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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콘텐츠산업정책의 우선순위에 대한 연구
The Relative Importance and Priority of Game Contents Industry Policy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9 no.2, 2019년, pp.55 - 66  

전경란 (동의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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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게임콘텐츠 관련 전문가들이 지능정보시대에 콘텐츠산업의 변화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고, 콘텐츠산업 정책 중에서 어떤 평가요인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계층분석과정을 이용하여 콘텐츠산업 정책 평가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콘텐츠 기술역량 강화', '콘텐츠 전문인력 양성', '콘텐츠관련 제도개선', '콘텐츠 이용 및 소비자 안전강화'의 순으로 평가되었으며, 하위항목 분석에서는 '콘텐츠 R&D 체계구축 강화'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집단별 분석에서는 산업계와 정책기관이 '콘텐츠기술역량 강화'를, 학계에서는 '콘텐츠 전문인력 양성'을 중요하게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studied how game contents related experts recognize the transition of contents industries in intellectual information era. This study also studied experts' priorities of evaluation elements in contents industry policies. For this, Analytic Hierarchy Process was utilized to analyze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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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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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게임콘텐츠 관련 전문가들이 지능정보시대에 콘텐츠산업의 변화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고, 콘텐츠산업 정책 중에서 어떤 요인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계층분석과정(Analytic Hierarchy Process, 이하 AHP)을 이용하여 콘텐츠산업 정책 평가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능정보기술이 추동하는 콘텐츠산업 현황을 고려하여 게임콘텐츠 관련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콘텐츠산업 정책의 평가요인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 인식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지능정보시대의 콘텐츠산업 정책 평가 요인의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따라서 콘텐츠산업 정책 평가 요인에 대한 분류가 필요한데, 다양한 선행연구 [7,8,9]에 대한 검토 및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심층인터뷰를 통해 평가요인을 구성하였다.
  • 실제로 콘텐츠산업에 대한 기존연구들은 콘텐츠 제작기술의 변화,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콘텐츠산업 정책의 방향과 구체적인 정책과제들이 달라져왔음을 보여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지능정보시대에 콘텐츠 산업정책의 방향을 진단하고, 어떤 정책 요소들이 중요한지 점검하고자 한다. 특히 게임콘텐츠 관련 전문가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지능정보시대 콘텐츠산업 정책 요소들의 우선순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지능정보시대에 콘텐츠 산업정책의 방향을 진단하고, 어떤 정책 요소들이 중요한지 점검하고자 한다. 특히 게임콘텐츠 관련 전문가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지능정보시대 콘텐츠산업 정책 요소들의 우선순위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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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HP란? 이를 위해 게임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AHP 를 시행하였다. 사티(Saaty)에 의해 개발된 AHP 는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평가요인이 복합적인 상황에서 이를 계층적으로 나누어 쌍대비교(pairwise comparison)를 하여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산정하는 기법이다[12]. AHP를 위해 일차적으로 콘텐츠 산업 정책 평가요인을 도출하였다.
게임콘텐츠 관련 전문가들은 지능정보시대 콘텐츠 산업정책 평가요인의 1단계에서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가? 게임콘텐츠 관련 전문가들은 지능정보시대 콘텐츠 산업정책 평가요인의 1단계 분석에서는 ‘콘텐츠 기술역량 강화’를 가장 중요하게 평가했으며, 이어서 ‘콘텐츠 전문인력 양성’, ‘콘텐츠 관련 제도 개선’, 그리고 ‘콘텐츠 이용 및 소비자 안전 강화’ 순 으로 중요도를 판단하였다.
계층분석과정을 이용하여 콘텐츠산업 정책 평가요인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이를 위해 계층분석과정을 이용하여 콘텐츠산업 정책 평가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콘텐츠 기술역량 강화', '콘텐츠 전문인력 양성', '콘텐츠관련 제도개선', '콘텐츠 이용 및 소비자 안전강화'의 순으로 평가되었으며, 하위항목 분석에서는 '콘텐츠 R&D 체계구축 강화'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집단별 분석에서는 산업계와 정책기관이 '콘텐츠기술역량 강화'를, 학계에서는 '콘텐츠 전문인력 양성'을 중요하게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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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Won-Tae Lee, Major Problems and Countermeasures of ICT Legisl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orea Legislation Research Institute2016 

  2. Kwang-Hee Chung, Educational innovation trend of intelligence information society,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7 

  3.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Strategy to Improve Competitiveness of Content Industry, KOCCA, 2017 

  4. Sangki Jin, Youngwon Park, "The Study on the Korean Future Readiness Policy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stion for Regional Information Society Vol. 20, No. 3, pp.31-58, 2017 

  5. Seung-hoon Chor, "Control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Cultural Industrial Policy", Cultural Solidarity Seminar Proceeding, 2017 

  6. D. Boyd, K. Crawford, "Critical questions for big data". Information, Communication & Society, Vol. 15, No. 5, pp.662-679, 2012 

  7. Yoon Kyung Chung, Mi Sun Kim, "A Study on the Development Policy of Contents Industry in the Convergence Era: Focusing on the Evaluation of Status and Importance",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No. 27, pp.227-249, 2012 

  8. Sang-Min Shim, "The Study on the Paradigm Change of Policy Making in the field of Korean Content Industry", Review of Culture & Economy Vol. 17, No. 2, pp.103-135, 2014 

  9. Content Industry Promotion Committee, 2016 Contents Industry Promotion Plan, Content Industry Promotion Committee, 2015 

  10. Marie Kim, Nae Soo Kim, Cheol Sig Pyo, "4th Industrial Revolution Driven by AI Service Platform",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ol. 43, No. 10, pp.1763-1769, 2018 

  11. Kyuchan Kim, "The Characteristics and Achievements of Korean Government's Content Industry Policy: A Longitudinal Study on the Cultural Budget Between 1974 and 2011", 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Vol. 50, No. 1, pp. 276-308, 2013 

  12. T. L. Saaty,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Planning, Priority Setting, Resource Allocation. New York: McGraw-Hill, 1980 

  13. T. L. Saaty & L. G. Vargas, Model, Methods, Concepts & Applications of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Boston: Kluwer Academic. 2001 

  14. Seong-Ho Choi, Jong-Woo Park, Dong-Hyuk Jo, "Research on Relative Importance of Business Model Factors by Using AHP Method: Focused on Knowledge Service Firm",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6, No. 7, pp.19-30, 2016 

  15. Kim, Jae-Ha, Kim, Jung-Suk, "A Study for Supporting Plan to Revitalizing of Online-Gam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14. No.4, pp.53-66, 2014 

  16. Hyun Joong Yoon, Jeong Min Choi, "Technological Change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Focusing o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its Change", Korean Journal of Resources Development, Vol. 21, No .4, pp.263-298, 2018 

  17. Jin-sook Kim, "The direction of human resources preparation to prepare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Public Policy, No. 135, 18-21,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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