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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요양병원 간병인의 돌봄서비스 질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중국동포 간병인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Quality of the Care Service of the Caregivers in a Nursing Hospital for the Elderly in the Intent of Reuse: Focusing on Chinese-Korean Caregiver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5, 2019년, pp.456 - 467  

송인식 (동국대학교 국제다문화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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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급속한 고령화 현상은 노인요양병원의 확충으로 인한 인력수급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노인요양보호 서비스의 인력충원을 위해 외국 인력의 고용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노인요양병원의 외국인 간병인의 돌봄서비스 질이 기관에 대한 신뢰, 만족,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지역 6개의 노인요양병원에서 중국동포 간병인의 돌봄서비스를 받고 있는 노인 249명을 조사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와 AMOS를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노인요양병원 간병인의 돌봄서비스 질인 신뢰성, 대응성, 공감성, 유형성, 전문성은 기관에 대한 신뢰와 만족, 재이용의도와의 관계에서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노인요양병원의 중국동포 간병인의 돌봄서비스 질이 간병인의 신뢰에 미치는 요인으로는 대응성, 유형성, 전문성이며, 만족에 미치는 요인으로 돌봄서비스의 신뢰성, 유형성, 전문성 요인이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관의 신뢰와 만족은 모두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노인요양병원의 중국동포 간병인의 돌봄서비스의 질과 만족도의 관계에서 신뢰에 대한 간접효과는 돌봄서비스의 질 중 대응성을 제외하고 모든 독립변수에서 나타났으며, 신뢰와 재이용의도의 관계에서 만족도는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노인요양병원의 중국동포 간병인 돌봄서비스 질이 이용자의 재이용률을 높이기 위해서 양질의 돌봄서비스 질을 통해 신뢰와 만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여야 할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aging of South Korea is causing difficulties in meeting the man-power demands for the increasing number of elderly nursing hospitals. To cope with this gap in supply and demand, more foreign workers are now being hired to provide elderly care servi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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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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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상황에서 노인요양보호 서비스의 인력을 충원하기 위해 외국인력의 고용현상이 자연스럽게 증가하게 되었고, 현재 돌봄노동을 수행하고 있는 외국인 돌봄노동자들의 서비스 질에 대해 포괄적이고 심도있는 담론들이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요양서비스 분야에서 외국인 노동자들의 서비스 질이 이용자의 신뢰와 만족, 그리고 재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 또한, 일정 수준의 자(自)부담금을 통한 본인 책임의 부담을 전제로 서비스 욕구를 지닌 일반 서민 전체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8]. 이 중 노인돌봄종합서비스는 2007년 5월부터 실시한 노인재가 서비스사업의 일환으로, 자구력이 없고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에게 욕구에 따라, 활동 및 가사 지원과 주간보호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노후 생활 보장과 함께 가족의 경제적․사회적 활동기반을 만들어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돌봄서비스는 움직이기 어려운 65세 이상, 전국 노인가구 평균소득 150% 이하의 노인이 그 대상이다.

가설 설정

  • H1. 중국동포 간병인의 돌봄서비스 질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중국동포 간병인의 돌봄서비스 질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중국동포 간병인 돌봄서비스 신뢰는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중국동포 간병인 돌봄서비스 신뢰는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중국동포 간병인 돌봄서비스 만족은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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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의 평균수명이 증가하게 된 이유는? 생활수준의 향상 및 의학의 발전으로 인간의 평균수명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우리나라의 경우도 노인 인구가 매우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1]. 통계청(2016) 자료에 의하면 국내 고령화 속도는 전례 없이 급속도로 진행되어 2000년 ‘고령화 사회’로 들어섰고, 2018년에 ‘고령사회’에 접어들어, 2026년에는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보고 있다[2].
외국인력의 고용 현상의 증가하게되는 이유는? 그러나 시설 운영에 대한 최저 임금의 향상과 요양보호사를 위한 복지 감소, 인권침해 등으로 인하여 전문직의 확충과 인력을 증가해야 함에도 오히려 인력 수급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처럼 노인 인구 증가와 더불어 저출산으로 인한 부양료의 감소를 고려했을 때 사회적으로 노인에 대한 수요가 앞으로도 꾸준하게 증가할 것으로 추정 가능한데[4], 현실은 끊임없이 증가하는 수요를 두고 국내의 인력만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노인요양보호 서비스의 인력 충원을 위해 외국인력의 고용 현상이 자연스레 늘어나게 되고 가까운 미래에 외국인력을 공식화하여 인력풀을 확장하는 것이 어찌 보면 당연한 수순이 될 수도 있다[5].
노인돌봄종합서비스의 역할은? 또한, 일정 수준의 자(自)부담금을 통한 본인 책임의 부담을 전제로 서비스 욕구를 지닌 일반 서민 전체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8]. 이 중 노인돌봄종합서비스는 2007년 5월부터 실시한 노인재가 서비스사업의 일환으로, 자구력이 없고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에게 욕구에 따라, 활동 및 가사 지원과 주간보호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노후 생활 보장과 함께 가족의 경제적․사회적 활동기반을 만들어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돌봄서비스는 움직이기 어려운 65세 이상, 전국 노인가구 평균소득 150% 이하의 노인이 그 대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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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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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4. J. H. Kwon, E. J. Han, I. Y. Kang, "A analysis of relationships among quality,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perceived by home help service users",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Gerontology, Vol.30, No.2 pp. 355-36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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