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외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스트레스 및 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에 관한 융복합 연구
A Convergence Study on the Cultural Adaptation Stress and Self-Efficacy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Foreign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5, 2019년, pp.351 - 357  

박순희 (동신대학교 기초교양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유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문화적응스트레스, 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이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문화적응스트레스 및 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외국인 유학생 231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고, IBM SPSS v23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외국인 유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문화적응스트레스 및 자기유능감이 차이가 있게 나타났으며, 문화적응스트레스 및 자기유능감은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해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문화교류와 학업 및 문화적응을 도울 필요가 있으며, 유학생 전문상담인력을 대학 내에 상주시켜 진로 및 학업상담을 진행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examined whether cultural stress, self-efficacy, and career-preparation behavior differed depending on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foreign students, and whether cultural adaptation stress and self-efficacy affect career-preparation behavior. To this end, a survey of 231 foreign ...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문화적응스트레스, 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고, 문화적응스트레스 및 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문화적응스트레스, 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고, 문화적응스트레스 및 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먼저 성별에 따라 자기효능감이 차이를 보였고, 학년에 따라서는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이 차이를 보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국인 유학생의 증가 효과는 무엇인가? 외국인 유학생의 증가는 우리사회의 경제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뿐 아니라 국내 학생들과 외국 유학생들에게도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외국 유학생을 통해 국내 학생들은 그 나라의 언어, 역사, 문화, 예술, 사회, 경제 등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세계시민으로서의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자기효능감은 무엇인가? 또 자기효능감은 대학생활 및 진로 적응력과 높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7]. 자기효능감은 주어진 과제를 사람들의 기대수준에 맞게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는 지각된 신념으로서, 외국인 유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18]. 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에 관련된 연구들은 자기효능감이 진로 준비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중재변인으로서 진로준비행동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19].
외국인 유학생의 불투명한 진로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는가? 또한 외국인 유학생들은 학업기간 및 졸업 후 진로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몇몇 대학에서는 장학금을 지급하고 학교 내에 외국인지원센터 및 취업진로센터 등의 전담부서를 설치하여 유학생들의 학교 및 문화 적응을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러나 학생들은 졸업 후 어떤 진로를 선택하며 자신이 원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가 어떠한 것인지를 찾는데 혼란을 겪고 있으며, 불투명한 진로에 대한 대응방법을 찾는 것도 여의치 않아 당황하고 있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J. H. No. (2003). A Study on the Marketing Strategies of Universities by Country and Region in the Promotion of Foreign Student. Seoul :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 J. S. Baik. (2000). Attachment to Parents: Relationship to Self-esteem and Adjustment to College. Korean family management society, 18, 127-137. 

  3. J. E. Kim. (2009). A Study on the Cultural Adaptation Stress and Adaptive Program Effectiveness of Foreign Students. Master's thesis of Ajou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won. 

  4. Y. L. Shin. (2014). Effects of Linguistic Competency and Perceived Discrimination on Adjustment to University Life for International Students in Korea: The Mediating Effects of Cultural Adjustment Stres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5. H. H. Kim. (2013). The Influence of International Students' Cultural Adaptation Stress on College-life Adap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Busan. 

  6. C. C. Lee, I. S. Oh & S. Y. Lee. (2016). The Relations of Acculturation Type, Acculturation Stress,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College Adapta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17(1), 101-120. 

  7. S. Y. Yoon. (2015).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culturation Stress and University Adjustment: Focused on Foreign Students Majoring Tourism at Universities in Korea.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5(2), 177-197. 

  8. T. S Lu. (2016). A study on college life adjustment of Chinese students in Korea: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national awareness. Doctoral dissertation at Yeungnam University, Daegu. 

  9. J. H. Yu, J. H. Lee & S. H. Park. (2018). The Mediating effect of acculturation stres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national students' character strengths and university life adjust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11). 511-520. 

  10. J. W. Yu. (2013). Acculturation of Chinese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North-east Asian cultures, 34, 245-260. 

  11. J. H. Lee. (2011). Determinants of Acculturative Stress among the Chinese Students in Korea : Focusing on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Language Skills and Social Support.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19(2), 183-194. 

  12. E. S. Choi. (2001). The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Security and Adjustment to college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general self-efficacy. Master's thesis of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3. K. G. Rice, D. P. Fitz Gerald, T. J. Whaley & C. L. Gibbs. (1995). Cross-sectional and longitudinal Examination of attachment, separation-individual, and college student adjustment.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73, 463-474. 

  14. G. S. Kim & J. I. Hwang. (200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Adaptation Stress and Adaptation to College Life in China. Journal of Student Guidance, (29), 1-25. 

  15. K. S. Jun. (2017). A Study on the Career Preparation of Immigrant Youths in a Multicultural Background and Plans of their Settlement in Korean Society. GRI Review, 19(1), 441-473. 

  16. D. Oyunchimeg .(2008). Effects of Cultural Adaptation Stress and Family Function on Career Identity among Mongolian Migration Background. Department of Child Welfare and Studies. The Graduate School of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17. A. K. Chung, J. S. Kim & J. H. Kim. (2013). The Effects of Self-Respect, Academic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on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and Learning Persistenc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6(6), 11-18, 

  18. J. Lee & S. J. Yune. (2018). Effects of career adaptability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the adaptation of university life in international students and Korean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22), 681-697. 

  19. H. J. Seo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Employment Stress of University Students and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 : The Mediating Effects of Career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4(1), 43-64. 

  20. S. J. Lee. (1995). Relations between the Acculturative Stress and Belief System, Social Support of International Student. Department of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Seoul. 

  21. H. H. Kim. (2013). The Influence of International Students' Cultural Adaptation Stress on College-life Adap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Busan. 

  22. H. S. Park. (1998). (The) School resilience of Korean adolescents in poverty. Doctoral dissertation at seoul university, Seoul. 

  23. H. G. Kim. (2003). (The) Concern Analysis according to Gender and School Year of College Students on Career Maturity Inventor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Department of Career & Vocation Counseling Jeonju University 

  24. J. H. Yu. (2018). The Mediating effect of acculturation stress on the elationship between International students' haracter strengths and university life adjustment. Master's thesis at Dongshin University, Naju. 

  25. Y. O. Park.(2018). A Study on the Effects of Perceived Career Barrier by University Students on their Satisfaction with Career Education, Career Self-Efficacy, and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 The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8,(3), 81-1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