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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들의 소집단 과학 논의 활동에 나타나는 인식적 고려사항 탐색
Exploring Epistemic Considerations in Small Group Science Argumentation of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9 no.1, 2019년, pp.59 - 72  

최현경 (서울한남초등학교) ,  김효남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소집단 과학 논의 활동에서 나타나는 인식적 고려사항들을 동정하고 이러한 인식적 고려사항들이 논의 상황 속에서 어떻게 서로 관련되는지 탐색하였다. 학생들의 소집단 논의 활동에서 나타난 인식적 고려사항들은 Berland et al.(2016)이 제시한 틀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들의 소집단 논의 활동에서 인식적 고려사항은 본성, 일반성, 정당화, 청중의 네 가지 측면에서 소집단 별, 차시 별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둘째, 소집단 별 논의 활동에서 나타난 인식적 고려사항들은 서로 상호 작용하며 복합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소집단 논의 수업을 설계하고 평가하는 교사들에게 학생들이 논의 활동에 참여할 때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참여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식적 고려사항들이 학생들의 논의 활동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제공할 수 있다. 학생들의 학습접근방식보다는 성적 수준이 학생들이 사용하는 인식적 고려사항에 더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식적 고려사항들은 상호 작용하는 과정에서 논의 상황에 따라 서로 관련이 되므로 인식적 고려사항들이 서로에게 긍정적으로 관련되어 과학 논의 활동이 과학적이고 논리적으로 전개될 수 있도록 소집단내 규범 형성 및 교수 전략을 고려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how that epistemic considerations can be used meaningfully in the argumentation of elementary students, and to provide data on students' epistemic considerations that will be the basis for designing and evaluating scientific argumentation. The epistemic consideration...

주제어

표/그림 (13)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논의 활동이란? 논의 활동이란 여러 가지 근거를 기반으로 주장을 제시함으로써 자신의 입장을 정당화하는 과정 및 결과물을 말하며(Driver, Newton, & Osborne, 2000), 개인이 다양한 근거를 바탕으로 자신의 관점을 명확 하게 해나가는 과정과,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통하여 비판적으로 생각 하고 정당화하는 과정 모두를 포함한다(Park & Kim, 2012). 논의는 과학자 사회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적 실천으로 과학의 본성에 관한 학습에 필수적이며(Driver, Newton, & Osborne.
인식적이라는 용어는 인식론적이라는 용어와 어떻게 다른가? 인식적 고려사항의 인식적이라는 용어는 인식론적이라는 용어와 다르다. 인식론적은 인식론이라는 지식체 계를 모두 포함하여 언급하는 경향을 말하고, 인식적이라고 할 때는 무엇인가를 알아가는 과정을 지칭하여 언급하는 경향을 말한다. 그러므로 인식적 고려사항은 알아가는 과정 중 학생들이 고려하는 사항을 지칭한다.
과학에서 논의와 논의 활동이 중요한 이유는? 논의 활동이란 여러 가지 근거를 기반으로 주장을 제시함으로써 자신의 입장을 정당화하는 과정 및 결과물을 말하며(Driver, Newton, & Osborne, 2000), 개인이 다양한 근거를 바탕으로 자신의 관점을 명확 하게 해나가는 과정과,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통하여 비판적으로 생각 하고 정당화하는 과정 모두를 포함한다(Park & Kim, 2012). 논의는 과학자 사회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적 실천으로 과학의 본성에 관한 학습에 필수적이며(Driver, Newton, & Osborne., 2000), 과학자 사회에서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으로 증거를 평가하고 해석하는 과학적 실천으로서의 논의 활동은 매우 중요한 활동이다. 또한 과학을 배운 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생각하고 대화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며, 그러한 관점에서 과학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논의 활동은 진정한 과학 학습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Kang & Lee,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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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ufschnaite C., Erduran S., Osborne J., & Simon S. (2008). Arguing to learn and learning to argue: Case studies of how students’ argumentation relates to their scientific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5(1), 101-131. 

  2. Berland, L. K., Schwarz, C. V., Krist, C., Kenyon, L., Lo, A. S., & Reiser, B. J. (2016). Epistemologies in practice: Making scientific practices meaningful for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3(7), 1082-1112. 

  3. Cavallo, A.M.L. (1996). Meaningful learning, reasoning ability and students’ understanding and problem solving of genetics top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6), 625-656. 

  4. Choi J., Lee S., & Kim, H. (2014). Social interaction according to students' approaches to learning science and their levels of scientific knowledge during small-group argumentation, Biology Education, 42(4), 371-385. 

  5. Driver, R., Newton, P., & Osborne, J. (2000). Establishing the norms of scientific argumentation in classrooms. Science Education, 84(3), 287-312. 

  6. Duschl, R. (2008). Science education in three part harmony: Balancing conceptual, epistemic, and social learning goals.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32(1), 268-291. 

  7. Duschl, R. A., Schweingruber, H. A., & Shouse, A. W., Editors (2007). Taking science to school: Learning and teaching science in grades K-8.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8. Duschl, R. A., & Osborne, J. (2002). Supporting and promoting argumentation discourse in science education.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38(1), 39-72. 

  9. Kang, N., & Lee E. (2013). Argument and argumentation: A review of literature for clarification of translated word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6), 1119-1138. 

  10. Kwon, J., & Kim, H. (2016). Exploring small group argumentation shown in designing an experiment: Focusing on students' epistemic goals and epistemic considerations for activit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1), 45-61. 

  11. Maeng, S., Park, Y., & Kim, C. (2013). Methodological review of the research on argumentative discourse focused on analyzing collaborative construction and epistemic enactments of argument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4), 840-862. 

  12. Park, J., & Kim, H.(2012). Theoretical considerations on analytical framework design for the interactions between participants in group argumentation on socio-scientific issu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4), 604-624. 

  13. Ryu, S., & Sandoval, W. A. (2012). Improvements to elementary children’s epistemic understanding from sustained argumentation. Science Education, 96(3), 488-526. 

  14. Sandoval, W. A. (2005). Understanding students’ practical epistemologies and their influence on learning through inquiry. Science Education, 89(4), 634-656. 

  15. Sandoval, W. A. (2014). Science education’s need for a theory of epistemological development. Science Education, 98(3), 383-387. 

  16. Sandoval, W. A., & Cam, A. (2011). Elementary children’s judgements of the epistemic status of sources of justification. Science Education, 95(3), 383-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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