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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지향성이 중소기업의 기업가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기업가정신 지식역량의 매개효과 분석
Impact of Entrepreneurial Orientation on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Entrepreneurial Performance: The Mediating Role of Entrepreneurial Knowledge Position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4 no.2, 2019년, pp.83 - 93  

김진영 (고려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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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지향성이 조직의 기업가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직의 기업가정신 지식역량의 매개효과를 통해 분석하였다. 국내 3,324개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2017년 기업가정신실태조사 기업편의 설문조사 응답 자료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기업의 혁신성은 기업가적 성과에 직접적인 정(+)의 영향을 미침과 동시에 기업가정신 지식역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위험감수는 지식역량에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진취성은 기업가적 성과에는 직접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데 반해 기업가정신 지식역량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자주성과 경쟁성은 기업가정신 지식역량과 조직의 기업가적 성과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기업가정신 지식역량은 조직의 기업가적 성과에 강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기업가지향성과 조직 성과의 상관관계 모형을 보다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는 선행연구의 제언에 응답한 것으로, 기업가지향성은 조직의 지식역량, 즉, 기업가정신을 추구하기 위한 관련 전문 지식을 보유한 인력 및 지원 프로그램과 이러한 지식자원을 종합하고 재조합하여 활용하는 역량의 선행요인으로, 기업의 혁신성, 위험감수, 그리고 진취성을 통해 조직의 지식역량이 향상되어 결과적으로 기업이 보다 우월한 기업가적 성과를 도출하는 데 이바지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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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ponding to the prior studies' call for further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firm performance, this study proposes a partially mediated model of entrepreneurial orientation, entrepreneurial knowledge position, and firm performance. Survey responses from 3,...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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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경쟁사 대비 기업가지향적인 조직의 전문 지식자원과 이러한 지식자원을 활용하기 위한 보유 역량의 정도에 따라 조직의 기업가지향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선행 요인으로서의 기업가지향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의 전반적인 기업가지향성 지형을 파악할 수 있는 기업가정신실태조사 결과를 분석한 것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일반화 가능한 국내 중소기업의 기업가지향성과 성과에 대한 현황과 이러한 상관관계를 매개하는 조직의 기업가적인 전문 지식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지표들을 통해 측정된 변수들의 각 개념이 서로 적절히 다른가를 판단하는 판별타당성(discriminantvalidity) 여부를 검증하기 위하여, 평균분산추출 값과 상관계수를 비교하였다. <표 4>의 각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와 <표 3>의 평균분산추출 값을 비교한 결과, 모든 변수의 평균분산추출 값이 상관계수의 제곱 값보다 큰 값으로 나타나 판별타당성 역시 확보하였음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3,324개의 중소기업의 기업가지향성과각 조직의 기업가정신 지식역량, 그리고 기업가적 성과 간 관계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조직의 기업가정신 지식역량은 제안된 연구 모형과 같이 부분적으로 기업가지향성과 성과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2017).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의 주장에 따라 기업가 지향성의 세부 차원이 조직의 지식역량을 통하여 기업가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국내 중소기업 3천여 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기업가정신실태조사 응답자료를 분석하여 특정 산업군에 국한되지 않는 조직의 기업가지향성과 성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경쟁사 대비 기업가지향적인 조직의 전문 지식자원과 이러한 지식자원을 활용하기 위한 보유 역량의 정도에 따라 조직의 기업가지향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선행 요인으로서의 기업가지향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지식흐름에 기반 하여 Wiklund와Shepherd(2005)는 경쟁사 대비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전문적인 지식자원과 지식 공유 역량을 지식역량(knowledge position)으로 정의하고, 지식역량이 뛰어난 기업일수록 경쟁사 대비우수한 성과를 나타냄을 주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기업 경영 전반을 고려하는 관점에서 정의된 지식역량을 기업가정신 맥락에 적용하여, 보다 기업가정신에 특화된 지식역량을 기업가정신 지식역량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다시 말해, 경쟁사 대비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전문적인 기업가정신 관련 지식자원과 이러한 기업가정신 관련 지식자원을 원활히 공유할 수 있는 역량을 기업가정신 지식역량으로 정의한다.
  • 이러한 기업가지향성과 조직성과를 연구한 선행연구에서 지적된 미흡점을 해결하기 위한 한 가지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조직의 기업가정신에 관련된 전문 지식과 이를 활용하는 역량에 해당하는 기업가정신 지식역량을 정의하고, 기업가정신 지식역량이 기업가지향성과 조직성과의 상관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국내 중소기업 3천여 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기업가정신실태조사 응답자료를 분석하여 특정 산업군에 국한되지 않는 조직의 기업가지향성과 성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경쟁사 대비 기업가지향적인 조직의 전문 지식자원과 이러한 지식자원을 활용하기 위한 보유 역량의 정도에 따라 조직의 기업가지향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선행 요인으로서의 기업가지향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의 전반적인 기업가지향성 지형을 파악할 수 있는 기업가정신실태조사 결과를 분석한 것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일반화 가능한 국내 중소기업의 기업가지향성과 성과에 대한 현황과 이러한 상관관계를 매개하는 조직의 기업가적인 전문 지식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지향성이 조직의 경영 전반의성과에 대해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선행연구 결과를 따르되 조직의 성과를 보다 구체화된 기업가적 성과로 정의하여, 기업가지향성이 조직의 기업가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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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가지향성의 정의는 무엇인가? 집중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이러한 기업의 특징으로 조직의 기업가지향성을 들 수 있다. 기업가지향성은 기업가적인 활동을 추구하는 조직의 전략수립방식으로 정의된다(Lumpkin & Dess, 2001). 혁신적이고 위험을 감수하며 진취적이고 자주적이며 경쟁공격성을 나타내는 조직을 기업가지향적인 조직으로 정의하고(Lumpkin & Dess,1996), 기업가지향적인 조직일수록 새로운 기회를 추구하는 전략적 의사결정을 내릴 경향이 높으며, 결과적으로 다양한 방면으로 우월한 조직적 성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밝혀졌다(Rauch, et al.
혁신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보다 지식 영량이 미치는 영향이 높다는 사실은 무엇을 시사하는가? 다만 혁신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비해 기업가정신 지식역량에 미치는 영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선행연구에서 반복적으로 지적되어온 문제인 기업가지향성이 실질적인 행동 보다 조직의 성향 또는 경향성에 초점을 맞추는 한계가 명확히 드러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개선과 혁신을 적극적으로 채택하고, 독창적이며 새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조직의 혁신적인 특성은 그 자체만으로는 구체적인 성과로 표출되기가 어려울 수밖에 없을 것이다.
조직의 기업가적 성과를 보편적인 측정기준을 정의하기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조직의 기업가적 성과는 정량적인 수치 측정이 어렵고 성과의 정의가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는 태생적 다양성이 존재하여 보편적인 측정기준을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Stam & Elfring, 2008). 이러한 태생적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현재까지 선행연구에서는 경쟁사 대비 조직의 주관적인성과 평가를 측정도구로 활용하고 있다(예: Lumpkin & Dess,2001; Stam & Elfring,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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