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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학생이 지각한 학급풍토와 자기조절학습능력과의 관계에서 자기결정성동기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Self-Determined Motivations on Relation between Class Climate Perceived by Middle School Students and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6, 2019년, pp.605 - 619  

김유리 (한라대학교 교직과정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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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생이 지각한 학급풍토와 자기조절학습능력과의 관계에서 자기결정성동기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중학생 589명의 자료를 사용하여 지각된 학급풍토가 자기결정성동기를 매개로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구조방정식모형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중학생이 지각하는 자율지향적 학급풍토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 결과, 지각된 자율지향적 학급풍토는 자기결정성동기 유형 중에서 확인된 조절을 매개로 간접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중학생이 지각하는 통제적 학급풍토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 결과, 지각된 통제적 학급풍토가 확인된 조절, 부과된 조절과 외적조절을 매개로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학업에 대한 자기결정성을 높이는 것이 자기조절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적 개입이 될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mediating roles of self-determined motivations on the effect of class climate perceived by middle school students on self-regulated learning ablility. For this purpose, a total of 589 students were selected as subjects in this research.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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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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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인적이고 친밀한 관계형성이 쉽지 않은 반면, 교과목 학습의 난이도가 높아지고, 수업에서 교사의 통제권이 증가하며, 사회적 비교와 경쟁의 심화가 본격화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7].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시기의 대상에 주목하고자 한다.
  • 즉 자율성지지 학급풍토 수준이 높으면 통제적 학급풍토 수준이 낮을 것으로 가정하기 보다는 자율성지지 학급풍토와 통제적 학급풍토를 독립적으로 구분하여 검증하는 것이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학급풍토를 자율지향적 학급풍토와 통제적 학급풍토로 나누고 이를 통해 학교가 제대로 효과를 내고 있는지 자기조절학습능력과의 관계를 통해서 밝혀보고자 한다.
  • 특히, 실제 학습 및 교육상황에서는 인지, 동기, 정서 등이 개별적으로 일어나기 보다는 이러한 요인들이 연관되어 일어나기 때문에, 학습과정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른 심리적·개인적 요인과의 관계를 함께 연구하여야 한다[18].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복잡하고 다면적인 자기조절학습현상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환경적 요인인 학급풍토와 개인적 요인인 동기와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자기결정성동기와 자기조절학습능력과의 관계를 명확하게 밝히기 위해서 자기결정 조절유형을 구분하여 구체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기결정성 수준에 따른 자기결정성동기가 중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이상에서 살펴본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자율성지지 학급풍토와 통제적 학급풍토가 자기결정성동기를 매개로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통합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즉 자기조절학습능력과 관련된 변인들과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시하고자 하며, 특히 중학생의 발달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기조절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학급풍토의 조성과 자기결정성동기의 효과적인 작용으로 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칠 영향에 대해 주목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이상에서 살펴본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자율성지지 학급풍토와 통제적 학급풍토가 자기결정성동기를 매개로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통합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즉 자기조절학습능력과 관련된 변인들과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시하고자 하며, 특히 중학생의 발달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기조절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학급풍토의 조성과 자기결정성동기의 효과적인 작용으로 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칠 영향에 대해 주목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와 같이 자율성의 정도로 구분되는 6가지 자기결정성 동기유형 구분은 이론적 타당성은 인정받았으나, 통합된 조절의 경우 확인된 조절이나 내적 조절과 개인의 인식차원에서 경험적으로 잘 구별되지 않는 개념이며 확인된 조절과 함께 하나의 요인으로 형성된다고 선행연구에서 밝힌 바 있다[34].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외적 조절, 부과된 조절, 확인된 조절, 내적 조절로 구성된 자기결정성 동기유형에 의해 연구하였다.
  • 즉 학급풍토는 자기결정성동기를 매개로 하여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급풍토와 자기조절학습능력과의 관계를 설명함에 있어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접근개념으로써 자기결정성동기를 매개변수로 하여 학급풍토와 자기결정성 동기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 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구조방정식 모형검증을 실시하여 학급풍토와 자기조절학습능력 간의 관계에서 자기결정성동기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중학생이 지각하는 학급풍토가 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자기결정성 동기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향후 중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개입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자기결정성이론에 따라 학급풍토를 자율지향적 그리고 통제적 학급풍토로 나누어 자율지향적 학급풍토와 통제적 학급풍토 각각이 자기결정성동기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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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래지향적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는? 지식의 생성과 소멸이 짧은 주기로 반복되는 미래지향적 지식기반사회는 학습자 스스로 효과적이고 효율 적인 방법으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조합하고 생성해 내는 지식 생산자로서의 인재를 요구한다. 성공적인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관리하고 조절해 나가면서 학습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설정해 나가는 자기조절적이며 자기주도적인 존재인 것이다[1].
성공적인 학습자는 어떤 존재인가? 지식의 생성과 소멸이 짧은 주기로 반복되는 미래지향적 지식기반사회는 학습자 스스로 효과적이고 효율 적인 방법으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조합하고 생성해 내는 지식 생산자로서의 인재를 요구한다. 성공적인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관리하고 조절해 나가면서 학습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설정해 나가는 자기조절적이며 자기주도적인 존재인 것이다[1].
국제 학업성취도 비교 검사에서 한국학생들이 학업성취도는 최상위 수준인 반면 동기와 만족감은 평균이하인 것이 보여주는 결과는? 그러나 최근의 국제 학업성취도 비교 검사(PISA: Program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에 의하면, 한국의 학생들은 국어, 수학, 과학 등의 학업성 취도는 65개국 중 1 ∼ 5위의 성적을 기록하는 최상위 수준인데 반해, 학업에 대한 동기와 만족감은 평균이하인 51 ∼ 58위로 나타났다[2]. 이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질적인 측면에서 원하는 학습 성과를 얻지 못함을 의미하는 것이고, 질적 학습경험의 증진을 위한 교육적 노력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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