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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ICT기반 연구소기업의 기술사업화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from Research Institutes to ICT-based Spin-off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3 no.6, 2019년, pp.690 - 696  

박재수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Foundation, Paicha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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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사업화 과정을 통해서 시장에 진입하는 신생기업은 높은 불확실성에 직면한다. 특히 경쟁시장에 진출하는 ICT관련 기업은 더욱 복잡한 상황을 처리해야 한다. 불확실성 해결을 위한 심도 있는 연구가 이루어졌지만 기업의 사업화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는 여전히 부족하다. 논의를 위해서 본 연구는 기술사업화 모델과 결정요인을 (정책, 재무, 작업 팀, 조직 문화, 어려움 극복 등) 제시한다. 연구대상은 연구개발특구의 연구기관에서 기술을 이전받은 ICT 관련 스핀오프 기업이다. 연구결과는 조직역량의 지속성이 기술사업화프로세스의 준수만큼 중요하다는 사실이 나타났다. 조직역량이 줄어들 때 기술사업화의 추진동력 또한 약해지는 결과가 나타났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술사업화 프로세스는 시장 진입의 성공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며 시장 접근의 수단으로 이해된다. 조직역량의 강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성공적인 기술사업화 프로세스도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w companies expecting market penetration by adopting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process could face high uncertainty and constraints. In particular, ICT-based firms that enter competitive markets must deal with more complex situations. Although in-depth research has been done to solve the problem...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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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례로 연구소기업 1호인 콜마BNH(한국원자력연구원 특허기술 출자)는 2016년 시가총액 1조원대 기업으로 성장했다. 기술사업화의 성공적인 모델로서 특정기관의 기술을 이전받고 후원받으면서 사업성공을 기대하는 연구소기업을 통해서 이론적 맥락뿐만 아니라 시장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실제를 확인하고자 한다.
  • 하지만 교육용 원격로봇시장은 제한적이거나 기회의 창이 열리지 않았기 때문에 시장의 니즈가 반영되는 모델이 뚜렷하지 않았다. 다만 아이데이션을 통해서 원격진료로봇, 원격통역로봇, 광고로봇, 안내로봇 등의 향후 개발에 목적을 두기도 하였다.
  • 본 연구는 기술사업화 난맥을 해결하고자 연구개발특구에서 시도되는 연구소기업을 대상으로 성공프로세스를 분석한다. 일례로 연구소기업 1호인 콜마BNH(한국원자력연구원 특허기술 출자)는 2016년 시가총액 1조원대 기업으로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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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소기업이란 무엇인가? 연구소기업은 공공연구기관의 기술을 직접 사업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자본금 가운데 20퍼센트 이상을 출자하여 연구개발특구 안에 설립하는 기업을 말한다. 2006년 제1호 연구소기업이 설립된 이후, 현재까지(2018년1월) 대덕,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연구개발특구에 누적기준으로 548개, 운영 기준으로 507개이다.
피드백시스템이 있는 각 단계는 어떤 과정을 거치는가? 반복점증모델은 혁신에 필요한 지식공유와 자원관리에 집중하면서 사업화가 완성될 때까지 지속적인 행동교정을 요구한다. 피드백시스템이 있는 각 단계는 아이디어산출, 개발, 시제품생산, 제조, 사업화, 마케팅으로 분류되거나 기술-시장 통찰, 보육, 시연, 채택, 지속적 사업화의과정을 거친다[5,6].
기술이전을 통한 사업화에서 기술의 내재화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기술이전을 통한 사업화는 기술이전단계, 제품 및 서비스의 상용화, 신규사업의 벤처화, 경쟁시장진입 등 기술사업화 과정에 기술의 내재화가 필요하다. 이전기술의 흡수정도에 따라 사업화 성패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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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 Cormican, M. O. Connor, "Technology transfer for product life cycle extension: A model for successful implemen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on and Technology Management, vol. 6, no. 3, pp. 265-282, 2009. 

  2. MIT TLO, An Inventor's Guide to Technology Transfer,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Guide Book, 2015. 

  3. W. Mitchell, K. Singh, "Survival of businesses using collaborative relationships to commercialize complex good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17, no. 3, pp. 199-195, 1996. 

  4. R. Szakonyi Technology Management: Case Studies in Innovation, Auerbach Publications, Boston, 1992. 

  5. R. G. Cooper, S. J. Edgett, and E. J. Kleinschmidt, "Optimizing the stage-gate process: what best-practice companies do-II", Research-Technology Management, vol. 45, no. 6, pp. 43-49, 2016. 

  6. V. K. Jolly, Commercializing New Technologies-Getting from Mind to Market,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97. 

  7. M. A. Kirchberger, L. Pohl,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a literature review of success factors and antecedents across different context," Journal of Technology Transfer, vol. 41, pp.1077-1112, 2016. 

  8. D. Tayed,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from generating ideas to creating economic value," International Journal od Organizational Leadership, vol. 4, pp.192-199, 2015. 

  9. Y. Zhao, X. Ji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learning and business model innovation," Advances in Economics, Business and Management Research, vol. 56, pp.323-326, 2018. 

  10. J. S. Park, J. Y. Park, "RnD Service and innovation in the IT Industry: focus on IT commercialization companies in Daeje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9, no. 3, pp.674-682, 2015. 

  11. C.S. Kim, J.W.Lee, and H.K. Jung, "A Study on Semantic Web based User Oriented Retrieval System,"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9, no. 4, pp.871-87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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