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안복합 어선원의 안전 위험도 평가
Risk assessment for fisher's safety in coastal composite fishing vessels 원문보기

수산해양기술연구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and Ocean Technology, v.55 no.2, 2019년, pp.145 - 151  

이유원 (부경대학교 실습선)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astal composite fishery has the highest rate of around 30.0% in registered fishing vessels of Korea for the last three years. The risk analysis for the fisher's safety of coastal composite fishing vessels was conducted to serve as a basic data for improving the healthy and safe working envir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연안복합 어선원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조업환경을 만드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최근 3년간(2016~2018년) 수협중앙회 재해 보험급여 결정 및 지급명세서를 이용하여 연안복합어선에서 어선원들이 조업 중 발생하기 쉬운 안전 위험요소들을 식별하고, 그 관리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 201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양수산부와 수협중앙회의 협조 하에 2016~2018년 어선원 재해 보험급여 결정 및 지급명세서를 이용하여 연안복합어선에서 어선원들이 조업 중 발생하기 쉬운 안전 위험요소들을 식별하고 위험도를 평가하였다. 이와 같은 어선원의 안전위험요소들의 평가를 바탕으로 선상에서 어선원들의 행동 동영상 자료 등을 활용하여 보다 세밀히 분석하여 이들을 제거, 차단 및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인다면 어선원들의 보다 안전한 어로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해면 어업에서 연안어선 어선원들이 차지하는 비율은 몇 % 인가? 우리나라 어선원 안전에 관한 연구는 앞서 기술한 것과 같이 주로 설문조사에 의한 질병 실태 및 예방 연구와 수협중앙회 재해 보험급여를 이용한 근해어선 어선원위험요소 평가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일반해면 어업에서 약 60%를 차지하는 연안어선 어선원들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재해발생률이 근해어업보다 낮아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연안복합어업에서 연간 재해 발생빈도는 우리나라 전 산업의 재해발생률과 비교하여 어떤 차이가 있엇는가? 76%이었다. 이 평균 재해발생률을 2017년 우리나라 전 산업의 재해발생률 0.48%와 비교하면 7.8배 높게 나타났다(KOSHA, 2017). 앞에 기술한 것과 같이 Kim et al.(2014)의 연구에서 연안어업은 근해어업보다 7.7배 낮게 나타났지만, 전 산업의 재해발생률과 비교하여 7.8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나 근해어업뿐만 아니라 연안어업에 대한 안전관리도 시급함을 알 수 있었다.
연안복합어업은 무엇인가? 연안복합어업은 수산업법 시행령 제25조제1항에 1척의 무동력어선 또는 동력어선으로 낚시어업, 문어단지어업, 손꽁치어업, 패류껍질어업, 패류미끼망어업을 하는 것으로 최근 3년간 우리나라 등록어선척수 중 업종별 등록척수에서 약 27.1~3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Choi JI, Kim HS, Lee CW, Oh TY, Seo YI, Lee YW and Ryu KJ. 2019. A study on the risk factors of the fishermen's in offshore large powered purse seine fishery using the accident compensation insurance proceeds payment data of NFFC. J Kor Soc Fish Ocean Technol 55(1), 82-93. (DOI:10.3796/KSFOT.2019.55.1.082). 

  2. Davis ME. 2012. Perceptions of occupational risk by US commercial fishermen. Mar Pol 36, 28-33. (DOI:10.1016/j.marpol.2011.03.005). 

  3. Kim JH and Chang SR. 2006. A questionnaire survey on occupational disease of fisheries. J Kor Soc Safety 21(5), 84-91. 

  4. Kim WS, Cho YB, Kim SJ, Ryu KJ and Lee YW. 2014. A basic research on risk control measure for reducing the fisherman's occupational accidents in offshore and coastal fishing vessel. J Kor Soc Fish Technol 50(4), 614-622. (DOI:10.3796/KSFT.2014.50.4.614). 

  5. Korean Occupational Safety Health Agency (KOSHA). 2016. Guide of records and classification for industrial accident. 1-64. 

  6. Korean Occupational Safety Health Agency (KOSHA). 2017. Retrieved from http://www.kosha.or.kr/board.do?menuId554. Statistics on occupational accidents in 2017. Accessed 1 Mar 2019. 

  7. Lee YW, Cho YB, Kim SK, Kim SJ, Park TG, Ryu KJ and Kim WS. 2015a. Hazard assessment for the fishermen's safety in offshore large powered purse seiner using insurance proceeds payment of NFFC in 2013. J Kor Soc Fish Technol 51(2), 188-194. (DOI:10.3796/KSFT.2015.51.2.188). 

  8. Lee YW, Cho YB, Kim SK, Kim SJ, Park TG, Ryu KJ and Kim WS. 2015b. Hazard factors assessment for the fishermen's safety on the vessel of offshore stow nets on anchor using insurance proceeds payment of NFFC. J Fish Mar Sci Edu 27(4), 1129-1135. (DOI:10.13000/JFMSE.2015.27.4.1129). 

  9. Lee YW, Cho YB, Kim WS, Kim SJ, Park TG, Park TS, Kim HS and Ryu KJ. 2016. Hazard analysis for the fishermen's safety in offshore trawler using insurance proceeds payment of NFFC. J Kor Soc Fish Technol 52(3), 241-247. (DOI:10.3796/KSFT.2016.52.3.241). 

  10. Levin JL, Gilmore K, Shepherd S, Wickman A, Carruth A, Nalbone JT, Gallardo G and Nonnenmann MW. 2010. Factors influencing safety among a group of commercial fishermen along the Texas Gulf Coast. J Agromedicine 15(4), 363-374. (DOI:10.1080/1059924X.2010.509701). 

  11. McDonald MA and Kucera KL. 2007. Understanding nonindustrialized workers' approaches to safety: how do commercial fishermen "stay safe"?. J Safety Res 38(3), 289-97. 

  12. Park MK, Kim US, Kim SK and Lee YW. 2012. Code of safety for fishermen and fishing vessel 2005, part A. Hangil Print, Busan, KOREA, 1-531. 

  13. Song JS, Choi HS, Seo JC, Kwak YH, Park WS, Kim SA and Yoon YY. 2005. The present state of occupational injuries and prevention on east side of Korea fishing. J Kor Mar Envir Eng 8(2), 78-82. 

  14. Thorvaldsen T. 2013. The importance of common sense: How Norwegian coastal fishermen deal with occupational risk. Mar Pol 42, 85-90. (DOI:10.1016/j.marpol.2013.0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