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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마트폰 이용에서 사이버폭력의 그 원인들 및 인터넷윤리의 통제효과에 대한 통합적 검증 연구
An Integrated Test of Interaction Effect between Causes and Internet Ethics of Smart Phone Cyber Bullying 원문보기

정보화 정책 = Informatization policy, v.26 no.2 = no.99, 2019년, pp.46 - 61  

장하영 (Soongsil University) ,  이성식 (Department of Information Sociology, Soongsi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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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스마트폰 이용에서의 사이버폭력을 설명하기 위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서 낮은 자기통제력, 사이버폭력 친구와의 접촉, 사이버폭력 피해경험을 주요 원인들로 고려하고 이때 인터넷윤리의식이 그 원인들의 작용에 통제효과를 갖는지를 알고자 했다. 이에 사이버폭력에 대한 원인요인과 통제요인 간의 상호작용효과에 관한 통합모델을 구성하고 이에 낮은 자기통제력, 사이버폭력 친구와의 접촉, 피해경험과 인터넷윤리의식과의 각각의 상호작용효과 및 또 다른 통제요인으로 공식처벌인지와 부모와의 유대와의 상호작용효과도 살펴보았다. 서울시 대학생 대상 조사의 분석결과 원인요인으로는 사이버폭력 친구와의 접촉과 사이버폭력 피해경험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통제요인 중에서는 인터넷윤리의식만이 중요한 설명요인이었다. 즉 스마트폰을 이용한 사이버폭력의 경험이 있는 친구와 사귈수록, 그리고 사이버폭력의 피해경험이 있을수록 사이버폭력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며, 높은 인터넷윤리의식을 가지는 경우 사이버폭력을 저지를 가능성이 낮다는 것을 제시했다. 그리고 무엇보다 통합모델의 검증을 위한 사이버폭력의 원인요인과 통제요인들 간의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보면 인터넷윤리의식은 사이버폭력 친구와의 접촉과 피해경험의 작용에 통제효과를 보였고, 부모유대는 친구와의 접촉의 작용에 통제효과를 보였다. 그러나 공식처벌인지는 모든 원인요인에 있어 유의미한 통제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인터넷윤리의식이 다른 통제요인과 비교할 때 원인요인의 작용에 주요 통제요인이라는 것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structs an integrated model for university students' smart phone cyber bullying and tests interaction effects between causal and control factors. Causal factors include low self-control, differential association with cyber bullying peers, and victimization experiences; and control fact...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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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이 연구는 기존의 사이버폭력 연구들의 설명요인을 참고하여 여러 주요 원인들을 선정하고,원인요인과 통제요인들을 통한 통합모델을 제시하여 그 중 인터넷윤리가 여러 원인들의 작용을 통제할 중요한 통제적 설명요인이 되는지 경험연구를 통해 검증하기로 한다. 그리고 그 연구결과를 기초로 스마트폰 이용의 사이버폭력에서의 대책으로서의 인터넷윤리의 정책적 타당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 이용에서의 사이버폭력의 원인 및 기존 연구들에서 많은 대안으로 언급된 인터넷윤리의 통제효과에 대한 검증을 위해 통합적 모델을 구성한다. 국내 사이버폭력 연구에서는 통합모델이 제시되었는데, 먼저 Lee(2011)의 연구에서는 청소년비행에 미치는 원인요인과 통제요인을 포함한 통합론적 연구모델을 제시하였다.
  • 1%로 청소년층보다 성인층이 다소 높았으며,2015년 조사와 비교했을 때에도 청소년층은 다소 감소하였지만 성인의 경우 사이버폭력 가해와 피해경험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8). 본 연구에서는 더욱이 스마트폰을 다룬다는 점에서 스마트폰 이용률이 가장 높은 연령대인 20대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여기서는 기존 연구들을 기초로 사이버폭력의 다양한원인들을 검토하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그 영향력을 살펴보기로 한다.
  • 그러나 기존 사이버폭력 연구들에서는 인터넷윤리의 필요성 언급에도 불구하고, 사이버폭력과 인터넷윤리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며,기존의 연구도 성인보다는 청소년이나 학생층을 주로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어 성인에 관한 인터넷윤리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성인의 스마트폰 이용상의 사이버폭력에서 인터넷윤리가 중요한 작용을 한다는 가설을 설정하여 성인의 스마트폰을 활용한 사이버폭력에 대한 인터넷윤리의 통제적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 스마트폰을 활용한 인터넷사용에서는 다양한 소셜미디어의 이용과 함께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의 SNS 및 모바일메신저 상의 새로운 방식의 폭력으로까지 확장되어 그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사이버폭력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 한편 이 연구에서는 또 다른 통제요인으로 인터넷윤리의식이외에도 공식처벌인지와, 부모와의 유대를 다루기로 하는데, 기존 억제이론가들은 공식기관의 처벌 등의 통제가(Gibbs, 1975), 그리고 사회통제이론에서는 부모 등 주위 사람들과의 유대 등이 통제요인으로 중요하다고 보았기 때문이다(Hirschi, 1969;Cernkovich & Giordano, 1987). 여기서는 과연 인터넷윤리가 공식처벌이나 주위와의 유대보다도 중요한 통제역할을 하는지를 비교하면서 다룰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더욱이 스마트폰을 다룬다는 점에서 스마트폰 이용률이 가장 높은 연령대인 20대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여기서는 기존 연구들을 기초로 사이버폭력의 다양한원인들을 검토하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그 영향력을 살펴보기로 한다.
  • <표 3>은 본 연구에서 다룬 각각 세 가지의 원인요인의 종속변인인 사이버폭력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낮은 자기통제력은 사이버폭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사이버폭력 친구와의 접촉과 사이버폭력 피해경험은 p<.
  • 이 연구는 스마트폰 이용에서의 사이버폭력을 설명하기 위해 여러 주요 원인들을 고려하고 이때 사이버폭력의 통제요인으로 제시된 인터넷윤리의식이 중요한 통제효과를 갖는지를 알기위해 스마트폰의 이용률이 높은 20대 대학생을 대상으로 사이버폭력에 대한 통합모델을 구성하고, 원인요인과 통제요인 간의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보았다. 이에 낮은 자기통제력, 사이버폭력 친구와의 접촉, 피해경험이 종속변인인 스마트폰을 이용한 사이버폭력에 원인으로 작용하는지, 그리고 이때 높은 인터넷윤리의식을 갖고 있거나, 사이버폭력에 대한 공식처벌에 대해 인지하고 있고, 부모와의 유대가 강하면 사이버폭력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아지는지를 살펴보았고 이때 인터넷윤리의식이 가장 큰 통제효과를 갖는지를 살펴보았다.
  • Lee(2014)의 또 다른 연구에서는 데스크탑, 노트북, 스마트폰 이용형태에 따른 사이버일탈 설명요인에 대해 연구하였는데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사이버일탈 가능성이 데스크탑 이용자나 노트북 이용자보다 높게 측정되었고 낮은 자기통제력과 일탈자와의 차별접촉이 다른 매체에서보다도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것을 제시했다. 이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이용에서의 사이버폭력을 다룸에 있어 낮은 자기통제력과 사이버폭력 경험 친구와의 접촉과 함께 그 외 요인들을 포함하고 특히 대책이자 통제요인으로서 인터넷윤리를 포함한 요인들의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기존 매체연구에서의 주요 요인들이 스마트폰 이용에서의 사이버폭력 설명에도 잘 적용되는지를 논의해 보기로 한다.
  • 이 연구는 스마트폰 이용에서의 사이버폭력을 설명하기 위해 여러 주요 원인들을 고려하고 이때 사이버폭력의 통제요인으로 제시된 인터넷윤리의식이 중요한 통제효과를 갖는지를 알기위해 스마트폰의 이용률이 높은 20대 대학생을 대상으로 사이버폭력에 대한 통합모델을 구성하고, 원인요인과 통제요인 간의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보았다. 이에 낮은 자기통제력, 사이버폭력 친구와의 접촉, 피해경험이 종속변인인 스마트폰을 이용한 사이버폭력에 원인으로 작용하는지, 그리고 이때 높은 인터넷윤리의식을 갖고 있거나, 사이버폭력에 대한 공식처벌에 대해 인지하고 있고, 부모와의 유대가 강하면 사이버폭력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아지는지를 살펴보았고 이때 인터넷윤리의식이 가장 큰 통제효과를 갖는지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가설 1: 원인요인으로 낮은 자기통제력을 갖고 있거나, 사이버폭력 친구와 접촉하고, 사이버폭력의 피해 경험이 있는 사람일수록 사이버폭력을 저지를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 가설 2: 그러한 원인요인을 보이는 사람들도 인터넷 윤리의식이 높거나, 사이버폭력에 관한 공식처벌에 대해 인지하고 있고, 부모와의 유대가 강하다면 원인요인이 작동하지 않게 되어 사이버폭력을 저지를 가능성이 낮아지게 될 것이다. 즉 그 원인요인들과 통제요인들 특히 그 중에서도 인터넷윤리의식과의 상호작용효과가 부(-)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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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인과 청소년의 사이버 폭력의 특징 면에서 차이점은? Lee, et al.(2015)에 따르면 청소년 사이버폭력은 일반적인 사이버폭력보다 현실의 폭력의 연장선일 가능성이 높으며, 고의성이 희박하며, 행동이 비일관적이며, 익명성과는 무관한 반면, 성인의 사이버폭력은 빠른 피해확산속도, 가중된 피해, 가해자 특정의 어려움, 가해 진원지 추적의 어려움, 원상회복의 불가능,법집행의 어려움, 2차 피해가능성을 특징으로 한다. 이처럼 청소년 사이버폭력과 성인 사이버폭력은 구별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지만, 성인에 대한 연구는 아직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사이버폭력의 정의는 무엇인가? 사이버폭력은 현실폭력과는 구분되는 사이버공간에서 이루어지는 폭력을 의미한다. 사이버폭력에 대한 정의와 유형은 아직 합의된 없지만 ‘사이버언어폭력’, ‘사이버명예훼손’, ‘사이버스토킹’, ‘사이버성폭력’, ‘신상정보유출’, ‘사이버따돌림’ 등으로 대표되는 사이버(인터넷, 휴대전화 등)공간에서 언어, 영상 등을 통해 타인에게 피해 혹은 불쾌감을 주는 행위라고 정의된다(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Korea Internet Security Agency, 2016;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8).
사이버폭력의 위험성이 최근 증가하는 이유는? 이러한 인터넷의 발전은 커뮤니케이션, 여가활동, 정보획득 등 사회 다방면으로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역기능도 늘어나고 있는데 사이버폭력이 대표적인 현상이다. 사이버폭력은 최근 휴대폰 기술이 발전하고 스마트폰 보급률이 급증하면서 빈번해지고 위험성이 커졌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인터넷사용에서는 다양한 소셜미디어의 이용과 함께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의 SNS 및 모바일메신저 상의 새로운 방식의 폭력으로까지 확장되어 그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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