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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6, 2019년, pp.26 - 34
This descriptive convergence research is to get basic data for educational program by investigating awareness on pediatric nurses and nursing prospects after pediatric clinical practicum among 143 junior nursing students. Using SPSS/Win 21.0,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stepw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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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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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간호사들의 겪는 문제는 무엇인가? | 특히 아동간호사들의 경우 의사소통이 쉽지 않은 아동대상자와, 아동의 입원으로 예민해진 보호자를 대해야 하는 부담감은 물론[5] 아동의 질병 뿐 아니라 아동의 성장, 발달을 위한 간호도 담당해야 하는, 성인 대상자들의 병동들과는 다른 특수한 상황이 정서적 소진을 유발하기도 한다[6]. 이러한 상황에서 아동간호사를 직접 지켜봄으로 간호사에대한 인식을 갖게 되는[7] 간호대학생들은 아동간호학 실습에 임하기 전부터 과민함이나 긴장감, 부담감 또는 무력감등의 부적정서를 느끼는데다가[5] 아동간호학 임상실습과정에서 아동간호사의 과중한 업무와 쉽지 않은 근무환경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더해질 때, 간호대학생들의 아동간호사에 대한 인식이 어떠할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 | |
간호대학생들이 이론교육과 임상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어떠한 인식이 정립되는가? | 간호대학생들은 이론교육과 임상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간호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는 물론 간호사와 간호직에 대한 신념이나 가치를 습득하고 형성해나간다[2]. 간호대학생들의간호사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전공지식을 기반으로 임상실무와 연결될 때 간호직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정립되기 때문이다[3]. 또한 간호대학생의 간호사에 대한 긍정적이고 올바른 인식의 형성은 간호인으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간호에 임하게 함은 물론 간호 발전의 동력이 될 것이다[2]. | |
간호사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간호대학생들은 임상실습 중 간호사의 실제 업무를 관찰하며 간호사에 대한 인식과 간호의 정체성을 형성해나가는데, 간호사들이 실제 다양한 환자간호, 교육 등 독자적인 업무를 수행하면서 의료기관의 중추역할을 수행함에도 불구하고, 의사의 처방에 따른 협력업무로 인해 일반인들은 물론 간호대학생들까지도 간호사를 소극적이고 수동적이며 사회적 지위가 낮은 직종이라는 부정적 인식을 가지기도 한다. 간호대학생의 간호사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임상실습에서의 자신감 감소, 학업적응 및 학업성취는 물론 진로 결정에까지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4]. |
J. H. Park. (2012). Comparison of Nurses' Image among BSN, 2nd-BSN and RN-BSN Students.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wang Ju.
H. J. Lee. (2014). Image of Nurse Perceived by Nursing Student Before and After Their First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2), 129-135. DOI : 10.14370/jewnr.2014.20.2.129
I. S. Jung. (2018). A study on related factors of nursing students' emotional state before child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6), 107-116. DOI : 10.22156/CS4SMB.2018.8.6.107
S. H. Cassiani & J. C. Lira Neto. (2018). Nursing Perspectives and the "Nursing Now" Campaign. Revista Brasileira de Enfermagem, 71(5), 2351-2352. DOI : 10.1590/0034-7167.2018710501
Y. K. Choi. (2019). The longest surviving occupation in the future society is the nurse. Newyorkilbo(Oneline). http://newyorkilbo.com/sub_read.html?uid471
K. Feldenzer, M. Rosenzweig, J. A. Soodalter & Y. Schenker. (2019). Nurses' perspectives on the personal and professional impact of providing nurse-led primary palliative care in outpatient oncology settings. International Journal of Palliative Nursing, 25(1), 30-37 DOI : 10.12968/ijpn.2019.25.1.30.
J. M. Kim. (2011). Professionalism, Job Stress and JobSatisfaction of Hospital Nurses. Master's thesis. Kyung Buk National University, Dae Ku.
H. S. Lee, H. S. Lee, Y. H. Yom, J. M. Lee, W. S. Jung & H. J. Park. (2016). A Study of the Image of Nurse through Analysing Linking Words of Nurse in the Internet and Social Media.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2(2), 173-182. DOI : 10.22650/JKCNR.2016.22.2.173
M. R. Kang & K. S. Jeong. (2017). A Comparison of the Nurses Image according to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4), 342-349. http://www.dbpia.co.kr/Article/NODE0716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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