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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16 no.1, 2019년, pp.1 - 24
이승은 (대구시 달성군 장애인복지관)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literature on music interventions for youth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Characteristics of the music intervention, target goal domains, and the quality of statements on intervention contents and rationale were explored. What type of intervention was a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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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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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치료와 음악교육의 공통점은? | 반면 지적장애 아동․청소년 대상 음악중재는 실제 특수교육 현장에서 음악교육과 음악치 료의 측면이 모호하게 구분되어 사용되거나 중복적으로 활용되기도 한다(Kim, 2013; Park, 2013). 음악치료와 음악교육은 체계적인 계획을 통해 음악을 통한 개인의 변화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나, 음악치료는 치료접근의 원리를 기반으로 한 중재를 중요개념으로 보기 때문에 음악에 반응하여 행동이 변화되는 과정을 중요시하며 음악과 전문음악치료사 모두 중요한 구성요인이다(Bruscia, 2014). 반면 음악교육은 음악성 및 음악적 능력의 계발을 추구하며, 음악활동을 통해 얻어지는 결과물의 완성도를 중요시한다. | |
음악치료란 무엇인가? | 음악치료는 지적장애를 대상으로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치료 매체 중 하나로 임상 및 연구 분야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확인되고 있다. 가창활동, 악기연주, 음악과 동작, 음악감상 등의 활동은 주의조절능력 및 집중력을 향상시키며(Morton, Kershner, & Siegel, 1990), 수용언어 및 의사소통기술 발달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Chang & Lee, 2014). | |
음악치료로 발생하는 긍정적인 효과는? | 음악치료는 지적장애를 대상으로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치료 매체 중 하나로 임상 및 연구 분야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확인되고 있다. 가창활동, 악기연주, 음악과 동작, 음악감상 등의 활동은 주의조절능력 및 집중력을 향상시키며(Morton, Kershner, & Siegel, 1990), 수용언어 및 의사소통기술 발달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Chang & Lee, 2014). 뿐만 아니라 가사 및 선율을 직접 구성하는 기법을 포함한 치료적 노래만들기를 통해 자기표현능력 및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중재로도 활용하는 등(Yun, 2018) 다양한 형태의 중재가 적용되고 있다. |
Ahn, S. H. (2014). A systematic review of single-subject design studies using music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2000-2013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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