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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의 연구 동향
Research Trends of Mathematics Education for Social Justic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3 no.2, 2019년, pp.141 - 161  

박만구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의 국내외 연구 동향을 알아보고 우리나라 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에 대한 국내외 연구 동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선행 연구들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사회정의에 대한 국외의 연구는 1960년대 말부터 Freire의 비판적 수학교육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오고 있고, 국내에서는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비판교육을 시작으로 최근에는 현장 교사들을 중심으로 자신들의 수학수업에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을 적용하는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현재의 우리나라 입시 등 교육 체제에서 적용이 쉽지 않음을 지적하면서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이 우리의 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은 전통적인 수학 수업에 대한 반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인문학적 관점에서 통합과 융합적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학생들에게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하며, 교사나 학생들에게 수학과 세상을 보는 관점을 보다 넓고 깊게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the trends of international and domestic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for social justice and to present the meanings to the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n mathematics education. For Korean mathematics educators and teachers, interest and research in ma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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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의의 사전적 의미는? 정의(正義, Justice)의 사전적인 의미는 “진리에 맞는 올바른 도리”(국립국어원, 2019)이다. 최근에 정의에 대한 기독교적인 관점을 포함하여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제시한 유석성 외(2016)는 정의는 법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디케(Δίκη, 법)’에서 ‘디카이논(δ?καιων, 정의)이 유래하였고, 정의는 법과 윤리적인 두 가지 이념을 포함한다고 주장하였다(p.
우리나라 교육에서도 사회정의를 강조한다는 근거는? 우리나라의 교육에서도 사회정의를 강조하고 있다. 도덕과 교육과정(교육부, 2015a)에서는 “도덕적인 인간과 정의로운 시민이라는 중첩된 인간상”(p.3)을 지향점으로 강조하고 있고, 사회과 교육과정(교육부, 2015b)에서 “인권 존중, 관용과 타협의 정신, 사회 정의의 실현, 공동체 의식, 참여와 책임 의식 등의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p.3)을 강조하고 있다. 물론, 도덕과에서 바른 인간상과 정의로운 인간상의 강조와 사회과에서 시민의식 및 공동체 의식 등을 강조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전미수학교사협의회에서 사회정의와 관련해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 그런데 해외에서는 수학교육에서 형평성(Equity)(NCTM, 2000)이나 사회정의(Frankenstein, 1983; Freire, 1968/2009, Gutstein, 2006)에 대한 강조가 비교적 오래 전부터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오고 있다. 수학교육의 흐름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전미수학교사협의회(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NCTM], 2000)에서는 수학교육에서 사회정의와 관련하여 “모든 학생을 위한 수학”(p.3)과 형평성의 원리에서 학생들의 특성이나 배경 등과는 관계없이 “모든 학생들에게 높은 기대치와 최대한의 지원”(p.12)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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