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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박 공유경제 서비스의 제공 및 사용 의도에 대한 영향 요인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Provide and Use Accommodation Sharing Economy Serv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5, 2019년, pp.205 - 216  

이현진 (충북대학교 국제경영학과) ,  박현정 (충북대학교 국제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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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휴 자원을 서로 공유하여 사용함으로써 자원의 가치를 극대화 시키는 공유경제는 오늘날 다양한 분야에 걸쳐 나타나고 있으며 ICT기술의 발달로 점차 확산되어가고 있다. 본 연구는 공유경제의 대표적 사례인 숙박공유 플랫폼 서비스를 중심으로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냈다. 나아가 공유경제 이용의도를 사용자(guest)로서의 이용의도와 제공자(host)로서의 이용의도로 나누어 영향요인을 각각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협력적 규범, 경제적 혜택, 명예적 보상이 사용자(guest)의 이용의도에, 경험개방성, 경제적 혜택, 명예적 보상이 제공자(host)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두 집단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 차이 비교결과, 경제적 혜택은 사용자(guest)로서의 이용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명예적 보상은 제공자(host)로서의 이용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haring economy, which maximizes the value of resources by sharing, is appearing in various sectors today and is gradually expanding with the development of ICT. This study identified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the services of the sharing economy with a focus on the sharing accommod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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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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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유경제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소비자 특성에 대한 연구도 미흡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유경제서비스의 제공자(host)와 사용자(guest)로 구분하여 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는 숙박공유 플랫폼서비스를 중심으로 연구하였으며, 문헌연구를 통하여 소비자 특성과 공유경제 서비스 플랫폼 특성을 파악하여 중요한 요인들을 도출해내었다.
  • 본 연구는 공유경제 서비스의 참여자로서 제공자와 사용자 측면을 동시에 살펴보고 비교함으로써 협력적 소비 참여 수준을 증대하고 소비자 관점에서 공유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결과에 의하면 소비자 특성 및 플랫폼 특성이 사용자와 제공자의 공유경제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달랐다.
  • 본 연구는 사용자로서의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와 제공자로서의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 차이가 존재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집단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용의도에 따른 두 집단 간에 경로계수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형태동일성 검증, 측정동일성 검증, 구조동일성 검증을 순차적으로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숙박공유 플랫폼 서비스를 중심으로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데 있다. 전통적 상업경제에서는 물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자가 주로 기업인 형태인 반면, 공유경제 체제에서는 IT기술 발전에 따라 개인 간의 거래가 가능하게 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숙박공유 플랫폼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는 것으로, 온라인에 새롭게 등장한 서비스 형태이므로 이에 대한 이해가 높은 20~30대가 본 서비스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하여 이들을 중심으로 설문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대전/세종/충청 지역의 대학생과 회사원들을 중심으로 설문지 총 330부를 배포하였고 이 중 불성실한 응답지를 제외하여 최종 297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 협력적 규범 하에서 거래 상대자는 서로의 목표를 위하여 함께 일하려고 하고 서로 이해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할 때에도 문제를 해결하고 상호간의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가설 설정

  • H1-2: 경험개방성은 제공자로서의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경험개방성은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주관적 규범은 사용자로서의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주관적 규범은 제공자로서의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주관적 규범은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협력적 규범은 사용자로서의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협력적 규범은 제공자로서의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협력적 규범은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1: 경제적 혜택은 사용자로서의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2: 경제적 혜택은 제공자로서의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경제적 혜택은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1: 명예적 보상은 사용자로서의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2: 명예적 보상은 제공자로서의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명예적 보상은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1: 보안 위험은 사용자로서의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2: 보안 위험은 제공자로서의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보안 위험은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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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essig의 공유경제 정의는 무엇인가? Lessig[1]은 사람들이 가격이나 재화에 기반을 둔 교환을 하지 않고, 가치를 창조할 목적으로 교환을 하는 것이 공유경제이며, 이러한 비가격적인 사회관계가 주요한 역할을 하는 경제활동으로 공유경제를 정의하였다. Botsman과 Rogers[2]는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재화를 타인과 공유 또는 교환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협력적 소비를 바탕으로 공유경제가 실현된다고 하였다.
유형적 비소모자산의 예로 무엇이 있는가? 유형적 비소모자산이란 거래되는 자원이 거래를 통해 소모되지 않는다는 측면에서 유형적 소모자산과 차이가 있다. 미국에서 실행되는 서블렛(Sublet, 집주인이 아닌 세입자로부터 공간 임차)의 개념이나 그것을 확장시킨 에어비앤비(Airbnb) 등이 대표 사례이다[6]. 무형적 자산의 측면에 있어서는 기부와 교환의 경계가 모호한 경우가 많다.
거래되는 자원을 기준으로 공유경제는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공유경제는 거래되는 자원에 따른 유형과 거래방식에 따른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공유경제는 거래되는 자원에 따라 유형적 소모자산, 유형적 비소모자산, 무형적 자산으로 구분될 수 있다[6]. 유형적 소모자산이란 거래가 되는 물품이 소모되며 식사공유를 통해 현대사회의 외로움을 극복하고자 하는 집밥(Zipbob) 같은 서비스들이 이 범주에 속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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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L. Lessig, Remix: Making Art and Commerce Thrive in the Hybrid Economy, Penguin, 2008. 

  2. R. Botsman and R. Rogers, What's Mine is Yours: The Rise of Collaborative Consumption, HarperCollins, 2010. 

  3. L. Gansky, The Mesh: Why the Future of Business is Sharing, Penguin, 2010. 

  4. 김난도, 전미영, 이향은, 이준영, 김서영, 최지혜, 트렌드 코리아 2014, 미래의 창, 2013. 

  5. 고윤승, "ICT 발달에 따른 공유경제에 대한 소고,"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6호, pp.77-100, 2014. 

  6. 크라우드산업연구소, 새로운 대한민국을 꿈꾸는 기업들을 통해 살펴본 공유경제, '서울, 공유경제를 만나다' 기념연구보고서, 2013. 

  7. M. Mohlmann, "Collaborative Consumption: Determinants of Satisfaction and the Likelihood of Using a Sharing Economy Option Again," Journal of Consumer Behaviour, Vol.14, No.3, pp.193-207, 2015. 

  8. E. Ert, A. Fleischer, and N. Magen, "Trust and Reputation in the Sharing Economy: The Role of Personal Photos in Airbnb," Tourism Management, Vol.55, pp.62-73, 2016. 

  9. I. P. Tussyadiah, "Factors of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Use Peer-to-Peer Accommod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55, pp.70-80, 2016. 

  10. 김지혜, 현대 소비자의 협력적 소비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11. 이혜미, 빅데이터를 활용한 공유숙박의 지각된 위험인식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12. 윤정환, 공유경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가치와 위험 그리고 네트워크 효과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숙박공유서비스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전자상거래협동과정, 박사학위논문, 2018. 

  13. 황혜선, 김지혜, 김기옥, "제공자 및 사용자로서의 협력적 소비 참여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3호, pp.19-33, 2018. 

  14. 김주호, 손주영, "개인 개성이 브랜드 개성 (BPS) 및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Big5 성격특성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24권, 제1호, pp.31-55, 2013. 

  15. L. R. Goldberg, "An Alternative 'Description of Personality': The Big-Five Factor Struct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9, No.6, p.1216, 1990. 

  16. P. T. Costa Jr and R. R. McCrae, "Four Ways Five Factors are Basic,"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13, No.6, pp.653-665, 1992. 

  17. J. H. Huang and Y. C. Yang,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raits and Online Shopping Motivation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Vol.38, No.5, pp.673-679, 2010. 

  18. S. Roccas, L. Sagiv, S. H. Schwartz, and A. Knafo, "The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and Personal Value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Vol.28, No.6, pp.789-801, 2002. 

  19. 한덕웅, 이민규, "계획된 행동이론에 의한 음주운전행동의 설명,"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제15권, 제2호, pp.141-158, 2001. 

  20. 박희랑, 한덕웅, "한국 여성의 명품 구매행동을 설명하는 통합모형,"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7권, 제2호, pp.195-226, 2006. 

  21. J. P. Cannon and W. D. Perreault Jr, "Buyer-Seller Relationships in Business Marke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6, No.4, pp.439-460, 1999. 

  22. J. C. Anderson and J. A. Narus, "A Model of Distributor Firm and Manufacturer Firm Working Partnerships," The Journal of Marketing, Vol.54, No.1, pp.42-58, 1990. 

  23. J. B. Heide and G. John, "Do Norms Matter in Marketing Relationships?," The Journal of Marketing, Vol.56, No.2, pp.32-44, 1992. 

  24. I. R. Macneil, The New Social Contract, Yale University Press, 1980. 

  25. J. Gutman, "A Means-End Chain Model Based on Consumer Categorization Processes," The Journal of Marketing, Vol.46, No.2, pp.60-72, 1982. 

  26. K. P. Gwinner, D. D. Gremler, and M. J. Bitner, "Relational Benefits in Services Industries: the Customer's Perspectiv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6, No.2, pp.101-114, 1998. 

  27. 이차연, 공유형 숙박의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Airbnb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28. 김혜진, 숙박 공유 서비스 이용자 속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29. D. L. Hoffman, T. P. Novak, and M. Peralta, "Building Consumer Trust Online,"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42, No.4, pp.80-85, 1999. 

  30. S. Cai and Z. Yang, "Development of Cooperative Norms in the Buyer-Supplier Relationship: the Chinese Experience," Journal of Supply Chain Management, Vol.44, No.1, pp.55-70, 2008. 

  31. J. Hamari, M. Sjoklint, and A. Ukkonen, "The Sharing Economy: Why People Participate in Collaborative Consumption,"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67, No.9, pp.2047-2059, 2016. 

  32. L. Keetels, Collaborative Consumption: The Influence of Trust on Sustainable Peer-to-Peer Product-Service Systems, Master's thesis, Utrecht University, Netherlands, 2013. 

  33. L. V. Casalo, C. Flavian, and M. Guinaliu, "Determinants of the Intention to Participate in Firm-Hosted Online Travel Communities and Effects on Consumer Behavioral Intentions," Tourism Management, Vol.31, No.6, pp.898-91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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