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지표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여 현장성이 반영된 평가지표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교도서관의 대표적인 전담인력인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Analytic Hierarchy Progress(AHP)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평가지표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상위 계층 평가영역의 우선순위는 인적자원, 도서관서비스, 정보자원, 도서관경영, 시설 환경 순으로 나타났고, 하위 계층 평가항목의 우선순위는 인력자원배치, 인력자원 전문성, 독서교육, 정보활용교육, 교육활성화 노력, 장서 구성 적설성, 장서 최신성, 예산, 시설 접근성, 장서 현황, 시설 설비 적절성, 경영계획, 이용 접근성, 홍보 및 마케팅,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 협력, 자료이용현황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결론은 현장성이 가미된 학교도서관 평가지표를 적용함에 있어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지표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여 현장성이 반영된 평가지표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교도서관의 대표적인 전담인력인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Analytic Hierarchy Progress(AHP)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평가지표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상위 계층 평가영역의 우선순위는 인적자원, 도서관서비스, 정보자원, 도서관경영, 시설 환경 순으로 나타났고, 하위 계층 평가항목의 우선순위는 인력자원배치, 인력자원 전문성, 독서교육, 정보활용교육, 교육활성화 노력, 장서 구성 적설성, 장서 최신성, 예산, 시설 접근성, 장서 현황, 시설 설비 적절성, 경영계획, 이용 접근성, 홍보 및 마케팅,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 협력, 자료이용현황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결론은 현장성이 가미된 학교도서관 평가지표를 적용함에 있어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licit the priority of the index of the operation evaluation of the school library, and to present measures for improvement of the evaluation index that reflects the project sites. To this end, the school library evaluation index was analyzed by applying the Analytic...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licit the priority of the index of the operation evaluation of the school library, and to present measures for improvement of the evaluation index that reflects the project sites. To this end, the school library evaluation index was analyzed by apply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analysis method to teacher librarians who are the representative personnel of the school library. According to the research, the priority of the upper tier evaluation areas was human resources, library services, information resources, library management, facilities and environment, and the priority of the lower tier evaluation items was human resource allocation, human resources expertise, reading education,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efforts to activate education, book composition snowflake, the latest book, budget, facility access, book status, appropriateness of facilities and facilities, management plan, proximity accessibility, PR and marketing, school library steering committee, cooperation, use of materials current status. The conclusions drawn from this study could be used as basic data in the application of fieldworked school library assessment indicato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licit the priority of the index of the operation evaluation of the school library, and to present measures for improvement of the evaluation index that reflects the project sites. To this end, the school library evaluation index was analyzed by apply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analysis method to teacher librarians who are the representative personnel of the school library. According to the research, the priority of the upper tier evaluation areas was human resources, library services, information resources, library management, facilities and environment, and the priority of the lower tier evaluation items was human resource allocation, human resources expertise, reading education,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efforts to activate education, book composition snowflake, the latest book, budget, facility access, book status, appropriateness of facilities and facilities, management plan, proximity accessibility, PR and marketing, school library steering committee, cooperation, use of materials current status. The conclusions drawn from this study could be used as basic data in the application of fieldworked school library assessment indica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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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AHP 방법을 적용하여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항목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규명하고자 한다. AHP 방법은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을 대표하는 사서교사가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영역 가운데 어떤 항목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지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AHP (Analytic Hierarchy Progress) 방법을 적용하여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지표의 우선순위를 설문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이 중요하게 인식하는 학교도서관 평가지표의 우선순위를 밝혀내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학교도서관의 대표적인 전담인력인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AHP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의 대표적인 전담인력인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AHP분석을 활용하여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지표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현장성이 반영된 합리적인 학교도서관 평가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평가지표 각 항목에 대한 인식을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는 방식과는 달리 다기준 의사결정(multi-criteria decision making)기법에 의거 평가의 우선순위와 가중치 근거를 밝힐 수 있는 AHP(Analytic Hierarchy Progress) 방법을 적용하여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지표의 우선순위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을 대표하는 사서교사가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영역 가운데 어떤 항목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지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교도서관은 교수·학습에 필요한 정보자료를 제공하고, 사서교사 등의 교육서비스 제공을 통해 교육목적을 달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셋째, 인적자원의 중요성이다. 설문 결과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도출된 항목이 인적자원의 필요성, 인적자원의 전문성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인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AHP 설문 평가를 활용하여 학교 도서관 운영지표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AHP 방식의 쌍대비교를 통해 현장 사서교사 33명의 설문지를 분석하고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지표와 비교하였다. 연구결과로 제시된 내용은 학교도서관 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학교도서관 평가지표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의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지표에 근거하여 AHP 설문을 위한 쌍대비교 설문지를 작성하였으며 설문 문항은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지표를 분석하여 평가영역(1계층), 평가요소(2계층)로 구분하였다. 또한 학교도서관 평가지표의 평가목적을 원용하여 내용을 정의하고 각 기능의 의미를 응답자가 정확하게 인지한 후, 응답할 수 있도록 자세한 설명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인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AHP 설문 평가를 활용하여 학교 도서관 운영지표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AHP 방식의 쌍대비교를 통해 현장 사서교사 33명의 설문지를 분석하고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지표와 비교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을 대표하는 사서교사가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영역 가운데 어떤 항목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지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AHP (Analytic Hierarchy Progress) 방법을 적용하여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지표의 우선순위를 설문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AHP 분석은 계층적인 대안간의 쌍대비교를 실시함으로써 상호 간의 중요 우선순위를 파악하는데 널리 이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을 대표하는 사서교사가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영역 가운데 어떤 항목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지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AHP (Analytic Hierarchy Progress) 방법을 적용하여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지표의 우선순위를 설문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AHP 분석은 계층적인 대안간의 쌍대비교를 실시함으로써 상호 간의 중요 우선순위를 파악하는데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상의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지표에 근거하여 AHP 설문을 위한 쌍대비교 설문지를 작성하였으며 설문 문항은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지표를 분석하여 평가영역(1계층), 평가요소(2계층)로 구분하였다. 또한 학교도서관 평가지표의 평가목적을 원용하여 내용을 정의하고 각 기능의 의미를 응답자가 정확하게 인지한 후, 응답할 수 있도록 자세한 설명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이 중요하게 인식하는 학교도서관 평가지표의 우선순위를 밝혀내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학교도서관의 대표적인 전담인력인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AHP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AHP는 소수 전문가를 대상으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분석기법으로 다기준 의사결정에 널리 이용되며 1970년대 Saaty에 의해 개발되었다.
학교도서관 운영평가의 전체 평가항목에 대한 우선순위를 판단하기 위해 복합가중치를 계산하였다. 전체 평가항목의 복합가중치는 상위 계층의 도서관경영, 정보자원, 시설환경, 인적 자원, 도서관서비스의 상대적 중요도에 하위 계층 각 요소의 상대적 중요도를 곱하여 산출하였다. 전체 평가항목의 복합가중치에 대한 우선순위를 계산한 결과는 <표 12>와 같으며 인력 자원배치(0.
학교도서관 운영평가의 전체 평가항목에 대한 우선순위를 판단하기 위해 복합가중치를 계산하였다. 전체 평가항목의 복합가중치는 상위 계층의 도서관경영, 정보자원, 시설환경, 인적 자원, 도서관서비스의 상대적 중요도에 하위 계층 각 요소의 상대적 중요도를 곱하여 산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AHP 방법을 적용하여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항목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규명하고자 한다. AHP 방법은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해당 분야 전문가를 연구의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소수의 표본으로도 연구가 가능하다(Saaty 1980, 9).
실제 평가에 대한 총괄은 문화체육관광부가 맡고, 교육부, 국방부, 법무부 등의 협조하에 평가가 이루어진다. 공공도서관, 학교도서관, 병영도서관, 교도소도서관, 전문도서관 등 5개 관종을 대상으로 한다.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의 대표적인 전담인력인 사서교사 33명을 대상으로 AHP 분석을 통해 학교도서관 운영평가지표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단, 본 연구에서 시행된 AHP 분석은 상대적인 가중치를 통해 우선순위를 도출하였기 때문에 개별적 평가항목의 적절성을 평가하는 것은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2 이상으로 나타날 때는 일관성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하고 재조사가 필요하다고 본다(유승관, 정성호, 강경수 2015).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일관성 비율이 0.2 이상으로 나타난 응답지를 제외하고 총 33부의 설문지를 분석 대상으로 처리하였다.
해당 분야 전문가를 연구의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소수의 표본으로도 연구가 가능하다(Saaty 1980, 9). 이에 학교도서관의 대표적인 전담인력이자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사서교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자료를 수집하였다. 지역, 연령, 경력 등을 고려하여 학교도서관 운영평가에 참여 경험이 있는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총 45매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이 가운데 일관성 비율(CR)이 0.
이에 학교도서관의 대표적인 전담인력이자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사서교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자료를 수집하였다. 지역, 연령, 경력 등을 고려하여 학교도서관 운영평가에 참여 경험이 있는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총 45매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이 가운데 일관성 비율(CR)이 0.2 이상으로 나타난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33매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설문지는 AHP 분석을 위한 공개 소프트웨어 DRESS Version 17 프로그램을 이 용하여 코딩 작업을 거쳐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 응답자의 일관된 응답을 확인하기 위해 일관성 비율(CR; Consistency Ratio)을 분석하여 신뢰도를 검증하였다(조근태, 조용근, 강현수 2003). 일관성 비율은 일관성 지수(CI; Consistency Index)를 임의 지수(RI; Random Index)로 나눈 값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AHP에서는 일관성의 비율이 0으로 나타나면 응답자의 답변이 완전한 일관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수집된 설문지는 AHP 분석을 위한 공개 소프트웨어 DRESS Version 17 프로그램을 이 용하여 코딩 작업을 거쳐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 응답자의 일관된 응답을 확인하기 위해 일관성 비율(CR; Consistency Ratio)을 분석하여 신뢰도를 검증하였다(조근태, 조용근, 강현수 2003).
성능/효과
첫째, 현장 의견을 지속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협의체가 필요하다. AHP 분석을 통해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지표의 우선순위와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인 사서교사가 인식하는 우선순위를 비교한 결과 상당수 항목에서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따라 학교도서관에 요구되는 역할과 기능이 달라지기 때문으로 학교도서관 평가지표에 지속적인 현장성 반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넷째, 인적자원의 하위 계층 평가항목인 인력자원배치, 인력자원 전문성,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의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과 같이 인력자원배치(0.45), 인력자원 전문성(0.45),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0.10)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하위 영역의 세 번째 항목인 시설·환경의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시설 접근성(54%), 시설·설비 적절성(46%) 순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도서관서비스의 하위 계층 평가항목인 이용 접근성, 자료이용현황, 정보활용교육, 독서교육, 교육 활성화 노력의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과 같이 독서교육(0.27), 정보활용교육(0.26), 교육활성화 노력(0.24), 이용 접근성(0.13), 자료이 용현황(0.10) 순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하위 영역의 네 번째 항목인 인적자원의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인력자원배치(45%), 인력자원 전문성(45%),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10%)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도서관 평가지표의 인적자원에 배정된 15점의 점수를 백분율로 환산하면 인력자원 전문성(46.
둘째, 정보자원의 하위 계층 평가항목인 장서 현황, 장서 최신성, 장서 구성 적절성의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과 같이 장서 구성 적절성(0.40), 장서 최신성 (0.34), 장서 현황(0.26)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하위 계층의 첫 번째 항목인 도서관경영의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예산(33%), 경영 계획(26%), 홍보 및 마케팅(22%), 협력(19%)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도서관 평가지표의 도서관경영에 배정된 17점의 점수를 백분율로 환산하면 예산(35.
반면 학교도서관 평가지표에는 도서관서비스(40%), 정보자원(18%), 도서관경영(17%), 인적자원(15%), 시설·환경(10%) 순으로 배정되어 평가지표와 현장 사서교사의 의견은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 학교도서관 평가지표의 시설·환경에 배정된 10점의 점수를 백분율로 환산하면 시설·설비 적절성(60%), 시설 접근성(40%) 순으로 나타나 사서교사들은 시설 접근성을 시설·설비 적절성 보다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었다.
5%), 교육활성화 노력(15%), 이용접근성(10%) 순으로 독서교육, 정보활용교육은 평가지표와 사서교사가 동일하게 중요한 평가항목으로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교육활성화 노력, 자료 이용현황에 대한 중요성 인식의 정도는 평가지표와 사서교사의 응답에 많은 차이가 있었다.
셋째, 인적자원의 중요성이다. 설문 결과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도출된 항목이 인적자원의 필요성, 인적자원의 전문성이다. 이는 학교도서관을 내실있게 운영하고 독서교육이나 정보활용교육 등 다양한 교육서비스가 전문적으로 제공되기 위해서는 유능한 인적자원의 배치가 필수적인 조건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시설·환경의 하위 평가항목인 시설 접근성, 시설·설비 적절성의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와 같이 시설 접근성(0.54), 시설·설비 적절성(0.46)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하위 영역의 두 번째 항목인 정보자원의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장서 구성 적절성(40%), 장서 최신성(34%), 장서현황(26%)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도서관 평가지표의 정보 자원에 배정된 18점의 점수를 백분율로 환산하면 장서 구성 적절성(38.
여섯째, 하위 영역의 다섯 번째 항목인 도서관서비스의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독서교육 (27%), 정보활용교육(26%), 교육활성화 노력(24%), 이용 접근성(13%), 자료이용현황(10%)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도서관 평가지표의 도서관서비스에 배정된 40점의 점수를 백분율로 환산하면 독서교육(27.
일곱째, 상위 계층 평가영역의 5가지 속성과 하위 계층 세부 평가항목 17개에 대한 가중치를 활용하여 전체 요인의 복합가중치 및 우선순위를 도출한 결과 인력자원 배치, 인력자원 전문성, 독서교육, 정보활용교육, 교육활성화 노력. 장서구성 적절성, 장서 최신성, 예산, 시설 접근성, 장서 현황, 시설·설비 적절성, 경영계획, 이용 접근성, 홍보 및 마케팅,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 협력, 자료이용현황 순으로 우선순위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장서구성 적절성, 장서 최신성, 예산, 시설 접근성, 장서 현황, 시설·설비 적절성, 경영계획, 이용 접근성, 홍보 및 마케팅,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 협력, 자료이용현황 순으로 우선순위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체 평가항목의 복합가중치에 대한 우선순위를 계산한 결과는 와 같으며 인력 자원배치(0.1485), 인력자원 전문성(0.1485), 독서교육(0.0729), 정보활용교육(0.0702), 교육활성화 노력(0.0648), 장서 구성 적절성(0.064), 장서 최신성(0.0544), 예산(0.0495), 시설 접근성(0.0486), 장서 현황(0.0416), 시설설비의 적절성(0.0414), 경영계획(0.039), 이용 접근성(0.0351), 홍보 및 마케팅(0.033),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0.033), 협력(0.0285), 자료이용현황(0.027) 순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첫째, 도서관경영의 하위 계층 평가항목인 경영계획, 홍보 및 마케팅, 협력, 예산의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과 같이 예산(0.33), 경영계획(0.26), 홍보 및 마케팅(0.22), 협력(0.19) 순으로 나타났다.
첫째, 상위 계층인 5가지의 평가영역에 대한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인적자원(33%), 도서관서비스(27%), 정보자원(16%), 도서관경영(15%), 시설·환경(9%)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하위 계층의 첫 번째 항목인 도서관경영의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예산(33%), 경영 계획(26%), 홍보 및 마케팅(22%), 협력(19%)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도서관 평가지표의 도서관경영에 배정된 17점의 점수를 백분율로 환산하면 예산(35.3%), 경영계획(23.5%), 협력(23.5%), 홍보 및 마케팅(17.6%) 순으로 배정되어 예산, 경영계획은 평가 배점과 사서교사가 동일하게 중요한 평가항목으로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협력 항목에 대해 평가지표에서는 두 번째로 높은 배점을 부여하였지만 사서교사들은 가장 낮은 순위로 생각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었다.
여섯째, 하위 영역의 다섯 번째 항목인 도서관서비스의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독서교육 (27%), 정보활용교육(26%), 교육활성화 노력(24%), 이용 접근성(13%), 자료이용현황(10%)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도서관 평가지표의 도서관서비스에 배정된 40점의 점수를 백분율로 환산하면 독서교육(27.5), 정보활용교육(25%), 자료이용현황(22.5%), 교육활성화 노력(15%), 이용접근성(10%) 순으로 독서교육, 정보활용교육은 평가지표와 사서교사가 동일하게 중요한 평가항목으로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교육활성화 노력, 자료 이용현황에 대한 중요성 인식의 정도는 평가지표와 사서교사의 응답에 많은 차이가 있었다.
다섯째, 하위 영역의 네 번째 항목인 인적자원의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인력자원배치(45%), 인력자원 전문성(45%),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10%)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도서관 평가지표의 인적자원에 배정된 15점의 점수를 백분율로 환산하면 인력자원 전문성(46.7%), 인력자원 배치(33.3%), 학교도서관 운영위원회(20%) 순으로 나타나 사서교사들은 평가지표에 비해 인력자원의 배치를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는 반면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는 상대적으로 낮은 중요성으로 인식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었다.
셋째, 하위 영역의 두 번째 항목인 정보자원의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장서 구성 적절성(40%), 장서 최신성(34%), 장서현황(26%)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도서관 평가지표의 정보 자원에 배정된 18점의 점수를 백분율로 환산하면 장서 구성 적절성(38.9%), 장서현황 (33.3%), 장서 최신성(27.8%) 순으로 배정되어 평가지표의 배점과 사서교사가 동일하게 장서 구성 적절성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평가지표에서는 장서 현황에 두 번째로 높은 배점을 부여하였지만 사서교사들은 장서 최신성을 장서현황 보다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전 연령층의 의견을 반영한 후속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장성을 반영한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평가지표의 미흡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의 대표적인 전담인력인 사서교사 33명을 대상으로 AHP 분석을 통해 학교도서관 운영평가지표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단, 본 연구에서 시행된 AHP 분석은 상대적인 가중치를 통해 우선순위를 도출하였기 때문에 개별적 평가항목의 적절성을 평가하는 것은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또한 표본을 산정함에 있어 최초 설문대상은 연령별 분포가 일정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일관성 비율이 높은 설문지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일부 연령대의 응답 자료가 반영되지 못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도출한 결과는 보다 현장성 있는 학교도서관 운영평가를 위한 척도 정립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교도서관 운영에 우선적으로 지원해야 할 영역에 대한 실무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학교도서관 정책 방향을 결정하는 기초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의 대표적인 전담인력인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AHP분석을 활용하여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지표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현장성이 반영된 합리적인 학교도서관 평가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에 대한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AHP 방식의 쌍대비교를 통해 현장 사서교사 33명의 설문지를 분석하고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지표와 비교하였다. 연구결과로 제시된 내용은 학교도서관 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학교도서관 평가지표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학교도서관 운영평가를 통해 현장 전담인력의 역량을 강화하고 발전적인 학교도서관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도출한 결과는 보다 현장성 있는 학교도서관 운영평가를 위한 척도 정립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교도서관 운영에 우선적으로 지원해야 할 영역에 대한 실무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학교도서관 정책 방향을 결정하는 기초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즉,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의 의견을 수렴하여 실제 현장에서 중시하는 평가항목이 무엇인지 지속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 특히 현장에서 평가 배점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이 다양하게 제기되고 있는 만큼 합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평가지표의 마련을 위한 현장성 있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AHP 분석 결과 높은 우선순위로 도출된 평가항목에 대한 전문적인 컨설팅이 제시될 필요가 있으며 이는 시·도 단위의 지역적, 인구통계적 특성을 반영하여 시행하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도서관의 목적은?
학교도서관은 교수·학습에 필요한 정보자료를 제공하고, 사서교사 등의 교육서비스 제공을 통해 교육목적을 달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동안 학교도서관은 양적으로 많은 성장을 이루었으며 특히, 2003년부터 시행된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은 학교도서관의 시설, 장서, 인적 자원을 확충하는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다.
전국도서관 운영평가의 총괄은 누가 맡나?
전국도서관 운영평가는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주체로 이루어지는 정부 차원의 도서관 평가를 말한다. 실제 평가에 대한 총괄은 문화체육관광부가 맡고, 교육부, 국방부, 법무부 등의 협조하에 평가가 이루어진다. 공공도서관, 학교도서관, 병영도서관, 교도소도서관, 전문도서관 등 5개 관종을 대상으로 한다.
지속적으로 학교도서관 운영평가를 시행함에 따른 성과는 어떠한가?
전국적인 학교도서관 운영평가가 시행되면서 효과적인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지표에 대한 수정, 보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의 전문가인 사서교사는 물론, 사서교사 전문 단체인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등에서 학교도서관 운영평가가 현장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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