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cultural capacity of college nursing students and the relationship of intercultural communication.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200 students in colleges of nursing from 6 universities in C city, who understood the purpose of the study and agreed to part...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cultural capacity of college nursing students and the relationship of intercultural communication.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200 students in colleges of nursing from 6 universities in C city, who understood the purpose of the study and agreed to participat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t-test, ANOVA, correlation analysis, and stepwise regression analysis using SPSS/WIN 22.0. Results: Cultural sensitivities in this study (r=.372, p<.001), cultural knowledge (r=.399, p=.001), cultural awareness (r=.547, p<.001), and cultural technology (r=.550, p<.001) each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intercultural communication skills.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reinforcement of the cultural and intercultural communication ability of college nursing students, in-depth exploration of the cultural area and religious inspection, cultural and professional backgrounds, assessment and consideration of cultural characteristics, nursing diagnosis, and health appropriate to the cultural background. It is suggested that education such as service provision should be conducted systematically.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cultural capacity of college nursing students and the relationship of intercultural communication.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200 students in colleges of nursing from 6 universities in C city, who understood the purpose of the study and agreed to participat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t-test, ANOVA, correlation analysis, and stepwise regression analysis using SPSS/WIN 22.0. Results: Cultural sensitivities in this study (r=.372, p<.001), cultural knowledge (r=.399, p=.001), cultural awareness (r=.547, p<.001), and cultural technology (r=.550, p<.001) each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intercultural communication skills.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reinforcement of the cultural and intercultural communication ability of college nursing students, in-depth exploration of the cultural area and religious inspection, cultural and professional backgrounds, assessment and consideration of cultural characteristics, nursing diagnosis, and health appropriate to the cultural background. It is suggested that education such as service provision should be conducted systematically.
따라서 다문화 대상자를 간호 현장 직접 간호할 간호대학생들의 문화적 역량과 의사소통의 관계를 알아보고 그것들이 적절히 형성되어 있는가를 확인 할 필요성이 더욱 커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현장에 나가 의료서비스를 제공 할 예비 전문인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문화 간 의사소통 관계를 알아보고 문화 간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대상자는 C도에 위치한 6개 대학교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으로,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할 것을 동의한 자였다.
95으로 하였을 때 최소 표본수는 111명이었다. 탈락율을 고려하여 총 204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자료분석에 불충분하게 응답한 대상자 4명은 연구의 표본에서 제외하였고 본 연구 최종 대상자는 200명이었다.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다문화 경험, 문화적 역량,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의 정도는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이용하였고, 일반적 특성 및 다문화 경험 특성에 따른 문화적 역량과 문화 간 의사소통은 t-검정, 분산분석을 이용하였다. 문화적 역량과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이용하였으며,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단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다문화 경험, 문화적 역량,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의 정도는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이용하였고, 일반적 특성 및 다문화 경험 특성에 따른 문화적 역량과 문화 간 의사소통은 t-검정, 분산분석을 이용하였다. 문화적 역량과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이용하였으며,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단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Lee (2011)가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9]. 본 도구는 총 40문항으로, 하위영역은 문화 간 의사소통 기술에 대한 능력(10문 항), 문화 간 의사소통 지식에 대한 능력(10문항), 문화 간 의사소통 태도에 대한 능력(10문항), 문화 간 의사소통 인식에 대한 능력(10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간호사의 문화적 인식, 문화적 지식, 문화적 민감성, 문화적 기술을 측정하기 위하여 채덕희(2013)가 개발한 문화적 역량 측정도구(단축형)를 사용하였다[4]. 본 도구는 총 14문항으로, 하위영역은 다문화 인식(4문항), 다문화 지식(3문항), 다문화 민감성(4문항), 다문화 기술(3문항)로 구성되어있다.
성능/효과
대상자의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은 문화적 민감성(r=.372. p<.001), 문화적 지식(r=.399, p<.001), 문화적 인식(r=.547, p<.001), 문화적 기술(r=.550, p<.001)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표 3).
후속연구
그 결과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문화적 역량 중 하위 영역인 문화적 민감성, 문화적 지식, 문화적 인식, 문화적 기술임이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결과에 따라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문화권과 종교적 점검과 문화적, 전문적 배경에 대한 심층적 탐구,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사정 및 간호진단, 문화적 배경에 적합한 문화건강서비스 제공 등과 같은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적 역량을 습득하기 쉬운 경우는?
문화적 역량이란 타 문화권에 속한 사람들의 가치나 신념, 관습, 행동 등을 수용하고 이해하며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여 보다 능숙히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3,4]. 문화적 역량은 외국어가 능통하다거나 해외에서의 거주경험이 많아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과 접촉이 많을수록 습득하기 쉽 다[5]. 낮은 문화적 역량은 외국인 대상자를 이해하고 수용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느낄 수 있고, 간호사와 대상자의 의사소통 에 있어 장애가 될 수 있다.
의사소통에 대한 기본적인 역량이 간호사에게 중요한 이유는?
간호대학생은 졸업을 한 후 간호사로서 바로 임상현장에서 대상자와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하여 라포를 형성하고 신뢰를 쌓을 수 있는 의사소통에 대한 기본적인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11]. 간호사의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이 부족하다면 다문화 대상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표현에 민감하지 못하기 때문에 대상자의 건강회복이 지연되거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12].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문화 대상자를 대면하게 되면 불신과 두려움을 갖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로 인해 문화 간 의사소통 에 장애가 생기게 된다.
문화적 역량이란?
문화적 역량이란 타 문화권에 속한 사람들의 가치나 신념, 관습, 행동 등을 수용하고 이해하며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여 보다 능숙히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3,4]. 문화적 역량은 외국어가 능통하다거나 해외에서의 거주경험이 많아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과 접촉이 많을수록 습득하기 쉽 다[5].
참고문헌 (19)
e-나라지표. 2018 체류외국인 현황[Internet]. 서울: 한국통계청. 2019[cited 2019 November 16.] Available from: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 Detail.do?idx_cd2756
Munoz C, Luckman J. Transcultural communication in nursing. Communication and Human Behavior for Health Science. 2nd ed. Cengage Learning 2005. 356 p.
Nam YY. Dental hygieology. charged cultural history, Seoul. 2011;17. 289 p.
이은미. 간호학생의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 변인 [석사학위논문]. [대구]: 대구가톨릭대학교; 2013. 87 p.
이두원. 미국 대학의 한국인 유학생과 미국인 대학생의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대한 비교연구,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지, 2011;19(4):65-84.
Henderson S, Barker M, Mak A. Strategies used by nurses, academics and students to overcome intercultural communication challenge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16;16(1):71-78. https://doi.org/10.1016/j.nepr.2015.08.010
Campinha-Bacote J. The process of cultural competence in the delivery of healthcare services: a model of care.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2002;13(3):181-184. https://doi.org/10.1177/10459602013003003
장임숙, 이원일. 대학생의 다문화인식과 이주인권 정책에 대한 태도. 지방정부연구. 2011;15(4):177-199.
Liebkind K. Acculturation. in R. brown and S.gaertner, eds. blackwell.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 1st ed. Oxford: Blackwell; 2001. p. 386-404.
Nesdale D, Todd P. Effect of contact on intercultural acceptance: a field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2000;24(3):341-360. https://doi.org/10.1016/s0147-1767(00)00005-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