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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2 no.4, 2019년, pp.472 - 479
김재경 (University College, Yonsei University)
Today, computational thinking takes an important role in problem solving in software education. As a result, software education as liberal arts for non-CS major students is rapidly expanding. It is necessary to study the effects of computational thinking on software problem solving ability compar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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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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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사고는 어떠한 사고 과정인가? | 컴퓨팅사고는 추상화, 문제 분할, 데이터 수집 및 표현 및 알고리즘 등의 개념을 이용하여 실세계의 문제를 자동화된 컴퓨팅 기기로 해결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하는 사고 과정이므로, 컴퓨팅 사고력 교육의 핵심은 학습자의 문제 해결 역량을 강화하는 데 있다.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컴퓨팅사고 이론을 암기하는 데 그치거나 혹은 단순히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을 학습하는 코딩 위주의 교육을 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의 해결 과정을 프로그래밍 언어와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고 적합한 알고리즘을 설계 및 구현하고, 컴퓨팅 기기를 이용하여 자동화된 문제의 해를 산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 |
컴퓨팅 사고력 교육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 프로그래밍 언어나 소프트웨어 도구의 활용 없이 개념습득과 사고 과정에 초점을 두고 학습자의 역량을 평가한 연구중 국내의 경우는 무엇이 있는가? | 국내 연구의 경우는 심순화 등[10]이 CSTA의 분류에 기초하여 9개 부문으로 이루어진 서답형 문항으로 컴퓨팅 사고력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권정인 및김재현[11]은 컴퓨팅사고 과목을 수강한 대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CSTA의 분류에 기초한 총 51문항을 설문하여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결과를 평가하였다. | |
현재 소프트웨어 교육 어떠한 능력을 교육하는 방향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가? | 현재 소프트웨어 교육은 컴퓨터과학 분야의 문제해결 기술인 컴퓨팅사고에 따라 문제를 논리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교육하는 방향으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로봇 제어 및 피지컬 컴퓨팅, 웹 기반[1] 교육 및 앱 제작[2]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컴퓨팅사고를 교육하고 있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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