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이 R&E 참여 과정에서 드러내는 과학적 실행 및 인식 변화 -실행공동체 내에서의 합법적 주변 참여의 관점에서-
Science High School Students' Shift in Scientific Practice and Perception Through the R&E Participation: on the Perspective of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in the Community of Practic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6 no.3, 2016년, pp.371 - 387  

이민주 (서울대학교) ,  김희백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과학자 바로 곁에서 경험하는 진정한 연구에의 참여는 학습자의 과학에 대한 이해와 과학적 실행을 증진시키는 교육적 접근의 하나로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행되는 R&E 활동 참여를 통해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은 과연 무엇을 얻을 수 있으며, 어떠한 인식 및 과학적 실행의 변화를 겪게 되는지에 대해 R&E 팀이라고 하는 실행공동체 내에서의 합법적 주변 참여의 관점에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R&E 활동에 참여한 과학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18개월에 걸친 참여 관찰을 실시하였으며, 근거이론에 기반한 지속적 비교분석법을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범주화하고, 관련된 요인들을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R&E 연구팀이라고 하는 실행 공동체의 초심자로 출발하여 이행기의 참여를 거쳐 점차 완전한 참여자로 이행하는 가운데 과학에 대한, 과학자 및 과학자 공동체에 대한, 그리고 자신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연구 역량을 증진시키며, 과학자의 그것에 근접한 실행을 보이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특히 장기간에 걸친 진정한 연구 참여를 통해 연구 활동의 본성, 과학자 및 과학자 사회의 실질적인 모습을 인식할 수 있었으며, 이와 같은 인식을 바탕으로 보다 진지한 진로에의 탐색, 역량있는 과학 학생 및 초보적이지만 연구자로서의 정체성 발달을 보였다. R&E 공동체 내에서의 학습자 참여를 통해 학생의 과학적 실행, 인식 변화 및 정체성 발달의 동적인 과정을 심층적으로 조명한 본 연구의 결과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연구 중심 교육과정의 설계와 운영에 실질적인 단초를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earning at the elbow of scientist is a well-known educational approach to improve students' understanding of science and scientific practice. This study, in the perspective of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in a community of practice, explores how students' scientific practice and perception 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E 활동의 목표는? 국내에서 실시되고 있는 R&E (Research and Education) 활동 또한 이와 같은 맥락에서의 교육적 시도 중 하나로 해석될 수 있다. ‘연구를 통한 교육’,‘교육을 통한 연구’라는 목표 하에 이루어지고 있는 R&E 활동(Junget al., 2012a; Kang et al.
R&E와 같은 연구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 1998)을 특징으로 한다. 아울러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실제 과학자를 멘토로 하여 장기간에 걸친 연구를 수행(O’Neill & Polman,2004; Bell et al., 2003)한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이와 같이 학교의 울타리를 넘어선 학생-교사-과학자 간 협력적 연구 프로그램에 대해,과학교육 연구자들은 두 가지 측면을 집중 조명해 왔다.
연구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의 특징은? R&E와 같은 연구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주로 학교라는 틀 내에서의 학생-교사 간 파트너십을 넘어서 학생-교사과학자간 파트너십을 형성한다는 것(Houseal et al., 2014; Moss etal., 1998)을 특징으로 한다. 아울러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실제 과학자를 멘토로 하여 장기간에 걸친 연구를 수행(O’Neill & Polman,2004; Bell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Barab, S. A., & Hay, K. (2001). Doing science at the elbow of experts: Issues related to the science apprenticeship camp.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1), 70-102. 

  2. Bell, R. L., Crawford, B. A., & Lederman, N. G. (2003). Just do it? Impact of a scientific apprenticeship program on high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and scientific inqui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5), 487-509. 

  3. Carlone, H. B., & Johnson, A. (2007). Understanding the science experiences of successful women of color: Science identity as an analytic le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8), 1187-1218. 

  4. Charmaz, K. (2006). Constructing grounded theory: A practical guide through qualitative analysis. London: Sage Publications. 

  5. Comeaux, p., & Huber, R. (2001). Students as scientists: Using interactive technologies and collaborative inquiry in an environmental science project for teachers and their student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2(4), 235-252. 

  6. Donahue, T. P., Lewis, L. B., Price, L. F., & Schmidt, D. A. (1998). Bringing science to life through community-based watershed educatio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7(1), 15-23. 

  7. Gazley, J. L., Remich, R., Naffiziger-Hirsch, M. E., Keller, J., Campbell, P. B., & McGee, R. (2014). Beyond preparation: Identity, cultural capital, and readiness for graduate school in the biomedical scienc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1(8), 1021-1048. 

  8. Gee, J. P. (2000). Identity as an analytic lens for research in education.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25(1), 99-125. 

  9. Glaser, B. G. (1965). The constant comparative method of qualitative analysis. Social Problems, 12(4), 436-445. 

  10. Goulart, M., I., & Roth, W. M. (2010). Engaging young children in collective curriculum design.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5(3), 533-562. 

  11. Hazari, Z., Sonnert, G., Sadler, P. M., & Shanahan, M.. C. (2010). Connecting high school physics experiences, outcome expectations, physics identity, and physics career choice: A gender stud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8), 978-1003. 

  12. Holland, D., Lachicotte, W. Jr., Skinner, D., & Cain, C. (1998). Identity and agency in cultural world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3. Houseal, A. K., Abd-El-Khalick, F., & Destefano, L. (2014). Impact of a student-teacher-scientist partnership on students' and teachers' content knowledge,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pedagogical practic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1(1), 84-115. 

  14. Hsu, P. L., Eijck, M., & Roth W. M. (2010). Students' representations of scientific practice during a science internship: Reflections from an activity-theoretic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2(9), 1243-1266. 

  15. Hunter, A., Laursen, S. L., & Seymour, E. (2007). Becoming a scientist: The role of undergraduate research in students' cognitive, personal,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Science Education, 91(1), 36-74. 

  16. Johnson, A., Brown, J., Carlone, H., & Cuevas, A. K. (2011). Authoring identity amidst treacherous terrain of science: A multiracial feminist examination of the journeys of the three women of color in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8(4), 339-366. 

  17. Jung, H. C., Chae, Y., & Ryu, C. R. (2012a). Study on research and education (R&E) programs in science high schools and science academies: Focusing on the differences of perceptions between students and mento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7), 1139-1156. 

  18. Jung, H. C., Ryu, C. R., & Chae, Y. (2012b). Research and education (R&E) programs in science high schools and gifted high schools: Based on the interview results with R&E coordinators. Journal of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22(2), 243-264. 

  19. Kang, S. J., Kim, H. J., Lee, G. J., Kwon, Y. S., Kim, M. H., Kim, Y. S., Kim, Y. H., Shin, H. S., Lim H. Y., & Ha, J. H. (2009). A study of scientifically gifted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n the research and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9(6), 626-638. 

  20. Kim, K., & Sim, J. Y. (2008).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perception on the impact of R&E program based on KAIST freshmen survey.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8(4), 282-290. 

  21.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2. Lee, M., & Kim, H. B. (2011). Exploring middles school students' learning development through science magazine project with focus on the perspective of particip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1(2), 256-270. 

  23. Lee, M., & Kim, H. B. (2014). Funds of knowledge and features of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hybrid space of middle school science class: Focus on 7th grade biolog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4(8), 731-744. 

  24.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Newbury PA, CA: Sage Publications. 

  25. Malone, K. R., & Barabino, G. (2009). Narrations of race in STEM research setting: Identity formation and its discontents. Science Education, 93(3), 485-510. 

  26. Moss, D. M., Abrams, E. D., & Kull, J. A. (1998). Can we be scientists too? Secondary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tific research from a project-based classroom.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7, 149-161. 

  27. Oh, P. S. (2006). Participation metaphor for learning and its implication for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7(2), 140-148. 

  28. O'Neill, D. K., & Polman, J. L. (2004). Why educate ‘little scientist?' Examining the potential of practice-based scientific literac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3), 234-266. 

  29. Park, J., Jang, K., & Kim, I. (2009). An analysis of the actual processes of physicists' research and the implications for teaching scientific inquiry in school.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9(1), 111-129. 

  30. Sadler, T. D., Burgin, S., McKinney, L., & Ponjuan, L. (2010). Learning science through research apprenticeships: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3), 235-256. 

  31. Seymour, E., Hunter, A. B., Laursen, Sl. L., & Deantoni, T. (2004). Establishing the benefits of research experiences for undergraduates in the science: First findings from a three year study. Science Education, 88(4), 493-534. 

  32. Sfard, A. (1998). On two metaphor for learning and the dangers of choosing just one. Educational Researcher, 27(2), 14-11. 

  33. Sfard, A. & Prusak, A. (2005). Telling identities: In search of an analytic tools for investigating learning as a culturally shaped activity. Educational Researcher, 34(4), 14-22. 

  34. Tan, E. & Barton, A. C., Kang, H., & O'Neill, T. (2013). Desiring a career in STEM-related fields: How middle school girls articulate and negotiate identities-in-practice in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0(10), 1143-1179. 

  35. Wenger, E. (1998). Communities of practice: Learning, meaning, and identity.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6. Wenger, E., Mcdermott, R., & Synder, W. M. (2002). Cultivating communities of practice: A guide to managing knowledge. Bost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37. Wormstead, S. J., Becker, M. L., & Congalton, R. G. (2002). Tools for successful student-teacher-scientist partnership.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11(3), 277-284. 

  38. Yoon, S. (2006). A study of the process by which online school students move from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nts to full participant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2(3), 57-9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