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GRIT is a non-cognitive trait which is defined as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It predicts success, performance and thedifference from other trai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GRIT scale. Methods :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척도의 개발자인 Angella는 높은 학업 성취를 이루는 학생들을 관찰하면서, 우수한 학업적 성취는 높은 지능보다는 열정적이면서 끈기가 있는 것과 관계된다는 점을 인식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장기적인 열정과 인내를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이용하여, 육군사관 후보생들이 얼마나 훈련에 끝까지 남게 되는지, 철자법 대회 경쟁에서 누가 끝까지 살아남게 되는지, 기반 조건이 좋지 않은 지역에 배정받은 교사들이 얼마나 오랫동안 학교 근무를 하게 되는지를 연구하였다. 또한 회사와 연계하여 누가 세일즈 경쟁에서 살아 남게 되는지 GRIT과의 관계를 알아 보았다.
  • 따라서 이러한 장기적인 열정과 인내를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이용하여, 육군사관 후보생들이 얼마나 훈련에 끝까지 남게 되는지, 철자법 대회 경쟁에서 누가 끝까지 살아남게 되는지, 기반 조건이 좋지 않은 지역에 배정받은 교사들이 얼마나 오랫동안 학교 근무를 하게 되는지를 연구하였다. 또한 회사와 연계하여 누가 세일즈 경쟁에서 살아 남게 되는지 GRIT과의 관계를 알아 보았다. Z3 그 결과 이러한 성취들은 GRIT 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보였으며, GRIT척도를 이용한 개인의 평가가 미래의 목표성취의 예상에 매우 유용하며 특이적인 변별 구성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게 된다.
  • 또한 각 질환 군별로의 GRIT의 특징을 찾아내어 현재 환자가 가지고 있는 GRIT의 정도를 파악하고, 치료의 경과에 따라 GRIT의 변화를 감지하며, GRIT 의 상승을 목표로 치료가 이루어 진다면, 환자의 평가하는 보다 넓은 시야를 제공해주고, 질환 및 치료의 경과에 영향을 미치는 또다른 변수를 고려할 수 있게 된다. 본 연구는 일종의 예비연구로서 정신과적 임상영역에서 GRIT의 활용에 대한 소개를 한 점에서, 차후 확대된 영역과 대상자들에게 표준화의 신뢰도가 검증된 GRIT이 적용될 기회를 제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 현재까지 국내에 GRIT을 이용한 학업성취, 학업 적응과 관련해 교육학, 심리학 분야의 연구들이 몇몇 있었지만 정신건강의학과적 관점과 임상 영역에서 GRIT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연구한 연구들은 현재까지 없는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신과적 평가 영역을 확장하고 임상적 영역에서의 활용을 대비하고자, GRIT의 한국어판 개발과 함께 신뢰도, 타당도 분석을 시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Lee J, Stankov L. Higher-order structure of noncognitive constructs and prediction of pisa 2003 mathematics achievement;2013. p.119-130. 

  2. Duckworth AL, Peterson C, Matthews MD, Kelly DR.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 Pers Soc Psychol 2007;92:1087-1101. 

  3. Duckworth AL, Kirby TA, Tsukayama E, Berstein H, Ericsson KA. Deliberate practice spells success:Why grittier competitors triumph at the national spelling bee. Social Psychological and Personality Science 2011;2:174-181. 

  4. Duckworth AL, Quinn PD.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hort grit scale (grit-s). J Pers Assess 2009;91:166-174. 

  5. Wald J, Taylor S, Asmundson GJ, Jang KL, Stapleton J. Literature review of concepts: Psychological resiliency. British Columbia University Vancouver;2006. 

  6. Ozawa C, Suzuki T, Mizuno Y, Tarumi R, Yoshida K, Fujii K, et al. Resilience and spirituality in patients with depression and their family members: A cross-sectional study. Compr Psychiatry 2017;77:53-59. 

  7. Levine SZ, Laufer A, Stein E, Hamama-Raz Y, Solomon Z.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resilience and posttraumatic growth. J Trauma Stress 2009;22:282-286. 

  8. Jingu K, Daeun P. The longitudinal effects of theory of implicit intelligence on academic achievement: The mediating effect of gri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17;31:145-162. 

  9. Lim HJ, Ha HS, Hwang MH. The role of grit, goal perception, conscientiousness and resilience in academic adjustment. Korea Journal of Counseling 2017;18:371-388. 

  10. Zimmerman M, Chelminski I, McGlinchey JB, Posternak MA. A clinically useful depression outcome scale. Compr Psychiatry 2008;49:131-140. 

  11. Jeon SW, Han C, Ko YH, Yoon SY, Pae CU, Choi J, et al. Measurement-based treatment of residual symptoms using clinically useful depression outcome scale: Korean validation study. Clinical Psychopharmacology and Neuroscience: the Official Scientific Journal of the Korean College of Neuropsychopharmacology 2017;15:28-34. 

  12. Zimmerman M, Chelminski I, Young D, Dalrymple K. A clinically useful anxiety outcome scale. J Clin Psychiatry 2010;71:534-542. 

  13. Jeon SW, Han C. A Korean validation study of the clinically useful anxiety outcome scale: Comorbidity and differentiation of anxiety and depressive disorders. PLoS One 2017;12:e0179247. 

  14. Kroenke K, Spitzer RL, Williams JB. The phq-15: Validity of a new measure for evaluating the severity of somatic symptoms. Psychosom Med 2002;64:258-266. 

  15. Han C, Pae CU, Patkar AA, Masand PS, Kim KW, Joe SH, et al.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patient health questionnaire-15 (phq-15) for measuring the somatic symptoms of psychiatric outpatients. Psychosomatics 2009;50:580-585. 

  16. Connor KM, Davidson JR. Development of a new resilience scale: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cd-risc). Depress Anxiety 2003;18:76-82. 

  17. Baek HS, Lee KU, Joo EJ, Lee MY, Choi KS.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Psychiatry Investigation 2010;7:109-115. 

  18. Smith BW, Dalen J, Wiggins K, Tooley E, Christopher P, Bernard J. The brief resilience scale: Assessing the ability to bounce back. Int J Behav Med 2008;15:194-200. 

  19. Jeon SW, Han C, Choi J, Pae C-U, Chae J-H, Ko YH, et al. Posttraumatic growth and resilience: Assessment and clinical implications.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15;54:32-39. 

  20. Rojas JP, Reser JA, Usher EL, Toland MD.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academic grit scale. Lexington: University of Kentucky 2012. 

  21. Lee SR, Son YW. What are the strong predictors of academic achievement? -deliberate practice and grit.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2013;10:349-366. 

  22. George D, Mallery P. Spss for windows step by step: A simple guide and reference. 11.0 update (4th ed.). Boston: Allyn & Bacon, 2003. 

  23. Lim HJ. An exploratory study on grit's factor structure and its validity. Asian Journal of Education 2017;18:169-192. 

  24. Datu JAD, Yuen M, Chen G.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triarchic model of grit scale (tmgs): Evidence from filipino undergraduate studen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017;114:198-205. 

  25. Jungeun K, Suran L, Sujin Y. A study of the characteristic of korean grit : Examining multidimensional clustering of grit. The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2018;24:131-151. 

  26. Browne MW, Cudeck R.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Sociological Methods & Research 1992;21:230-258. 

  27. Ghadi I, Alwi NH, Bakar KA, Talib O. Construct validity examination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for undergraduate students in university putra malaysia. Higher Education Studies 2012;2:138. 

  28. Fornell C, Larcker DF.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981;18:39-50. 

  29. Singh K, Jha SD.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and grit as predictors of happiness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Indian Academy of Applied Psychology 2008;34:40-45. 

  30. Salles A, Lin D, Liebert C, Esquivel M, Lau JN, Greco RS, et al. Grit as a predictor of risk of attrition in surgical residency. Am J Surg 2017;213:288-291. 

  31. Sharkey CM, Bakula DM, Baraldi AN, Perez MN, Suorsa KI, Chaney JM, et al. Grit, illness-related distress, and psychosocial outcomes in college students with a chronic medical condition: A path analysis. J Pediatr Psychol 2018;43:552-560. 

  32. Wong ML, Anderson J, Knorr T, Joseph JW, Sanchez LD. Grit, anxiety, and stress in emergency physicians. Am J Emerg Med 2018;36:1036-1039. 

  33. Gorsuch RL. Factor analysis (2nd ed.). Hillsdale, NJ: Erlbaum, 198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