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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4, 2019년, pp.197 - 206
본 연구는 일반 목적의 한국어교육에서 쓰기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제시되는 쓰기 과제가 학습자들이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지를 통합형 한국어교재를 분석함으로써 논의하고자 하였다. 우선, 선행 연구에서 언급한 쓰기 과제의 개념 및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쓰기 과제의 구성요소를 정립하고 이 설정한 쓰기 과제의 구성요소를 가지고 연구 대상인 통합형 한국어교재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쓰기과제의 유형에서 '자유 작문'과 '모방해서 쓰기'가 가장 높은 분포를 보였고 교재에서 공통적으로 다루는 주제는 21개 정도였다. 지시 내용의 대다수가 한 두 문장의 지시문으로 지시사항을 진술하는데 대부분이 주제 및 장르만을 제공하고 있으며 글의 목적, 형식, 분량, 시간 등은 제시되어 있지 않았다. 읽기 텍스트의 유형은 정보 전달의 목적을 가지는 설명문의 텍스트가 가장 많았고 평가 준거와 기타 요소에서 채점 기준과 시간은 전혀 제시되지 않고 있었다. 고급수준의 쓰기 과제에서는 글의 분량, 형식 등이 그나마 제시되는 편이나 초급과 중급에서는 이것조차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이처럼 통합형 한국어교재에는 쓰기 과제의 구성요소가 고루 갖추어지지 않은 채 학습자들에게 제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rough the integrated textbooks whether writing tasks are designed to be successful in cultivating students' writing abilities in the general-purpose Korean language education. First, we established the concept and the components of the writing task based on the defini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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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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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들이 한국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 한국어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교재에 나오는 쓰기 연습문제, 쓰기 활동 등의 쓰기 과제를 통해서 그리고 교수자가 부여한 유인물이나 숙제를 하면서 한국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킨다. 한국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도 주로 학습자들에게 쓰기 형태로 제시되므로 쓰기는 학업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언어 기술(skill)이다. | |
평가 준거가 무엇인가요? | 본 연구에서 말하는 ‘평가 준거’는 평가 대상인 쓰기 과제에 대하여 무엇을 평가해야 할 것인가를 말해 주는 것은 물론이고 쓰기 과제의 수행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제시해 주는 내용 및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쓰기 결과물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과제 단계별및 쓰기 과정별 준거가 마련되어야 한다. | |
쓰기 과제의 개념을 좁게 보는 입장은 무엇인가요? | 대부분의 쓰기 과제의 개념은 좁게 보는 입장으로 “쓰기 과제는 쓰기 지도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또는 교수· 학습 상황에서 학습자들에게 글을 쓰도록 부과되는 문제”라고 본다. 다시 말해 쓰기 과제를 문법 연습, 문장 쓰기, 쓰기 문제를 비롯하여 그 밖의 쓰기 활동 등과 같은 쓰기 과제의 유형을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문제(과업)로, 단순히 교수자 측면에서 보는 좁은 의미의 쓰기 과제인 것이다. 이에 비해 쓰기 과제를 쓰기 과제 자체에 초점을 두는 과업 및 문제는 물론이고 쓰기 과제의 수행으로 범위를 넓혀 교수자뿐만 아니라 학습자 입장 까지 두루 고려하는 개념인 포괄적인 의미의 쓰기 과제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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