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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반신소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8 no.2, 2019년, pp.1 - 10
윤성열 (Department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The University of Seoul) , 안현규 (Department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The University of Seoul) , 오민아 (Department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The University of Seoul) , 이재영 (Department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The University of Seoul)
This study was intended to evaluate the water permeability and structure for calcium bentonite-sand mixtures to utilize calcium bentonite as a liner. This study conducted physico-chemical properties tests, compaction tests, permeability test and Scanning Electron Microscopy analysis (SEM) analys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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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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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슘 벤토나이트의 특징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칼슘 벤토나이트와 모래에 대한 기본적인 물리 화학적 특성 분석, 다짐시험, 투수시험 및 전자주사현미경 분석(SEM)을 진행하였다. 칼슘 벤토나이트의 혼합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칼슘 벤토나이트-모래 혼합물의 건조 밀도, 투수계수는 낮아지고 최적함수비는 증가하였다. 특히, 전자주사현미경 분석은 칼슘 벤토나이트의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칼슘 벤토나이트 내 몬모릴로나이트의 면적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 |
차수재의 종류는? | 0×10-7cm/sec 이하로 규정하고 있다(Ministry of Environment, 2018). 이에 따라 혼합차수재, 점토차수재, 지오멤브레인 차수재, 토목섬유 점토차수재 등 현재까지 개발된 차수재의 종류는 수십 종에 이른다. 이 중 혼합차수재는 물과 접촉 시 수분을흡수하는 성질인 팽윤성(Swelling)이 높은 물질을 흙과 혼합하여 만든 차수재로써 대표적으로 흙-벤토나이트가 활용되고 있다. | |
칼슘벤토나이트를 차수재로 활용해야 하는 이유는? | 현재 국내에서는 칼슘 벤토나이트 원석만 채굴되고 있으며, 나트륨 벤토나이트 원석은 여러 나라로부터 수입하거나 국내에서 채굴한 칼슘 벤토나이트 원석을 공장에서 나트륨 벤토나이트로 전환하여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MIFAFF, 2012). 이러한 국내 상황을 고려하였을 때 칼슘벤토나이트를 차수재로 활용하기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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