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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내 한류, 한국음식 인지 및 한국음식 선호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Korean Wave, Preference and Recognition of Korean Cuisine among Chinese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4 no.3, 2019년, pp.268 - 276  

전도현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외식경영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parated different factors into the Korean Wave and Korean health food according to the interest in Korean culture among the Chinese living in China. We then conducted a two-step cluster analysis with gender, marriage status, academic background, interest in Korean culture, command of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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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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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상해에 거주하는 중국 현지인들의 한류와 한식인식에 따른 한국음식의 선호도 차이를 비교·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상해에 거주하는 중국 현지인들의 한류와 한식인식에 따른 한국음식의 선호도 차이를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으로 진출하는 한식음식점 및 한국식품기업이 한류와 한국음식문화에 인식이 높은 중국인 소비자들이 어떤 한식을 선호하는지, 인식이 낮은 소비자들은 어떤 프로모션 전략이 필요한지 파악하여 중국인 소비자들이 한식 마케팅 전략수립의 필요한 방향성을 제시하며, 현지 중국 사람들의 한식에 대한 인식과 선호도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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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류란 무엇인가? 한류는 1900년대 말부터 아시아에서 시작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Bae et al. 2010)이며 한류 초기 중국에서 ‘한풍(韓風)’이라고 하여 한국 문화에 빠진 젊은 중국 사람들의 팬덤 현상을 경계하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한류 초기 중국 언론에서 한국의 대중문화와 한국스타에 빠져 있는 중국의 젊은 사람들을 경계하는 의미로 비슷한 발음의 ‘한류(寒流)'와 겸하여 사용되었다(Jang 2011).
한류는 해외에서 뭐라고 불리는가? 한류 초기 중국 언론에서 한국의 대중문화와 한국스타에 빠져 있는 중국의 젊은 사람들을 경계하는 의미로 비슷한 발음의 ‘한류(寒流)'와 겸하여 사용되었다(Jang 2011). 한류는 해외에서 ‘Korean Wave’, ‘Hallyu’라고 불리며 전 세계 각국에 한류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Lee 2011; Yang 2012; Chen 2016).
한류 1.0 시대에 인기를 얻은 콘텐츠는 무엇인가? 한류의 시대별 변천사를 알아보면 한류 1.0 시대는 중국에서 1997년 ‘사랑이 뭐길래’, ‘별은 내 가슴에’ 같은 드라마가 방영되며 큰 인기를 얻기 시작하였다. 한류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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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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