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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Longitudinal Study on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Attitude and Adolescent's Self-Esteem - Application of Latent Growth Model -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4 no.5, 2019년, pp.157 - 161  

Park, Hwieseo (Dept. of Public Administration & Social Welfare, Chosu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suggest some theoretical and policy implications through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l attitude and adolescent's self_esteem. This study analyzed some data including parental attitude and self_esteem from KCYPS. Parental attitude was supposed not to change as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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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청소년 부모의 양육태도가 청소년 자아존중감의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잠재성장모델을 통하여 분석해 보았다. 분석결과 청소년 부모의 양육태도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는 청소년 자아존중감의 변화양상이 시간이 흐르면서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청소년에 따라 개인차가 있음을 의미한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부모의 양육태도를 중심으로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이 연구를 위한 자료는 한국청소년 정책연구원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는 한국 아동․청소년패널조사 초4패널 자료를 다운받아 분석하였다. 4차 년도에 측정된 부모의 양육태도는 시간이 흐르면서 변화될 가능성도 있지만 이 연구에서는 부모와의 관계가 시간이 흐르더라도 비교적 안정적일 것으로 가정하고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의 변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의 각 변수들을 분석하기 위해 SPSS 24.
  • 다음으로, 청소년기 자아존중감의 변화모형에서는 청소년기에는 인지 및 행동에서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어 자아존중감이 변화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상승과 하강의 방향으로 발생할 것으로 가정된다[5].
  • 자존감 변화의 정도와 방향은 청소년들마다 다를 수 있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기 자아존중감 초기치와 변화율이 다를 것으로 가정하였다.
  • 자아존중감 하강모형에서는 청소년기에는 부모에게 반항하고 정체성 변화를 겪는 고통, 증가되는 인지능력, 초등학교에서 중·고등학교로의 변화와 같은 사회 맥락의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로 자아존중감이 떨어질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 자아존중감 상승모형에서는 청소년들은 부모에게 반항하지 않고, 오히려 사회적 기술의 향상, 청소년들의 자율성 증가, 성숙을 경험하게 되어 자존감이 상승할 것으로 가정한다. 선행연구들에 의하면, 청소년들의 연령이 증가하면서 자신의 전체를 향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되어 간다는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5][6][7][8].
  • 자아존중감 하강모형에서는 청소년기에는 부모에게 반항하고 정체성 변화를 겪는 고통, 증가되는 인지능력, 초등학교에서 중·고등학교로의 변화와 같은 사회 맥락의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로 자아존중감이 떨어질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
  • 첫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변화양상은 어떠하며, 개인별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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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의 자아존중감 형성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개인의 정서는 각 개인의 고유한 특성으로부터도 비롯되지만, 사회적인 상호작용과정을 통하여 유발되며, 개인의 경험적인 내용에 의해서도 영향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 따라서 청소년기의 자아존중감 형성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들은 매우 다양하다고 할 수 있으며, 그중에서도 중요한 영향요인으로는 부모의 양육태도라 할 수 있다. 가정은 청소년이 태어나 사회적인 상호 작용을 처음으로 경험하는 환경으로 부모와 상호작용을 통하여 정서발달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청소년기는 무엇인가?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중간단계로 부모로부터 독립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단계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청소년기는 호르몬 변화에 따른 신체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심리 및 정서적으로는 자아존중감이 형성되는 특별한 시기이다.
부모의 양육 태도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종단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그런데 청소년 부모의 양육태도가 해당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횡단연구보다는 종단연구가 필요하다. 이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은 특정 시점에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성장과정에서 형성되기 마련이 고, 부모의 과도한 기대와 입시경쟁으로 인하여 고학년으로 올라 갈수록 청소년들의 스트레스가 심화되어 자아존중감이 변화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연구에서는 종단연구가 매우 미흡하였다는 점에서,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의 변화양상을 종단적으로 분석해 보고 부모의 양육태도와의 청소년 자아존중감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해 보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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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ung, Ikjong(2007),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Adolescent Self-Esteem and Their Predictors, Studies on Korean Youth, vol. 18, No. 3 129-166. 

  2. Baumrind D. (1991), The Influence of Parenting Style on Adolescent Competence and Substance Use,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vol. 11, 56-95 

  3. Brown, J. D., & Marshall, M. A. (2006). The three faces of self-esteem. In M. Kernis (Ed.), Self-esteem issues and answers(pp. 4-9). New York: Psychology Press. 

  4. Rogers, C. R. (1961/1995). On becoming a person: A therapist's view of psychology. New York: Houghton Mifflin Company. 

  5. Choi, Heecheol (2015).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Initial Level and Change in Self-Esteem during Adolescence and Depression in Pre-Adulthood. Youth Facility & Environment, 13(4), 75-86. 

  6. Steiger, A. E., Allemand, M., Robins, R. W., & Fend, H. A. (2014). Low and decreasing self-esteem during adolescence predict adult depression two decades late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06, 325-338. 

  7. Morin, A. J., Maiano, C., Marsh, H. W., Janosz, M., & Nagengast, B. (2011). The longitudinal interplay of adolescents' self-esteem and body image: A conditional autoregressive latent trajectory analysis.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46, 157-201. 

  8. Erol, R. Y., & Orth, U. (2011). Self-esteem development from age 14 to 30 years: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01, 607-619. 

  9. Baldwin, S. A., & Hoffmann, J. P. (2002). The dynamics of self-esteem: A growth-curve analysi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1, 101-113. 

  10. The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2006). KYPS middle school students panel 1-6'th year User's Guide. 

  11. Bronstein, P., Ducan, P., D'Ari, A., Pianiadz, J., Fitzgerald, M., Abrams, C., Chen, X., Dong, Q., & Zhou, H.(1997). Authoritative and autoritarian parenting practices and social and school performance in Chinese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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