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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1 no.2, 2019년, pp.167 - 174
In the case of Java programming education for non-major undergraduates, there are no examples of applying the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method. The advantage of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is that you can directly check the SW processing output result according to the input value of digital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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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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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지컬 컴퓨팅 교육의 주요 툴은? | 이러한 메이커 교육의 흐름은 피지컬 컴퓨팅 교육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피지컬 컴퓨팅 교육은 아두이노, 마이크로비트, 3D 프린터 등의 툴을 자체적으로 활용하여 협력하고 현실화함으로써 SW 교육을 통해 배운 것을 구현하는 과정이다. 즉, 피지컬 컴퓨팅 교육은 SW 교육을 실현하는 교육 및 학습 방법이다 [5]. | |
컴퓨팅적 사고력의 요점은? | 컴퓨팅적 사고력이란 컴퓨팅 원리에 기초하여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사고능력으로 정의한다. 즉, 문제 해결의 여부보다 문제 해결 과정의 우수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6,7]. 그러나, 비전공 학부생을 대상으로 Java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하는 데 있어, 컴퓨팅적 사고력과 피지컬 컴퓨팅 교육 방법을 접목한 사례는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 |
피지컬 컴퓨팅 교육은 무엇인가? | 피지컬 컴퓨팅 교육은 디지털 또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측정한 값들이 센서들을 통해 입력되면, 입력된 값을 SW가 처리하고 이를 출력장치를 통해, SW의 실행결과를 검증하고 수정하는 교육 방식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SW 학습흥미와 SW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1,2]. |
K. Hur, "Educational method of computational thinking processes using physical teaching devices,"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10, no. 1, pp. 35-39, June 2018.
K. Hur and W. S. Sohn, "Education method for basic programming subject through physical computing,"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9, no. 2, pp. 139-148, December 2017.
Maker Education Working Group, USA, 2018, Available at http://makered.org/
E. H. Jung, "Maker education that all learners become creators," Seoul Education Webzine, vol. 60, no. 232, 2018.
Microbit Education Foundation, England, 2019, Available at https://www.microbit.org//
J. M. Wing,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9, no. 3, pp. 33-35, March 2006.
J. M. Wing,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A: Mathematical, Physical and Engineering Sciences, vol. 366, no. 1881, pp. 3717-3725, April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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