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6, 2019년, pp.105 - 112
탁진규 (명지전문대학교 교양학과) , 서정은 (순천향대학교 국제통상학과) , 노태우 (순천향대학교 국제통상학과)
In addition to the recent business field, the importance of leadership in universities is becoming an increasingly important issue. Purpose of our study is to recommend the significance of authentic leadership by analyzing the effect of leader 's authentic leadership on follower' s project work cli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진성리더십이 가지는 하위요인은 프로젝트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 진성리더십이 가지는 4가지 하위요인의 영향은 팀장자신에게 미치는 영향이라기보다 팀 구성원에게 영향을 먼저 미치고 이를 통해 팀 구성원들의 프로젝트 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진성리더십의 하위개념은 리더와 부하(follower)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하는 것이며 리더가 진정성이 있다고 하여 부하의 성과가 좋아지는 것에는 어느 정도의 간극이 존재한다. | |
진성리더십이란? | 진성리더십은 도덕적 품성을 전제로 하여 타인과 솔직하고 투명한 관계를 유지하며, 진성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는 자신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자신의 신념과 가치에 따라 행동하며 타인과 열린 의사소통을 한다[4, 5]. Tak (2017)은 진성리더십을 “리더의 도덕적 가치와 신념을 기반으로 구성원들에게 긍정적 역할 모델이 되고, 내ㆍ외적으로 일치된 모습과 자신의 한계 인정을 통하여 상호 협력적 조직분위기를 만들어 가는 리더 행동”이라고 정의하였다[6].진성리더십의 구성요소에 관해서는 학자들의 많은 논의에도 불구하고 대체로 균형잡힌 정보처리, 자아인식, 자아도덕성, 투명적 관계지향 등의 네 가지의 하위 개념을 적용하고 있다[7]. | |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방침으로 도입된 강의방식은? | 특히 최근에는 대학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방침으로 대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탐구하고, 창의적인 혜안을 유도하기 위해 참여형 강의방식을 도입하기 시작했다[2]. 기존 강의와 달리 참여형 강의는 교수자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팀을 구성하여 팀장과 팀원이 각자가 맡은 프로젝트 주제에 따라 한 학기 동안 성과물을 제시하게 된다. 다만, 참여형 프로젝트 강의는 팀장이 리더로써 팀원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며 그 리더십에 따라 성과 및 프로젝트 목표 달성 정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본 연구는 기존 진성리더십 연구에서 다루었던 기업인을 중심으로 한 직무성과 간의 관계를 준 사회인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McKinsey & Company. (2018). Suggestions for Fundamental Innovation of Korean Corporate Culture. Seoul: McKinsey & Company.
Minstriy of Education. (2017). Universities Evolve against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Seoul: Mistry of Education.
H. Lee. (2014). Effects of Authentic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for Employe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5), 181-190.
B. J. Avolio & W. L. Gardner. (2005). Authentic Leadership Development: Getting to the Root of Positive Forms of Leadership. Leadership Quarterly, 16(3), 315-338.
F. O. Walumbwa, B. J. Avolio, W. L. Gardner, T. S. Wernsing & S. J. Peterson. (2008). Authentic Leadership: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heory-Based Measure. Journal of Management, 34(1), 89-126.
J. G. Tak. (2017). The Effect of the Authenthic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e Mediating Role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Organizational Citizenship, and Organizatioanl Climate. Doctoral Dissertation,. Seoul School of Integrated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J. G. Tak & T. W. Roh. (2017). Effects of Supervisor's Authentic Leadership on OCB and Job Performance for Employe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 171-179.
W. L. Gardner, B. J. Avolio, F. Luthans, D. R. May & F. Walumbwa. (2005). "Can You See the Real Me?" A Self-Based Model of Authentic Leader and Follower Development. Leadership Quarterly, 16(3), 343-372.
F. O. Walumbwa, P. Wang, H. Wang, J. Schaubroeck & B. J. Avolio. (2010). Psychological Processes Linking Authentic Leadership to Follower Behaviors. Leadership Quarterly, 21(5), 901-914.
J. H. Kim. (2012). The Effects of Perception and Attitude on Corporate Philanthropy on Job Performance - Focusing on Mediated Effect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 Social Science Research Review, 28(2), 127-148.
R. P. Tett & J. P. Meyer. (1993).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Turnover Intention, and Turnover: Path Analyses Based on MetaAnalytic Findings. Personnel Psychology, 46(2), 259-293.
M. Blumberg & C. D. Pringle. (1982). The Missing, Opportunity in Organizational Research: Some Implications for a Theory of Work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7(4), 560-569.
J. Lee & J. Park. (2015). Effects Hotel Leade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Job Performance: Focused on Inter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Commitment.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27(12), 393-409.
G. H. Litwin & R. A. Stringer Jr. (1968). Motivation and Organizational Climat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J. Taylor. (2014). Public Service Motivation, Relational Job Design, and Job Satisfaction in Local Government. Public Administration, 92(4), 902-918.
B. J. Avolio, W. L. Gardner & F. O. Walumbwa. (2007). Authentic Leadership Scale (ALQ Version 1.0). Redwood City, CA: Mind Garden.
R. Likert. (1967). The Human Organization: Its Management and Values. New York, US: McGraw-Hill.
J. P. Campbell. (1977). On the Nature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New Perspectives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P. S. Goodman and J. M. Pennings (eds). CA: San Francisco: Jossey-Bass, 13-55
L. J. Williams & S. E. Anderson. (1991).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Predictor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and in-role Behavior. Journal of Management, 17(3), 601-617.
J. Yang, K. W. Mossholder & T. K. Peng. (2009). Supervisory Procedural Justice Effects: The Mediating Roles of Cognitive and Affective Trust. Leadership Quarterly, 20(2), 143-154.
P. M. Bentler & T. Raykov. (2000). On Measures of Explained Variance in Nonrecursive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5(1), 125.
J. B. Kim. (2018). Effects of Leadership, Organizational Justice and Psychological Empowerment on Job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2(9), 265-27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