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유아교사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회복 탄력성이 교직 전문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Resilience on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with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3, 2019년, pp.149 - 156  

배재현 (대구과학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학업적 자기효능감회복 탄력성이 교직전문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교직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실천적 함의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예비유아교사 313명에 대한 설문조사자료를 토대로 SPSS Wi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변량분산분석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조절 효능감은 학년과 보육실습유무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통제성과 사회성, 긍정성은 학년과 보육실습유무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교직 전문성 인식은 학년, 보육실습유무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자기조절 효능감과 과제 난이도 선호는 교직 전문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기조절 효능감과 과제 난이도 선호가 높을수록 교직 전문성 인식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긍정성과 통제성도 교직 전문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긍정성과 통제성이 높을수록 교직 전문성 인식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직 전문성 인식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자기조절 효능감과 과제 난이도, 긍정성과 통제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resilience on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The survey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313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PSS Win program was used to perform MANOVA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1)The self-regulatory effi...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회복 탄력성이 교직 전문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직 전문성을 향상시키는데 회복 탄력성을 높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여기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Bobek[20]은 초임교사들의 회복 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교직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의 습득, 자기 개발과 성취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성공적 경험들이 요구된다고 하였다. 이는 회복 탄력성이 교직 전문성과 관련됨을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회복 탄력성을 높이는 것이 교직 전문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교직전문성 인식이 높은 교사일수록 어떠한 행동을 하는가? 교육현장에서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면서 요구되는 교사의 전문적인 교육기술 능력을 교직 전문성이라 한다[1]. 교직전문성 인식이 높은 교사일수록 전문성 신장 욕구 또한 높고 자긍심도 높아 효과적인 수업환경을 조성하고 교수행위를 위한 자율장학을 꾸준히 실천하며[2],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3]. 그러나 유아교육기관의 원장들은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로서 교직 전문성보다 영유아에 대한 애정과 신뢰, 책임감, 성실성, 원만한 대인관계와 같은 인성적 자질을 우선으로 꼽는다[4].
교직 전문성이란? 교육현장에서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면서 요구되는 교사의 전문적인 교육기술 능력을 교직 전문성이라 한다[1]. 교직전문성 인식이 높은 교사일수록 전문성 신장 욕구 또한 높고 자긍심도 높아 효과적인 수업환경을 조성하고 교수행위를 위한 자율장학을 꾸준히 실천하며[2],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S. R. Song, Perception of Kindergarten Teachers Teaching Professionalism and Teacher Evaluation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Korea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7, no. 2, pp. 51-77, 2015. 

  2. G. H. Go, A Study of the Performance of Self-Inspection by Private Kindergarten Teachers and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Professionalism, Kyung-Nam University, 2013. 

  3. S. H. Lee, Y. H. Kim, Educational Climate of Child Care Centers, Professionalism of teachers and Quality of Child Care Curriculum Implementa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hild Care & Education, vol. 9, no. 3, pp. 75-93, 2013. 

  4. Y. G. Lee, Kyo-Su, A Little view on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College. cited Dec. 12. 2018. http://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idxno43129 

  5. H. S. Park, J. J. Kim, An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the Social Support Environment for Child Care Teachers upon Their Organizational Dedication and Awareness of Professionalism,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vol. 14, no. 4, pp. 145-164, 2010. 

  6. A. N. Kim, A Study on the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Emotion in response to Teaching Practice, Journal of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0, no. 4, pp. 19-49, 2011. 

  7. M. J. Park, The Effect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Problem-solving ability of college students on Adaptation to college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2018. 

  8. J. H. Lee, J. Y. Ha, Effects of Academic S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Strategy on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Learner 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6, no. 5, pp. 259-278, 2016. 

  9. J. Y. Song, S. J. Seo, The Effects of Pre-service Teacher's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Teaching Professionalism on Their Teaching Efficacy,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8, no. 4, pp. 293-321, 2011. 

  10. Y. H. Kang, H. J. Han, Relationship Analysis of Teacher's Efficacy and Commitment to Teaching Profession on Accordance with Recognition of Special class teachers' Professionalism,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and Rehabitation Science, vol. 51, no. 1, pp. 91-108, 2012. 

  11. H. Y. Shin, E. H. Lee, Effects of Teachers' Job Stress and Belief of Efficacy on the Quality of Teachers' Interaction Behaviors in Child Car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26, no. 5, pp. 105-121, 2005. 

  12. M. W. Fraser, L. D. Kirby, P. R. Smokoski, Risk and Resilience in Childhood, Washinton, DC : NASW Press, pp. 13-66, 2003. 

  13. J. H. Kim, Resilience, Seoul-Wisdom House, 2011. 

  14. H. I. Hwang, J. H. Tak, H. M. Kang,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care teachers' burnout and their self-esteem in high and low resilience group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9, no. 4, pp. 31-52. 2014. 

  15. H. O. Jung, D. H. Lee, The Influence of Job Stress, Ego-resiliency and Social support on Job satisfaction among beginning and experienced preschool teachers, Th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1, no. 3, pp.31-54, 2011. DOI: https://doi.org/10.18023/kjece.2011.31.3.002 

  16. S. H. Kwan, S. Y, Lee, Comparing Kindergarten Teachers' role conflict and its influence of Performance in high and low resilience groups. Th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1, no. 2, pp. 311-332, 2011. DOI: https://doi.org/10.18023/kjece.2011.31.2.014 

  17. S. H. Kwan, S. Y, Lee, An Analysis of Kindergarten Teachers' Resilience,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 27, no. 2, pp. 137-157, 2010. DOI: https://doi.org/10.24211/tjkte.2010.27.2.137 

  18. Q. Gu, C. Day, Teachers Resilience : A necessary condition for effectivenes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vol. 23, pp. 1306-1316, 2007. DOI: https://doi.org/10.1016/j.tate.2006.06.006 

  19. S. Y. Kim, Resilience Analysis of the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Gong-Joo University, 2013. 

  20. B. L. Bobek, Teacher resiliency : A Key to Career longevity, The Clearing House, Journal of Educational Strategies, Issues and Ideas, vol. 75, no. 4, pp. 202-205, 2002. DOI: https://doi.org/10.1080/00098650209604932 

  21. A. Y. Kim, I. Y. Park,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Academic Self-efficacy Scale,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 31, no. 1, pp.95-123, 2001. 

  22. H. R. Bae, An Effect of College students' Resilience on Perceived Career Barri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gi University, 2012. 

  23. S. D. Lee, M. A. Lee, A Study on Adjustment to College by Characteristics of students, The Research and Information Service, vol. 12, pp. 107-115, 2012. 

  24. H. S. Kim, J. S. Choi, The Effect of Educational service activities on Pre-service early classroom, Academic self-efficacy, Career maturity,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0, no. 5, pp. 1-19, 2015. 

  25. H. L, Park,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re-special Teachers' Self-efficacy, Academic Stress, Major recognition and Teaching ability, Unpublished Ph.D, dissertation, Daegu University, 2017. 

  26. A. K. Kim, The Relationships among Personality Types, Self-efficacy and Resilience i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The Journal of Children's Media, vol. 14, no. 3, pp. 231-253, 2015. 

  27. H. J. Kim, A Study on Perception about Teaching Professionalism of Undergraduates Who enrolled in the Department of Universities Which are related to Curriculum to become a Child Center Teacher,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vol. 17, no. 3, pp. 549-565, 2013 

  28. E. H. Jung, A Study on Trend of Prospective Teachers Special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vol. 15, no. 3, pp. 47-71, 2014. 

  29. J. H. Kim, The Effect of Teaching Expertise perceived by student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Self-effica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2010. 

  30. H. Go, J. H. Na, An Analysis of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on the Perception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core competency and Teach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Learner 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8, no. 18, pp. 197-220, 2018. DOI: https://doi.org/10.22251/jlcci.2018.18.18.197 

  31. A. Bandura, Human agency in social cognitive theory paper presented at the 24th International Congress of Psychology, Sydney, Australia, 1988. DOI: https://doi.org/10.1037//0003-066x.44.9.1175 

  32. Q. Gu, C. Day, Challenge to Teacher Resilience : Conditions Count, British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 39, no. 1, pp. 22-44, 2013. DOI: https://doi.org/10.1080/01411926.2011.623152 

  33. S. I. Lee, Exploring Resilience Experience through Child Care Teachers' Participation in a Learning Commun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Bae-Jae University,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