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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들의 김치에 대한 인식과 구매행동 조사
Perception and Purchasing Behavior for Kimchi among Chinese Individuals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4 no.2, 2019년, pp.176 - 183  

박성희 (세계김치연구소 산업기술연구단) ,  이미애 (세계김치연구소 산업기술연구단) ,  서혜영 (세계김치연구소 위생안전성분석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state of awareness, consumption, and purchasing behavior of Kimchi among Chinese adults in Beijing and Shanghai. Two-hundred Chinese individuals in Beijing and Shanghai were included as study subjects. The subjects selected "good Kimchi for Chinese taste" as excellent Kimch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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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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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3)가 주를 이루었다. 향후 김치의 현지화와 차별화를 위해서는 현지 소비자들의 김치에 대한 인지도와 소비 형태 조사 기본적으로 필요하기에 본 조사에서는 김치 소비 1, 2위 도시로 알려진 상해와 북경에 거주하는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김치에 대한 인식, 다양한 김치에 대한 선호도와 취식 경험, 김치 소비 행동 등을 조사함으로써 중국인들이 생각하는 김치의 이미지 분석 자료 확보와 김치 중국 수출 전략 수립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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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치는 무엇인가? 김치는 한국 고유의 침채류로서 채소류를 식염에 절인 후 여러 부재료를 첨가하여 발효 숙성시킨 발효식품으로 재료나 방법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으나 이를 통틀어 김치류라 부른다(Lee 1986). 이런 김치는 2001년 Codex 국제 규격에 채택되면서 세계 각국의 절임식품과 다른 자연 발효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다(Moon et al.
중국에서 김치의 상업성이 부각된 계기는? 중국의 절임류는 총칭 ‘파오차이(泡菜)’라 불리며, 한국산 김치와 중국에서 생산된 김치는 ‘한궈 파오차이(韓國泡菜)’ 라 불리며 구별되고 있으며, 중국 절임채소는 중간 발효 방식에 의해서 만들어 지기에 완전발효법에 의해 제조되는 한국의 전통 김치와는 차이가 있다고 보고하였다. 2003년 중국에서는 사스(SARS)로 많은 사망자가 발생하였으나 한국 희생자가 없는 이유가 김치 때문이라는 소문으로 김치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90년대까지 자가소비 형태였던 중국에서의 김치가 상업성이 부각된 계기로 김치의 공장형 생산이 증가하였다고 한다.
중국 절임채소가 한국의 전통 김치와 다른 점은? 중국의 절임류는 총칭 ‘파오차이(泡菜)’라 불리며, 한국산 김치와 중국에서 생산된 김치는 ‘한궈 파오차이(韓國泡菜)’ 라 불리며 구별되고 있으며, 중국 절임채소는 중간 발효 방식에 의해서 만들어 지기에 완전발효법에 의해 제조되는 한국의 전통 김치와는 차이가 있다고 보고하였다. 2003년 중국에서는 사스(SARS)로 많은 사망자가 발생하였으나 한국 희생자가 없는 이유가 김치 때문이라는 소문으로 김치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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