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형 일학습병행제 대학 계약학과의 NCS기반 표준운영모델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NCS-based Reference Operation Model for Contract Departments of the Korean Work-and-Study Parallel Colleges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1 no.1, 2019년, pp.61 - 73  

강기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  김의정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일학습병행대학 교학팀) ,  엄기용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 평생직업능력개발 체계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을 중심으로 변화를 추진 중이다. NCS 중심의 직업훈련 체계가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고등교육의 중심인 4년제 대학에도 잘 적용되어야 한다. 그러나 4년제 대학의 경우 교과과정의 현장성 부재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있고, 새롭게 출범한 대학연계형 일학습병행제 계약학과는 NCS기반의 자격을 교육과정의 중심에 두고 운영하도록 되어 있으나, 한국 기업의 현실을 고려한 표준모델의 부재로 인해 대학들이 신규 가입을 주저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운영 중인 코리아텍 일학습병행대학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NCS기반 자격과 연계된 한국형 일학습병행대학의 표준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코리아텍 일학습병행대학 내 "기계설계공학과"에 실제 적용한 사례를 보인다. 또한 NCS기반 일학습병행대학 표준모델의 성공적 확산에 요구되는 다양한 시행방안을 관련 법 제도의 틀 안에서 도출하여 제시한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형 일학습병행대학의 확산을 촉진하고, 대학 및 기업의 참여동기를 제고하며, 궁극적으로는 NCS기반 일학습병행대학들이 평생직업능력개발의 한 축을 담당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Korean life-long occupational skill development system is undergoing rapid change and innovation on the basis of 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In order for the NCS-based occupational training system to be successfully established, it is required to be accepted and applied in the ...

주제어

표/그림 (5)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S란? 한편 NCS(국가직무능력표준)는 근로자가 자신의 직업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을 도출하여 국가차원에서 표준화한 목록(catalog)을 의미한다[13-16]. 1999년 국무조정실 자격제도 규제개혁 과제의 일환으로 “국가직업 능력표준의 조기 개발·보급” 과제가 제시된 이후 지금까지 NCS는 지속적으로 개정되어 왔다.
NCS기반 일학습병행대학 표준모델 개발로 기대되는 영향은? 또한 NCS기반 일학습병행대학 표준모델의 성공적 확산에 요구되는 다양한 시행방안을 관련 법 제도의 틀 안에서 도출하여 제시한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형 일학습병행대학의 확산을 촉진하고, 대학 및 기업의 참여동기를 제고하며, 궁극적으로는 NCS기반 일학습병행대학들이 평생직업능력개발의 한 축을 담당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속적인 교과과정의 현장성 부재 문제 제기에 대한 실행 방안은? 이와 함께 정부는 2017년까지 84개 NCS기반 특성화 전문대학을 육성하여 교과과정의 현장성을 제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9-12]. 4년제 대학의 경우, 그 동안 교과과정의 현장성 부재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있고, 이러한 요구에 따라 대학연계형 일학습병행제 계약학과가 새롭게 출범하여 NCS기반의 자격을 교육과정의 중심에 두고 운영하고 있으나, 한국 기업의 특수성을 고려한 운영 표준모델이 없어 대학들이 신규로 가입하는 데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5-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S. Na, J. Kim, J. Kim, and Y. Jung, "A study on institutionalizing the use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2006. 

  2. D. Park, "Current status and challenges of competency education using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The HRD Review, pp. 52-71, 2013. 

  3.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Ministry of Education,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and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Workshop for the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NCS and Learning Module, 2014. 

  4. D. Kim, "Human resources development by industrial sectors and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005. 

  5. S. Kim, "What i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Understanding on the NCS and NQF,"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013. 

  6. S. Kim, "Development status and challenges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004. 

  7. K. Kang and K. Om, "Development of standard operation model of contracted education program of work and study in parallel," e-koreatech, 2015. 

  8. K. Kang, "Development of operation model for flipped learning in Work-and-study Parallel College," e-koreatech, 2014. 

  9. G. Oh, D. Kim, and Y. Park, "Case study on the application of NCS in the identification of required competencies by job in the private sector,"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013. 

  10. S. Jung, "Development of NCS hierarchy system,"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2012. 

  11. H. Jung, "Implementation projects and strategies for the adoption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013. 

  12. J. Cho and H. Oh, "Strategies for the adoption of competency scheme by industrial sector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014. 

  13.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Manual for the development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2014. 

  14.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Manual for the revision of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s using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2015. 

  15.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Implementation plan for work-and-study parallel system in 2016," 2016. 

  16. Homepage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http://www.ncs.go.kr. 

  17.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and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Pilot Project of Work-and-study Parallel System in 2014: Draft Plan for Work-and-study Parallel Program Development, 2014. 

  18.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Plan for the advancement of vocational education in the higher education," 2013. 

  19. Y. M. Kwon, "Case study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in the game industry: Focusing on the contracted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3, no. 2, pp. 71-80, April 2013. 

  20. J. Kim,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work-and-study Parallel environment,"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21. J. Kim and D. Choi, "A study on the activation of contracted education programs for the settlement of Workand-study Parallel System,"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0 

  22. C. Park, "Status and demand analysis of contracted education programs,"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23. Y. Oh and S. Lee, "Case study of the apprenticeship programs for the alleviation of manpower mismatch,"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011. 

  24. H. Yoon and T. Hwangbo, "Case study of the development of customized contracted education program in the game industry,"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0, no. 2, pp. 89-97, 2010. 

  25. G. Lee, "Technology universities and industry-university collaboration in France," Journal of Industrial Technology Education, vol. 78, pp. 104-112, 1996. 

  26. S. Lee, "Development of vocational training model for Work-and-study Parallel System,"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012. 

  27. C. Lee, Y. J. Choi, and B. Jung, "Development of S-OJTbased education system using DACUM for the contracted education programs: Focusing on the software developers,"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5, no. 1, pp. 58-65, 2013. 

  28. H. Jeon, "Life-long learning system and practice in France," 2013. 

  29. D. Choi, "Support plan for continuous education of high school graduates," Korea Research Institute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012. 

  30. D. Choi, "Development of employment support programs for vocational and technical high school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010. 

  31. S. Choi, "Development of life-long learning model in the higher education,"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9. 

  32. S. Choi, "A study on the operation of contracted education programs for industry-university collaboration: Case of Busan National University," Journal of Busan Human Resources Development Institute, vol. 2, no. 2, pp. 257-277, 2006. 

  33.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Systematic S-OJT Management System: Manual for Trainees, 2013. 

  34. C. Chang, "Can apprenticeships help reduce youth unemployment?," The Century Foundation, 2016. 

  35. E. Smith and R. B. Kemmis, "Towards a model apprenticeship framework: A comparative analysis of national apprenticeship systems," ILO Report, 2013. 

  36. G20-OECD-EC Conference on Quality Apprenticeships for Giving Youth a Better Start in the Labour Market, OECD Conference Centre, Paris, 9 April 2014. 

  37. C. Dustmann and U. Schonberg, "What makes firm-based vocational training schemes successful?: The role of commitment,"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