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2, 2019년, pp.263 - 272
정계현 (전북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박민향 (충북보건과학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moder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skill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hood emotional trauma and depression. Methods: From June to July, 2017, a convenience sample of 226 nursing students was recruited. Research data were collected through 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정서적 학대란? | 아동기 정서적 외상이란 정서적 학대와 정서적 방임을 모두 포함한다(Kim & Kim, 2008). 정서적 학대란 비난과 비판의 명 백한 메시지와 함께 직접 야단치고, 거절, 창피를 주는 것을 말하며, 정서적 방임은 부모와 같은 가까운 사람의 사랑, 격려, 소속감과 같은 기본적인 심리적, 정서적 요구를 못 받는 것을 말한다(Courtois & Ford, 2009). 아동기 정서적 외상은 초기 성 인기에 있는 대학생에게 불안정한 애착, 낮은 자존감이나 불 안, 대인관계의 어려움, 우울증 위험, 데이트 폭력 등의 부정적 인 영향을 줄 수 있다(Kapeleris & Paivio, 2011; Kim, 2010; Lee, 2006; Lee, Ha, & Chang, 2017). | |
아동기 정서적 외상은 대학생에게 어떠한 부정적인 영향을 줄수 있나? | 정서적 학대란 비난과 비판의 명 백한 메시지와 함께 직접 야단치고, 거절, 창피를 주는 것을 말하며, 정서적 방임은 부모와 같은 가까운 사람의 사랑, 격려, 소속감과 같은 기본적인 심리적, 정서적 요구를 못 받는 것을 말한다(Courtois & Ford, 2009). 아동기 정서적 외상은 초기 성 인기에 있는 대학생에게 불안정한 애착, 낮은 자존감이나 불 안, 대인관계의 어려움, 우울증 위험, 데이트 폭력 등의 부정적 인 영향을 줄 수 있다(Kapeleris & Paivio, 2011; Kim, 2010; Lee, 2006; Lee, Ha, & Chang, 2017). | |
간호대학생의 아동기 외상 경험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 특히, 아동기 정서적 외상은 다른 유형의 외상보다 초기 성 인기에 접어든 대학생들의 정신건강 문제 중 가장 유병율이 높은 우울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Huh, Kim, Yu, & Chae, 2014; Powers, Ressler, & Bradley, 2009). 대 학생들은 아동기 정서적 외상에 의해 정서 인식의 어려움과 정서 표현의 억제로 대인관계를 발달시키고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그 영향으로 불안이나 우울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조절하기 위하여 폭식하거나 자살생각을 갖게 할 수 있다(Kim & Kim, 2008; Lee et al., 2017; Michopoulos et al. |
Bae, M. H., & Cho, Y. A.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undergraduates' childhood trauma and interpersonal problems: The mediating effects of optimism.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5(5), 1849-1870.
Beck, A. T. (1967). Depression: Clinical,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aspects. New York: Harper & Row.
Bernstein, D. P., & Fink, L. (1998). Childhood Trauma Questionnaire: A retrospective self-report manual. San Antonio, TX: The Psychological Corporation. Harcourt Brace & Company.
Briggs-Gowan, M. J., Carter, A. S., & Ford, J. D. (2012). Parsing the effects violence exposure in early childhood: Modeling developmental pathways.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37(1), 11-22. http://dx.doi.org/10.1093/jpepsy/jsr063
Buhrmester, D., Furman, W., Wittenberg, M. T., & Reis, H. T. (1988). Five domain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in peer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5, 991-1008.
Chatterjee, S., Saha, I., Mukhopadhyay, S., Misra, R., Chakraborty, A., & Bhattacharya, A. (2014).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in an indian government college. British Journal of Nursing, 23(6), 316-320. http://dx.doi.org/10.12968/bjon.2014.23.6.316
Courtois, C. A., & Ford, J. D. (2009). Treating complex traumatic stress disorders: An evidence-based guide. New York: Guilford.
Huh, H. J., Kim, S. Y., Yu, J. J., & Chae, J. H. (2014). Childhood trauma and adult interpersonal relationship problems in patients with depression and anxiety disorder. Annals of General Psychiatry, 16, 13-26. http://dx.doi.org/10.1186/s12991-014-0026-y.
Kapeleris, A. R., & Paivio, S. C. (2011). Identity and emotional competence as mediators of the relation between childhood psychological maltreatment and adult love relationships. Journal of Aggression, Maltreatment & Trauma, 20(6), 617-365. http://dx.doi.org/10.1080/10926771.2011.595764
Kim, C. D., & Kim, S. I. (1999). A study and effects on group counseling program to improv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Student Studies, 35(1), 83-95.
Kim, E. J., & Kim, J. S. (2008). Relationship between childhood emotional abuse and the level of depression among college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 regulation difficulties.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9(4), 1505-1520.
Kim, E. S., & Lee, J. Y. (2018). Childhood emotional trauma influence on relationship problem of emerging adulthood -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negative social self-concept. Institute for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19(3), 403-42.
Kim, H., & Han, S. (2015). The effect of early traumatic experience on empathetic ability. The Kor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7(2), 251-274.
Kim, J. H. (2010). Relations among childhood trauma, adult attachment, and dating violence. Korean Journal of Send Play Therapy, 6(2), 67-87.
Lee, H. I. (2010).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depression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18(2), 109-118.
Lee, N. Y., Ha, S. H., & Chang, M. S. (2017). Emotional trauma in childhood and depression in adulthood: The mediating effects of anger-in and displaced aggression.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8(2), 203-222.
Lee, S. H., & Cha, E. J. (2014). Effects of depressio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n smartphone overuse in college students: Based on health scienc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6(5), 2787-2793.
Lee, Y. H., & Song, J. Y. (1991). A study of the reliability and the validity of the BDI, SDS and MMPI-D sca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0(1), 98-113.
Lee, Y. K.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hood trauma and psychological symptom, interpersonal problem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attach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Michopoulos, V., Powers, A., Moore, C., Villarreal, S., Ressler, K. J., & Bradley, B. (2015). The mediating role of emotion dysregulation and depress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hood trauma exposure and emotional eating. Appetite, 91, 129-36. http://dx.doi.org/10.1016/j.appet.2015.03.036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6). Child abuse & neglect korea 2016. (MOHW Publication No. 11-1352000-000025-10). Sejong-si: Government Printing Office.
Park, E. A., Cho, H. C., & Lee, J. K. (2016). The effects of childhood-adolescence trauma on the suicidal ideation in adults: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posttraumatic growth.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47(3), 223-249.
Powers, A., Ressler, K. J., & Bradley, R. G. (2009). The protective role of friendship on the effects of childhood abuse and depression. Depress Anxiety, 26(1), 46-53. http://dx.doi.org/10.1002/da.20534
Spertus, I. L., Yehuda, R., Wong, C. M., Halligan, S., & Seremetis, S. V. (2003). Childhood emotional abuse and neglect as predictors of psychological and physical symptoms in women presenting to a primary care practice. Child Abuse and Neglect, 27(11), 1247-1258. http://dx.doi.org/10.1016/j.chiabu.2003.05.001
Woo, Y. J., & Lee, G. M. (2017, November). Effects of parental attachment perceived by college students on subjective well-being: Mediation effect of self-acceptance and interpersonal abilities. Poster session presented at 2017 The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Conference. Seou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