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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환경에서 대인간 의사소통 동기와 외로움 간의 관계에서 피로감의 역할에 대한 연구
A Exploratory Study on the Role of Fatigue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personal Communication Motives and Loneliness in Mobile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5, 2019년, pp.189 - 201  

임명성 (삼육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 환경에서 의사소통 동기와 피로감과 외로움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모바일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의사소통 동기는 즐거움이다. 따라서 즐거움을 대표적 동기로 선정했다. 이를 위해 설문기법을 사용하여 모바일 메신저 사용자들로부터 실증분석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했다. 분석결과 즐거움은 외로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즐거움은 피로감의 유형인 연결, 기능, 집중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즐거움은 전달과 관계 피로감에는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피로감 중 기능과 집중은 외로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연결, 전달, 관계 피로감은 외로움에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 메신저 사용의 즐거움을 유발하는 기능들을 추가할 경우 모바일 메신저 사용으로 인한 기능 및 집중 피로감을 감소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즐거움을 유발하는 기능의 추가는 모바일 메신저 사용으로 인해 유발되는 외로움도 감소시킬 수 있다. 향후 연구는 연결 및 관계 피로감을 감소시킬 수 있는 요인을 규명하는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motive, fatigue and loneliness in mobile environment. According to previous research, the most important communication motive in mobile environment is pleasure. Therefore, pleasure was selected as a representative communi...

주제어

표/그림 (8)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로감(Fatigue)이란 무엇인가? 피로감(Fatigue)은 피로함iredness)의 경험, 현재 행동에 대한 싫증, 지속의지 감소를 나타내는 정신생리학적 현상을 말한다[23]. 많은 생리학자는 피로감을 지나친 에너지 소비의 최종 결과물이라고 보기도 했다[24].
오늘날 인터넷 기반 의사소통 채널 중에 가장 지배적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채널은 무엇인가? 오늘날 인터넷 기반 의사소통 채널 중에 가장 지배적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채널은 모바일 메신저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SNS(Social Network Service) 이용추이 및 이용행태 분석결과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이메일,인스턴트 메신저, 블로그, SNS, 클라우드 서비스) 중2014년 이후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률이 4년 연속 1위로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상승 추이도 지속되고있다[5].
의사소통 채널의 사용의 부작용은 무엇인가? Kraut et al.(1998)의 연구에 따르면 PC기반 의사소통 채널의 사용이 외로움(loneliness)을 유발한다는 결과를 제시했다[6]. 이러한 결과는 모바일 환경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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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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