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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칼슘 벤토나이트-모래 혼합차수재의 투수 및 구조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Permeability and Structure for Calcium Bentonite-Sand Mixtures 원문보기

한국지반신소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8 no.2, 2019년, pp.1 - 10  

윤성열 (Department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The University of Seoul) ,  안현규 (Department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The University of Seoul) ,  오민아 (Department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The University of Seoul) ,  이재영 (Department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The University of Seoul)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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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칼슘 벤토나이트를 차수재로 활용하기 위해 칼슘 벤토나이트-모래 혼합물의 투수특성 및 구조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칼슘 벤토나이트와 모래에 대한 기본적인 물리 화학적 특성 분석, 다짐시험, 투수시험전자주사현미경 분석(SEM)을 진행하였다. 칼슘 벤토나이트의 혼합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칼슘 벤토나이트-모래 혼합물의 건조 밀도, 투수계수는 낮아지고 최적함수비는 증가하였다. 특히, 전자주사현미경 분석은 칼슘 벤토나이트의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칼슘 벤토나이트 내 몬모릴로나이트의 면적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칼슘 벤토나이트의 혼합비가 40% 이상일 때 매립시설의 차수재 조건($1.0{\times}10^{-7}cm/sec$ 이하)을 만족하였다. 본 연구는 차수재로 칼슘 벤토나이트의 이해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칼슘 벤토나이트는 40% 이상 혼합 시 나트륨 벤토나이트 7%와 비슷한 투수 특성을 나타낸다. 따라서 칼슘 벤토나이트는 차수재로써 활용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evaluate the water permeability and structure for calcium bentonite-sand mixtures to utilize calcium bentonite as a liner. This study conducted physico-chemical properties tests, compaction tests, permeability test and Scanning Electron Microscopy analysis (SEM) analysis. ...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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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투수계수는 함수비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다 최적함수비보다 습윤 측으로 3∼4% 증가된 함수비에서 점토의구조가 면모구조에서 분산구조로 변화하면서 간극이 감소하기 때문에 최소 투수계수를 가진다고 하였다(Lee, 2006).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투수계수 분석을 위해 위와 같은 조건으로 실시하기 위해 다짐 시험을 실시하였다. 모래와 칼슘 벤토나이트 배합비에 대한 다짐시험은 KS F 2312에준하여 시행하였다.
  • 전자주사현미경(Scanning Electron Microscopy analysis,SEM)은 물질을 관찰하고 원소의 종류와 질량비, 원자비측정을 통해 물질 종류를 규명하기 위한 분석이다. 본 연구에서는 칼슘 벤토나이트 혼합비 증가에 따른 구조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SEM 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SEM 분석 진행 전 전자가 빠져나가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백금 코팅을 진행하였으며, 백금 코팅을 진행한 칼슘벤토나이트와 모래 혼합물은 가속전압 5.
  • 본 연구에서는 칼슘 벤토나이트 혼합에 따른 다짐 및투수계수 특성을 평가하고, 혼합물 구조의 특성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칼슘 벤토나이트의 혼합비를 0∼50%로 변화시킨 칼슘 벤토나이트-모래 혼합차수재에대해 다짐시험을 실시하여 최적함수비를 구한 후 변수위투수시험을 실시하여 칼슘 벤토나이트 혼합비에 따른 투수 특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칼슘 벤토나이트를 폐기물 매립시설의 대표적인 차수재 중 하나인 나트륨 벤토나이트를 대체하기 위해 칼슘 벤토나이트와 모래를 배합한 혼합물의 다짐과 투수 및 구조 특성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또한 혼합차수재의 구조 특성 변화를 규명하기 위해 전자주사현미경(Scanning Electron Microscopy analysis, SEM)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 연구는 칼슘벤토나이트를 대표적인 차수재 중 하나인 나트륨 벤토나이트를 대체하여 혼합차수재로 활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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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칼슘 벤토나이트의 특징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칼슘 벤토나이트와 모래에 대한 기본적인 물리 화학적 특성 분석, 다짐시험, 투수시험 및 전자주사현미경 분석(SEM)을 진행하였다. 칼슘 벤토나이트의 혼합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칼슘 벤토나이트-모래 혼합물의 건조 밀도, 투수계수는 낮아지고 최적함수비는 증가하였다. 특히, 전자주사현미경 분석은 칼슘 벤토나이트의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칼슘 벤토나이트 내 몬모릴로나이트의 면적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차수재의 종류는? 0×10-7cm/sec 이하로 규정하고 있다(Ministry of Environment, 2018). 이에 따라 혼합차수재, 점토차수재, 지오멤브레인 차수재, 토목섬유 점토차수재 등 현재까지 개발된 차수재의 종류는 수십 종에 이른다. 이 중 혼합차수재는 물과 접촉 시 수분을흡수하는 성질인 팽윤성(Swelling)이 높은 물질을 흙과 혼합하여 만든 차수재로써 대표적으로 흙-벤토나이트가 활용되고 있다.
칼슘벤토나이트를 차수재로 활용해야 하는 이유는? 현재 국내에서는 칼슘 벤토나이트 원석만 채굴되고 있으며, 나트륨 벤토나이트 원석은 여러 나라로부터 수입하거나 국내에서 채굴한 칼슘 벤토나이트 원석을 공장에서 나트륨 벤토나이트로 전환하여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MIFAFF, 2012). 이러한 국내 상황을 고려하였을 때 칼슘벤토나이트를 차수재로 활용하기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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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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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Sarvaiya, J., Agrawal K. Y. and Bakre L. (2017), Montmorillonite nanoclay as a multifaceted drug-delivery carrier: A review, Journal of Drug Delivery Science and Technology, Vol.39. pp. 200-209. 

  22. Usem. (2019), DIK-4012, http://www.usem.kr/bbs/board.php? bo_tabled4&wr_id6. 

  23. Yildiz N, Calimli A and Sarikaya Y. (1999), Characterization of $Na_2CO_3$ Activated Kutahya Bentonite, Turkish Journal of Chemistry, Vol.23, No.3, pp.309-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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