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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21 no.1, 2019년, pp.67 - 73
문지호 (강원대학교 건축.토목.환경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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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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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KR은 무엇인가? | TKR(Trans-Korea Railway)은 한반도 종단철도를 의미한다. 이러한 TKR은 북한-중국 혹은 북한-러시아 국경을 통하여 TCR(Trans-Chinese Railway, 중국 횡단철도), TSR(Tans-Siberian Railway, 시베리아 횡단철도), TMR(Trans-Manchurian Railway, 만주 횡단철도), TMGR(Tans-Mongolian Railway 몽골 횡단철도)과 연결된다. | |
TKR 동해선 연결의 경우 예상 비용은 얼마인가? | 현재 정부에서는 TKR 연결 및 현대화를 위한 비용을 표 4와 같이 제시하고 있다 [7]. 동해선 연결의 경우, 한국의 강릉-제진 미연결 구간에 대한 신설 건설로서 공사비는 약 224억 원/km으로 기존 국내의 고속화 철도 건설비용과 유사하다3). | |
남북한의 전차선의 차이에는 어떠한 점이 있는가? | 전차선을 보면 국내 장거리 철도는 교류 방식을 사용하는 반면, 북한은 모두 직류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전차선의 차이는 남북철도 연결 시 고려가 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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