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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4 no.2, 2019년, pp.159 - 167
박성훈 (세계김치연구소)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to improve understanding of contemporary kimchi culture in Korea. Many Koreans are now purchasing kimchi at markets, while the proportion of self-preparation is gradually decreasing. This commodification tendency of kimchi is considered to 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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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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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김치 소비량은? | 국내 김치 소비량은 2018년 182만 톤으로 추정되며, 2010년 이래 연평균 1.3% 감소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그 중 상품김치 소비량은 같은 기간에 54만 톤에서 69만톤으로 연평균 3.0% 증가하였다. 결과적으로 김치 상품화율은 27%에서 38%로 크게 상승하였다[Table 1] | |
21세기 한국의 김치 문화에 큰 영향을 주는걸로 보이는 것은? | 21세기 한국의 김치 문화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사회경제적 변화는 ‘김치의 상품화’라고 할 수 있다. 상품(commodity)은 일반적으로 ‘시장에서의 교환 대상이 되는 재화 goods that are subject to market exchange’ (Patico 2015)로 이해되고 있다. | |
김장 풍속의 해체 또는 주변화가 촉진될 것으로 전망으로 전망 되는데 어떤 전망을 예상하는가? | 조사 자료의 분석 결과를 기초로 판단할 때, 앞으로 썬 배추김치의 비중이 높아지고 1인당 김치 소비량이 감소한다면, 김장 풍속의 해체 또는 주변화가 촉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김치 상품화가 진전되고 1~2인 가구 비율이 계속 상승한다면, 국내 김치 시장 규모는 국민 1인당 소비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당분간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치 상품화는 우리가 과거로부터 물려받은 김치 문화를 변형함과 동시에 스스로 그 추세를 더욱 가속화하는 구조를 형성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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