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학부모를 대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분석과 요구조사를 시행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1) 부모교육을 지원할 센터 운영, (2)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3)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4) 공간 활용, (5) 프로그램 운영 및 평가 요인을 도출하여 설문 내용을 작성하였다. 충주시 소재 A초등학교의 2학년 및 4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요구되는 사항을 5가지 요인으로 분류하고 23개의 설문문항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분석 결과, 학부모들은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지원해줄 수 있는 센터 운영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의 역할에 대한 교육내용을 강화하고자 하는 요구가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기존의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분석을 토대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나아가 학부모 요구를 반영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제 개발 및 운영한 후 프로그램을 통해 나타나는 성과 분석 및 환류의 필요성을 향후 연구 방향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학부모를 대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분석과 요구조사를 시행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1) 부모교육을 지원할 센터 운영, (2)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3)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4) 공간 활용, (5) 프로그램 운영 및 평가 요인을 도출하여 설문 내용을 작성하였다. 충주시 소재 A초등학교의 2학년 및 4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요구되는 사항을 5가지 요인으로 분류하고 23개의 설문문항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분석 결과, 학부모들은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지원해줄 수 있는 센터 운영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의 역할에 대한 교육내용을 강화하고자 하는 요구가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기존의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분석을 토대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나아가 학부모 요구를 반영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제 개발 및 운영한 후 프로그램을 통해 나타나는 성과 분석 및 환류의 필요성을 향후 연구 방향으로 제시하였다.
This study conducted an overall recognition analysis and demand survey of parent education programs in order to explore ways to promote parent education. Based on previous research, the questionnaire was developed including five factors and 23 items : (1) operating a center to support parent educati...
This study conducted an overall recognition analysis and demand survey of parent education programs in order to explore ways to promote parent education. Based on previous research, the questionnaire was developed including five factors and 23 items : (1) operating a center to support parent education, (2) perception on parent education programs, (3) developing a parent education program, (4) utilizing space, and (5) program operation and evaluation. A survey was administered on the parents of second and fourth graders at A elementary school in Chungju. The result showed that parents are positive about the operation of the center, which can provide professional support for parent education programs. There was also a great demand to strengthen the educational content of parents' roles. This study is meaningful in providing basic data for developing parent education programs based on the perception and demand analysis of existing parent education. Furthermore, the need for performance analysis and feedback was presented in future research directions after the actual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parent education programs that reflected the demand of parents.
This study conducted an overall recognition analysis and demand survey of parent education programs in order to explore ways to promote parent education. Based on previous research, the questionnaire was developed including five factors and 23 items : (1) operating a center to support parent education, (2) perception on parent education programs, (3) developing a parent education program, (4) utilizing space, and (5) program operation and evaluation. A survey was administered on the parents of second and fourth graders at A elementary school in Chungju. The result showed that parents are positive about the operation of the center, which can provide professional support for parent education programs. There was also a great demand to strengthen the educational content of parents' roles. This study is meaningful in providing basic data for developing parent education programs based on the perception and demand analysis of existing parent education. Furthermore, the need for performance analysis and feedback was presented in future research directions after the actual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parent education programs that reflected the demand of par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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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조직 및 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연구[32-34]를 토대로 (1) 부모교육을 지원할 센터 운영, (2) 부모교육 프로그램 인식,(3)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4) 공간 활용, (5) 프로그램운영 및 평가 등의 5가지 요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해 초등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조사는 2018년 11월 26일에서 28일까지 3일간 충주시 소재 A초등학교의 2학년 및 4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해 충주시 소재 A초등학교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조사를 시행하였다. 이를 위해 저학년과 고학년 학부모의 의견을 고루 반영하기 위하여 2학년과 4학년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으며, 구체적인 응답자의 특성은 Table 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해 프로그램을 운영할 조직(센터),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인식, 프로그램 개발 과정, 공간 활용, 운영 및 평가에 대한 내용을 조사하였다. 이에 충주시 소재 A초등학교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및 요구조사를 시행하였다.
이 시기는 다양한 학습경험을 보다 의미 있게 해주는 중요한 시기로 언급[17]되고 있기 때문에 부모의 개입과 역할이 절대적으로 필요할 것을 시사하고 있다. 이를 위해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및 요구조사를 시행하였으며, 해당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향후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활성화되기 위해 사전에 요구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시기는 진로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태도, 사고의 틀, 동기와 정서를 형성해 나가는 중요한 시기이다[16].
본 연구에서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해 프로그램을 운영할 조직(센터),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인식, 프로그램 개발 과정, 공간 활용, 운영 및 평가에 대한 내용을 조사하였다. 이에 충주시 소재 A초등학교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및 요구조사를 시행하였다. 해당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논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공간 활용은 ‘폐교 활용 학부모-아이 주말 캠프’, ‘폐교를 교육적 문화 창출 공간으로 활용’,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폐교 활용 프로그램 운영’, ‘다양한 교재(교구) 지원’ 등을 설문으로 구성하였다.
이는 저학년과 고학년 학부모가 유사하게 부모교육 프로그램 활성화에 대해 인식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2학년과 4학년 학부모 조사결과를 합쳐 추가적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 내용별 구체적인 분석 내용 및 결과는Table 3과 같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연구[32-34]를 토대로 (1) 부모교육을 지원할 센터 운영, (2) 부모교육 프로그램 인식,(3)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4) 공간 활용, (5) 프로그램운영 및 평가 등의 5가지 요인을 도출하였다. 또한 각각의 요인을 측정하기 위해 요인별 설문문항을 3~6개로 구성하였으며, 전문가 의견을 받아 설문문항을 검토하였다. 최종적으로 사용된 설문문항은 모두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설문조사는 2018년 11월 26일에서 28일까지 3일간 충주시 소재 A초등학교의 2학년 및 4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요구되는 사항을 5가지로 분류하여 22개 설문문항에 대해 5점 척도로 평정하도록 하였다. 2학년 및 4학년 학부모로부터 총 105개의 설문지를 수거하였으며, 이 중 설문의 일부만 응답하거나 하나의 번호로만 응답한 불성실한 설문지 5개(4.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아동 발달 단계별 프로그램 개발’, ‘연령별 학습 및 문제행동 상담기법 개발’, ‘학부모 대상 요구조사 필요’, ‘프로그램 개발 시 학부모 전문가 활용’, ‘교육정책 설명 프로그램’ 등을 설문으로 구성하였다.
부모교육 프로그램 인식은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기존 특강 중심 프로그램 만족도’, ‘아동 발달 양육방법 포함’, ‘부모의 역할 내용 포함’, ‘자녀와 함께하는 프로그램 포함’, ‘주말 활용 프로그램’ 등으로 설문을 구성하였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운영 및 평가에 대한 항목을 조사하기 위해 ‘학기당 적정 운영 횟수’, ‘프로그램의 성과분석 필요성’, ‘학부모 대상 공모 프로그램 운영 필요’, ‘찾아가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확대 운영’ 등을 설문으로 구성하였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한 센터 운영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조사하고자 ‘학부모성장지원센터와 놀이교육지원센터 동시 운영’, ‘부모교육 프로그램 장기적 관점의 접근법’,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교육활동’ 등을 설문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조직 및 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연구[32-34]를 토대로 (1) 부모교육을 지원할 센터 운영, (2) 부모교육 프로그램 인식,(3)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4) 공간 활용, (5) 프로그램운영 및 평가 등의 5가지 요인을 도출하였다. 또한 각각의 요인을 측정하기 위해 요인별 설문문항을 3~6개로 구성하였으며, 전문가 의견을 받아 설문문항을 검토하였다.
조사 내용은 (1) 부모교육을 지원할 센터 운영, (2) 부모교육 프로그램 인식, (3)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4)공간 활용, (5) 프로그램 운영 및 평가의 요인을 도출하여 설문 내용을 작성하였다. 먼저 조사 내용별 분석에 앞서 2학년과 4학년 학부모 간의 집단별 차이가 있는지 여부를 t-test를 통해 살펴보았다.
조사 내용별 구체적인 분석 내용 및 결과는Table 3과 같다. 해당 조사 내용의 결과분석을 위해 (1)센터 운영 및 공간 활용, (2) 부모교육 프로그램 인식 및 개발, (3)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평가로 범주화하여 분석하였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요구되는 사항을 5가지로 분류하여 22개 설문문항에 대해 5점 척도로 평정하도록 하였다. 2학년 및 4학년 학부모로부터 총 105개의 설문지를 수거하였으며, 이 중 설문의 일부만 응답하거나 하나의 번호로만 응답한 불성실한 설문지 5개(4.76%)는 제외하고, 100개(95.24%)의 설문지만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조사는 2018년 11월 26일에서 28일까지 3일간 충주시 소재 A초등학교의 2학년 및 4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요구되는 사항을 5가지로 분류하여 22개 설문문항에 대해 5점 척도로 평정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해 충주시 소재 A초등학교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조사를 시행하였다. 이를 위해 저학년과 고학년 학부모의 의견을 고루 반영하기 위하여 2학년과 4학년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으며, 구체적인 응답자의 특성은 Table 1과 같다.
데이터처리
조사 내용은 (1) 부모교육을 지원할 센터 운영, (2) 부모교육 프로그램 인식, (3)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4)공간 활용, (5) 프로그램 운영 및 평가의 요인을 도출하여 설문 내용을 작성하였다. 먼저 조사 내용별 분석에 앞서 2학년과 4학년 학부모 간의 집단별 차이가 있는지 여부를 t-test를 통해 살펴보았다. Table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모든 요인에 대한 p-값이 .
성능/효과
둘째,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및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요구조사 분석 결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의 역할에 대한 내용 포함(M=4.20, SD=.667)에 대한 문항이 가장 높은 평균을 보였다. 이는 올바른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에게 부모의 역할을 지원하고, 부모의 역량을 강화하여 건강한 부모와 자녀 관계를 돕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다[25].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운영 및 평가에 대한 항목을 조사하기 위해 ‘학기당 적정 운영 횟수’, ‘프로그램의 성과분석 필요성’, ‘학부모 대상 공모 프로그램 운영 필요’, ‘찾아가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확대 운영’ 등을 설문으로 구성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는 평균 3.97로 학부모들은 운영 및 평가센터 운영의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학기당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적정성과 학부모 대상 공모 프로그램 운영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부모교육 프로그램 인식은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기존 특강 중심 프로그램 만족도’, ‘아동 발달 양육방법 포함’, ‘부모의 역할 내용 포함’, ‘자녀와 함께하는 프로그램 포함’, ‘주말 활용 프로그램’ 등으로 설문을 구성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는 평균 4.04로 학부모들은 센터 운영항목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기존 특강 중심 프로그램 만족도’, ‘주말 활용프로그램’은 각각 3.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아동 발달 단계별 프로그램 개발’, ‘연령별 학습 및 문제행동 상담기법 개발’, ‘학부모 대상 요구조사 필요’, ‘프로그램 개발 시 학부모 전문가 활용’, ‘교육정책 설명 프로그램’ 등을 설문으로 구성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는 평균 4.14로 학부모들은 단계별・연령별 프로그램 개발과 개발 방법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한 센터 운영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조사하고자 ‘학부모성장지원센터와 놀이교육지원센터 동시 운영’, ‘부모교육 프로그램 장기적 관점의 접근법’,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교육활동’ 등을 설문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는평균 4.19로 나타났으며, 학부모들은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할 센터 운영 항목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교육을 통해 부모가 선택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성과분석을 통해 프로그램을 확대·운영 하고자하는 방향에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M=4.09, SD=.753).
첫째,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한 운영 조직 및 공간 활용 측면에 대한 요구조사 결과, 학부모들은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지원해줄 수 있는 센터운영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가족의 구조와 기능이 복잡해지는 사회적 양상과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해 가정 내에서의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 기회가 점차적 감소[36]되고 있는 가운데 부모역할 및 양육 태도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운영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원 조직에 대한 요구가 크게 작용했을 것이라 해석할 수 있다.
후속연구
셋째, 부모 역할에서 아버지의 역할이 어머니의 역할과 마찬가지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는 가운데, 이에 대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 넷째, 학부모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실제 개발 및 운영한 후, 프로그램을 통해 나타나는 만족도, 교육효과 등의 성과에 대한 측정이 요구된다.
넷째, 자녀를 올바르게 양육하지 못했을 경우, 자녀가 사회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예방적 측면에서의 부모교육이 필요하다[7]. 다섯째, 부모의 양육태도[8]와 부모의 부부 갈등[9]에 따라 자녀의 정신건강 및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부부간의 갈등을 현명하게 극복하는 방법과 양육태도에 대한 교육이 요구된다. 부모교육에 대한 필요성 증가로 인해 현재는 결혼 전 예비부부, 군인, 일반 청소년은 물론 10대 한부모 가족까지 부모교육 대상에 포함하고 있다[10].
첫째, 일반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방향과 참여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사전 단계인 분석을 통해 부모교육이 장기적인 측면에서 활성화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부모교육을 자녀 양육에 대한 범위를 넘어 부모와 지역사회 기반의 학부모 공동체 운영 활성화방안에 대해 탐색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및 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계성을 확립하고, 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교육에 대한 이해, 교육기관에서 추구하는 가치를 공유하여 부모교육에 대한 효과가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성이 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및 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계성을 확립하고, 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교육에 대한 이해, 교육기관에서 추구하는 가치를 공유하여 부모교육에 대한 효과가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부모 역할에서 아버지의 역할이 어머니의 역할과 마찬가지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는 가운데, 이에 대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 넷째, 학부모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실제 개발 및 운영한 후, 프로그램을 통해 나타나는 만족도, 교육효과 등의 성과에 대한 측정이 요구된다.
그러나 자녀를 둘러싼 가족이라는 전체의 맥락 속에서 이해하고 개인과 가족 전체 사이에 존재하는 고정된 상호작용의 양상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하는 것이 좀 더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31]. 아울러 부모역할에서 아버지의 역할이 어머니의 역할과 마찬가지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이에 대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의 결론을 바탕으로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방향과 참여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사전 단계인 분석을 통해 부모교육이 장기적인 측면에서 활성화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부모교육을 자녀 양육에 대한 범위를 넘어 부모와 지역사회 기반의 학부모 공동체 운영 활성화방안에 대해 탐색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기의 언어적, 신체적, 정서적 발달과 학령기 아동의 경우 사회성 발달에 대한 관심을 토대로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고 있는 이유는?
특히, 영유아기의 언어적, 신체적, 정서적 발달과 학령기 아동의 경우 사회성 발달에 대한 관심을 토대로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도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관심은 산업화 이후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에 적응하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극복하기 위한 대응방안으로 자녀양육에 큰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1]. 과거에는 비교적 부모 역할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더 나은 부모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고 있다[2].
부모교육은 한국에서 언제 공식적으로 처음 사용되었는가?
한국에서도 부모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1980년대 무렵 부모교육이라는 용어를 공식적으로 사용했으며[25], 자녀들의 발달 사항에 따른 올바른 부모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들이 계속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특히, 청소년 자녀가 사회적 부적응을 겪게 될 때마다 부모들은 더욱 심각한 자녀양육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부모교육이란?
부모교육은 부모가 부모역할을 효과적으로 하도록 교육이나 훈련을 통해 지식과 기법을 습득하는 것으로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부모개입(parentinvolvement), 부모지지(parent support), 부모훈련(parent training), 부모참여(parent participation),부모역할하기(parenting) 등의 용어를 구분하지 않고 혼합하여 사용한다[18]. 부모교육이란, 자녀의 성장발달을 돕기 위해[19] 부모가 부모역할을 수행함에 있어서 바람직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변화를 모색하는 교육이다[20]. 부모교육은 연구자마다 다양한 관점으로 정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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