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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VR)을 이용한 선박주기관 교육·훈련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raining Systems for Marine Engines Using Virtual Reality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5 no.6, 2019년, pp.735 - 742  

노범석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운영팀) ,  이원주 (한국해양대학교 기관공학부) ,  이지웅 (한국해양대학교 해사IT공학부) ,  김재호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해사안전교육팀) ,  김대희 ((주)삼우이머션) ,  최재혁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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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가하는 기관 손상으로 발생하는 해양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기관 정비에 대한 교육 및 훈련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장비의 크기 및 장소의 제약 등으로 실제 장비를 통한 실습교육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이러한 해결책으로 가상현실(VR)을 이용한 선박주기관 교육훈련 시스템 개발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기존의 VR 프로그램과 장비를 이용하여 선박주기관 교육과 훈련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업용으로 적합한 선박주기관과 교육대상을 선정하여 모델링하고 VR 개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VR 교육·훈련 시스템은 교육과정에서 훈련이나 실습하기 어려운 내용들을 가상현실을 통해 실제와 유사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VR 교육 장비를 활용하여 한국해양대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주기관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적은 표본 수이긴 하지만 교육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향 후 기관분야에서 VR를 활용한 교육·훈련 시스템이 도입된다면 선박주기관에 대한 유지·보수 능력이 향상되고 해양사고 저감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ed for education and training on engine-part maintenance is rising in order to prevent marine accidents occurring due to a surge in engine-part damages. However, practical training using actual equipment is difficult due to the size and location of the equipment. Therefore, the necessity of 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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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선박기관 실습장비의 물리적 제약을 대처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으로써 VR 교육·훈련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 네 번째로 최대 4명까지 동시 접속하여 다중 참여가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제작하였다. 이를 통해 가상 현실속에서 강사가 교육생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하고 교육생간에 협업을 통한 과제 수행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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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R 장비를 활용한 선박기관 실습교육이 어려운 이유는? 하지만 대부분의 VR 장비가 안전 교육 및 검사 분야로 개발되고 있으며, 선박기관 분야에서의 개발은 미비한 수준이다. 특히, 선박기관 실습교육 장비의 특성상 크기, 장소 및 비용 등의 문제로 효율적인 실습교육이 어렵다.
VR 시스템을 통한 선박주기관 교육 훈련은 어떤 효과를 주는가? 선박주기관의 원리, 구조, 부속장치 등에 대한 교육·훈련을 VR 시스템을 이용하여 실시할 수 있으며, 실제 선박 디젤 주기관을 보는 것 같은 교육환경을 제공해줌으로써 교육생의 흥미를 유발하고 집중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가상현실 공간에서 어지러움 방지 및 현실감 극대화를 위해 공간 오차율을 보정하고 렌더링 엔진 최적화 기술을 적용하여 개발하였다.
해양 분야에서 VR을 이용한 교육 장비와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밀폐구역이 많은 선박에서는 다양한 절차 및 조치 때문에 훈련자체가 항상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고, 선박의 일정상 훈련 수행이 쉽지 않기 때문에 VR 기술을 활용하여 밀폐구역에서의 안전작업 훈련 효과를 입증하는 연구가 진행되었다(Chae et al., 2018). Kil et al.(2018)의 연구에서는 가상의 선박환경을 구축하여 선박 검사원이 필요 시 가상의 선박 공간에서 검사에 필요한 규칙과 규정을 확인하고 더 나아가 선임 검사원의 노하우를 함께 훈련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VR을 개발하였다. 또한 시뮬레이션과 같은 가상현실을 통한 선박소화 훈련을 통해 실제 훈련에서는 수행하기 힘든 긴급상황 대처훈련 및 다양한 시나리오에 의한 반복훈련이 가능하여 교육효율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였다(Kim and Kim,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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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ae, C. J., J. W. Lee, J. K. Jung, and Y. J. Ahn(2018), Effect of Virtual Reality Training for the Enclosed Space Ent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4, No. 2, p. 233. 

  2. Chae, J.(2018), Study on Fire fighting Education and Training Applying Virtual Reality,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Vol. 32, No. 1, p. 108. 

  3. Chang, G. Y. and Y. H. Yang(2017), Innovation in Construction Education Using VR Technology, Jouran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65, No. 5, pp. 84-87. 

  4. Im, H. S., S. R. Park, and H. S. Bae(2018), Development of Environmental Education Contents and Education Program for Middle School Using VR, The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Conference Presentation Papers, pp. 184-191. 

  5. Kil, W. S., M. J. Son, and J. Y. Lee(2018), Development of VR Ship Environment for The Educational Training of Ship Survey,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5, No. 4, pp. 361-369. 

  6. Kim, W. O. and D. H. Kim(2016), The Development of a Ship Fire fighting Drill Simula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2, No. 5, pp. 410-416. 

  7. Lee, E. B., Y. S. Park, and S. Y. Park(2016), Marine Emergencies for Masters and Mates, Dong Myeong Sa, ISBN 978-89-411-8161-3,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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