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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공자 대상 Java SW교육 강좌에서 마이크로비트를 이용한 컴퓨팅적 사고과정 교육 방법
An Education Method of Computational Thinking using Microbit in a Java-based SW Lecture for Non-major Undergraduates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1 no.2, 2019년, pp.167 - 174  

허경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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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공 학부생을 대상으로 Java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하는 데 있어, 피지컬 컴퓨팅 교육 방법을 적용한 사례는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피지컬 컴퓨팅 교육의 장점은 디지털 및 아날로그 센서의 입력 값에 따른SW 처리 출력 결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어, 프로그래밍 오류를 빠르게 수정하고 학습자의 학습 관심과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마이크로비트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Java 프로그래밍 교육에 피지컬 컴퓨팅 교육을 접목하였다. 그리고, 컴퓨팅적 사고과정에 따라, 마이크로비트를 사용하여 Java 프로그램을 창작해보는 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 마이크로비트를 제어하는 블록 프로그래밍을 통해,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이에 따라, Java 프로그램으로 변환하는 교육 방법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본 교육방법을 적용한 강좌에서 학생들의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한 교육방법의 유효성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ase of Java programming education for non-major undergraduates, there are no examples of applying the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method. The advantage of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is that you can directly check the SW processing output result according to the input value of digital and ...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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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장에서 제안된 실용 시스템 개발 사례는 입력 장치 2종, 출력장치도 2종으로 개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Java SW 교육을 위한 피지컬 컴퓨팅 CT 7단계 결과물까지 제시하고 분석한다. 표 1은 구현하고자 하는 입출력 시스템을 설명하고, 시스템 구현에 필요한 CT 1단계와 CT 2단계 결과물들을 설명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마이크로비트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Java 프로그래밍 교육에 피지컬 컴퓨팅 교육을 접목하였다. 그리고, 컴퓨팅적 사고과정(CT: Computational Thinking)에 따라, 마이크로비트를 사용하여 Java 프로그램을 창작하고 물리적인 입출력 장치를 창작해보는 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비전공자 일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Java 프로그래밍 교육에 있어, 피지컬 컴퓨팅 교육을 접목하여 학습효과를 향상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마이크로비트를 사용하여, CT(Computational Thinking)에 따라, 블록 단위의 알고리즘 설계를 거쳐, Java 프로그램을 창작하고 물리적인 입출력 장치를 창작해보는 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가변저항은 마이크로비트에서 제공되는 3V 전압과 GND를 공급받아 동작한다. 가변저항이 발생시키는 값을 초음파 거리측정 센서가 측정한 장애물과의 거리 값으로 가정하여, P0핀에 아날로그 값으로 입력된다. P1핀으로부터 아날로그 출력 방식의 전압이 가해져서, 스피커의 음량이 조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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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지컬 컴퓨팅 교육의 주요 툴은? 이러한 메이커 교육의 흐름은 피지컬 컴퓨팅 교육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피지컬 컴퓨팅 교육은 아두이노, 마이크로비트, 3D 프린터 등의 툴을 자체적으로 활용하여 협력하고 현실화함으로써 SW 교육을 통해 배운 것을 구현하는 과정이다. 즉, 피지컬 컴퓨팅 교육은 SW 교육을 실현하는 교육 및 학습 방법이다 [5].
컴퓨팅적 사고력의 요점은? 컴퓨팅적 사고력이란 컴퓨팅 원리에 기초하여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사고능력으로 정의한다. 즉, 문제 해결의 여부보다 문제 해결 과정의 우수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6,7]. 그러나, 비전공 학부생을 대상으로 Java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하는 데 있어, 컴퓨팅적 사고력과 피지컬 컴퓨팅 교육 방법을 접목한 사례는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피지컬 컴퓨팅 교육은 무엇인가? 피지컬 컴퓨팅 교육은 디지털 또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측정한 값들이 센서들을 통해 입력되면, 입력된 값을 SW가 처리하고 이를 출력장치를 통해, SW의 실행결과를 검증하고 수정하는 교육 방식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SW 학습흥미와 SW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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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 Hur, "Educational method of computational thinking processes using physical teaching devices,"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10, no. 1, pp. 35-39, June 2018. 

  2. K. Hur and W. S. Sohn, "Education method for basic programming subject through physical computing,"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9, no. 2, pp. 139-148, December 2017. 

  3. Maker Education Working Group, USA, 2018, Available at http://makered.org/ 

  4. E. H. Jung, "Maker education that all learners become creators," Seoul Education Webzine, vol. 60, no. 232, 2018. 

  5. Microbit Education Foundation, England, 2019, Available at https://www.microbit.org// 

  6. J. M. Wing,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9, no. 3, pp. 33-35, March 2006. 

  7. J. M. Wing,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A: Mathematical, Physical and Engineering Sciences, vol. 366, no. 1881, pp. 3717-3725, April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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