년 교육부가 발표한 제 5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의 4대 분야 주요 추진과제는 무엇인가? | 2017년 교육 부가 발표한 제 5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은 4대 분야 주요 추진과제 및 13개 중점과제로 이루어져 있다[26]. 4대 분야 주요 추진과제는 (1) 균등하고 공정한 교육기회 보장 (2) 통합교육 및 특수 교육 지원 내실화 (3) 진로 및 고등.평생교육 지원 강화 (4) 장애공감문화 확산 및 지원체제구축으로 명시되어 있다. 네 가지 목표가 모두 궁극적으로 사회통합 실현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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