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2, 2019년, pp.251 - 262
박광옥 (국립순천대학교 간호학과) , 유미 (국립경상대학교 간호대학, 건강과학연구원)
Purpose: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effect of a situational module learning course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metacognition in sophomore nursing students. Methods: This study was a non-equivalent control-group pretest-posttest quasi-experimental design; the participants included 64 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비판적 사고이란 무엇인가? | 비판적 사고는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이끌어내는 인지적 원동력으로 근거, 논리, 방법의 타당성 등에 대한 판단과 관계되며(Choi, 2004), 개인의 인식, 지식 및 실무가 요구되는 과정으로 간호사의 임상실무 수행능력을 발전시키는데 필수적인 능력이다(Brunt, 2005). 간호사는 임상실무에서 환자간호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 분석 및 종합하여 효과적인 임상적 결정을 해야 하며 자신이 결정한 간호업무에 대해 논리적으로 타당한 설명을 할 수 있어야 한다(Park & Kim, 2009). | |
간호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 비판적 사고는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이끌어내는 인지적 원동력으로 근거, 논리, 방법의 타당성 등에 대한 판단과 관계되며(Choi, 2004), 개인의 인식, 지식 및 실무가 요구되는 과정으로 간호사의 임상실무 수행능력을 발전시키는데 필수적인 능력이다(Brunt, 2005). 간호사는 임상실무에서 환자간호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 분석 및 종합하여 효과적인 임상적 결정을 해야 하며 자신이 결정한 간호업무에 대해 논리적으로 타당한 설명을 할 수 있어야 한다(Park & Kim, 2009). 이러한 비판적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차원인 비판적 사고기술과 정의적 차원인 비판적 사고성향이 요구되는데(Kang, 2013), 구체적인 전략과 기술을 의미하는 비판적 사고기술과 달리 비판적 사고성향은 어떤 문제 상황에서 비판적으로 사고하려는 동기나 바램, 정서적 성향, 혹은 마음의 습관을 가지는 경향을 의미한다(Kwon et al. | |
간호교육에서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하는 데 있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 그동안 간호교육에서 학생의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임상실무에서 간호사들이 실제 임상사례에 접하여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이를 근거로 한 역할수행에서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단편적인 간호진단이나 문제해결이 아닌 실제와 유사한 임상상황을 제시하고, 탐구성과 개방성을 발휘하여 반복된 성찰학습을 통해 체계적인 지적통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할 필요가 있다. 그동안 문제중심학습 적용에서 학생들은 실제 상황과 유사한 시나리오 학습과 토론 및 발표를 통해 학습과정에 대한 만족감, 학습에 대한 책임감 증진 등의 긍정적 반응을 나타냈고(Yang, 2006), 시뮬레이션모델을 이용한 학습에서도 간호 상황을 구체적으로 반영하고 잘 설계된 임상 시나리오를 통해 프로그램 성과가 나타난 바(Chae, 2015; Choi, 2016)와 같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메타인지 향상을 위해서는 좀 더 구체적이고 다양한 임상사례 혹은 상황 중심의 학습을 적용해 볼 필요가 있다. |
Adams, M. H., Whitlow, J. F., Stover, L. M., & Johnson, K. W. (1996). Critical thinking as an educational outcome: An evaluation of current tools of measurement. Nurse Education, 21(3), 23-32.
Brunt. B. A. (2005).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An integrated review.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6(2), 60-67.
Choi, E. J. (2016). Relationships between metacognition, problem solving process, and debriefing experience in simulation as problem-based learning (S-PBL).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16(1), 459-469.
Choi, E. H., & Lee, S. J. (2017). The effect of education applying problem based learning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metacogni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ulticultural Health, 7(2), 91-98.
Choi, J. I., Yeun, S. H., Shim, K. C., & So, K. H.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ce learning environment and their meta-cognition.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60(1), 51-82.
Cohen, E. D. (2007). The new rational therapy: Thinking your way to serenity, success, and profound happiness. Lanham: Rowman & Littlefield Publisher Inc.
Hong, C. J. (2011).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metacognitive abi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Hsu L. L., & Hsieh S. I. (2012).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competency inventory for nursing students: A learning outcome perspective. Nurse Eduction Today. 33(5), 492-497. http://dx.doi.org/10.1016/j.nedt.2012.05.028.
Hwang, Y. Y., Park, C. S., & Chu, M. S. (2007). Correlations among metacognition, critical thinking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studying through problem based learning (PB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8(1), 146-155.
Kang, S. H. (2013). The relations of college students’critical thinking and metacognition to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5(3), 1693-1708.
Kim, J. S., & Kim, Y. H. (2016). The effects of simulation practice education applying 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12), 203-212. http://dx.doi.org/10.5392/JKCA.2016.16.12.203
Kuiper, R. A. (2002). Enhancing metacognition through the reflective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3(2), 78-87.
Lee, J. Y., Lee, Y. M., Pak, S. Y., Lee, M. J., & Jung, Y. H. (2013). Effe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emotional regulation, perceived stress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4), 606-616.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606
Lee, Y. J., Lee, J. H., & Gong, S. R. (2012). Meta-analysis of the effect of critical thinking improvement education program of health care workers. Korean Nursing Science Society Conference, 10, 249-249.
Lenburg, C. B., Klein, C., Abdur-Rahman, V. A., Spencer, T., & Boyer, S. (2009). The COPA model: A comprehensive framework designed to promote quality care and competence for patient safety.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0(5), 312-317.
Martin, C. (2002). The theory of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3, 243-247.
Seo, I. S., Park, H. E., & Kim, J. Y. (2016). Impact of self-leadership and metacognition on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8(6), 3423-3436.
Shin, S. H., & Kwon, J. I. (2015).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meta-cognition,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the case of bas operations clas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and Sciences, 30(7), 185-205.
Yang, J. J. (2006). Effects of problem based learn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2(2), 287-294.
Yi, J. (2013). An essay on the studies of critical thinking and creative thinking in Korea. The Journal of Humanities, 45, 407-43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