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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문화간 의사소통능력이 문화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Self 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 and 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on Cultur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1, 2014년, pp.337 - 346  

박동영 (경운대학교 간호학과) ,  정경화 (대구과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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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문화적 역량 정도와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문화간 의사소통능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연구결과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문화간 의사소통능력은 문화적 역량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회귀분석 결과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문화간 의사소통능력은 문화적 역량을 18.2%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 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을 높이기 위한 적합한 교육이 필요하며,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문화간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후속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을 전국으로 확대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으며,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각 요인들의 영향력을 조사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self 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 and 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on the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design of this research was descriptive cross-sectional study. Regression analysis was the statistical method used for data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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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와 공감, 문화적 차이에 따른 건강신념이나 건강문제에 대한 대처 능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간호 대학생의 문화적 역량 관련 요인들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관련 요인들 간의 상대적 중요도 및 그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는 향후 미래의 간호사가 될 간호 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을 향상하기 위한 보다 효과적이고 통합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이론적 지침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 본 연구는 문화적 역량에 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간호 대학생의 문화적 역량 정도를 파악하고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문화간 의사소통능력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 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대상자의 문화적 역량은 선행연구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성별, 학년, 외국어강좌 수강경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 본 연구는 문화적 역량에 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간호학 전공 대학생의 문화적 역량 정도와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문화간 의사소통능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일지역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문화간 의사소통능력 정도와 문화적 역량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 및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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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적 역량이란 무엇인가요? 문화적 역량은 주류 문화와 차별성을 갖는 소수 집단의 독특한 욕구를 이해하고, 동시에 다양한 문화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욕구에 반응할 수 있는 일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4]. 이러한 문화적 역량은 의학, 간호학, 교육학뿐만 아니라 경영학, 국제관계 등 타 분야에서도 중요한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로 지적되고 있다[5].
대상자 특성에 맞는 개별화된 서비스의 필요성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또한 외국인 주민수를 처음 조사한 2006년 이후 해마다 20% 이상씩 증가한다고 보고하였다[1]. 이렇듯 사회적, 문화적 배경이 다른 집단이 증가하면서 문화적 차이와 의사소통 장애는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초래하고 있다. 외국인들은 의료서비스 이용시 경제적 부담, 의사소통의 어려움, 의료서비스 이용의 복잡함과 차별을 경험하고 있으며, 의료인들 역시다문화 대상자와의 의사소통장애로 가족력, 과거병력, 건강관련 정보를 얻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2]. 따라서 보건의료의 대상자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집단으로 확대됨에 따라 대상자 특성에 맞는 개별화된 서비스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외국인 환자의 방문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최근 의료서비스의 글로벌화로 의료관광 사업이 추진되면서 외국인 환자의 방문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결혼 이주여성과 외국인 노동자를 포함하여 국내 체류 중인 외국인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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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1. 안전행정부, "2013년 지방자치단체 외국인 주민 현황",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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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외국인 주민수를 처음 조사한 2006년 이후 해마다 20% 이상씩 증가한다고 보고하였다[1].

  2. 오현진, 김현지, "간호학 전공학생의 교육과정에 대한 문화적 자각",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3호, pp.446-45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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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국인들은 의료서비스 이용시 경제적 부담, 의사소통의 어려움, 의료서비스 이용의 복잡함과 차별을 경험하고 있으며, 의료인들 역시다문화 대상자와의 의사소통장애로 가족력, 과거병력, 건강관련 정보를 얻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2].

    문화적 역량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문화적 역량요인과 수준[10], 공감능력과 문화적 역량과의 관계[11], 교육과정에 대한 문화적 자각[2]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12] 연구가 있지만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3. 고진강, 고선강, "여성결혼이민자의 의료서비스 이용경험",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5권, 제1호, pp.89-9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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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이들의 건강문제에 대한 보건의료인의 관심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반영할 수 있는 문화적 역량의 부족으로 대상자들은 문화적 차이로 인한 편견과 차별을 경험하고 있다[3].

  4. 박근수, 신희정, "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고찰", 지역사회연구, 제19권, 제4호, pp.51-7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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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적 역량은 주류 문화와 차별성을 갖는 소수 집단의 독특한 욕구를 이해하고, 동시에 다양한 문화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욕구에 반응할 수 있는 일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4].

    장해순[37]은 다문화사회에서 모두가 행복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고 박근수와 신희정[4], 민성혜와 이민영[24]은 대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공감능력과 대인관계기술을 설명하였다.

  5. 김민경, "대학생의 다문화 역량에 관한 연구-문화적 인식, 지식, 기술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제19권, 제6호, pp.945-96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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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문화적 역량은 의학, 간호학, 교육학뿐만 아니라 경영학, 국제관계 등 타 분야에서도 중요한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로 지적되고 있다[5].

    Cronin[25]은 학교수업의 학습기회뿐만 아니라 자원봉사활동, 여행, 이주민접촉과 같은 개인적 체험 등이 문화적 역량을 습득시키는데 영향을 미친다고 하여 이 연구결과를 뒷받침해 주고 있다[5].

  6. 채덕희, 박윤희, 강경화, 이태화, "종합병원 간호사의 문화적 역량수준과 영향요인", 간호행정학회지, 제18권, 제1호, pp.76-8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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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을 하면서 다문화 대상자를 직접 만나지만 간호사의 문화적 역량이 전반적으로 낮기 때문에[6][7] 간호사들로부터 다문화 대상자를 간호하는 간호사의 역할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다.

    한편 외국어강좌 수강경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종합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채덕희 등[6]의 연구에서 외국어 수강경험이 있는 경우 문화적 역량이 높았고 양선이 등[11]의 연구에서는 외국어 실력이 유창할수록 문화적 역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7. 양선이,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교류 특성 및 자기 효능감과 문화적 역량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4권, 제7호, pp.334-345,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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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을 하면서 다문화 대상자를 직접 만나지만 간호사의 문화적 역량이 전반적으로 낮기 때문에[6][7] 간호사들로부터 다문화 대상자를 간호하는 간호사의 역할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다.

  8. J. Campinha-Bacote, "A model and instrument for addressing cultural competence in health car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38, pp.203-207,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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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행연구에서는 미래의 간호사가 될 간호학생들의 문화적 역량 개발을 위한 첫 단계로 개인의 편견과 선입견을 자각하는 문화적 자각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8].

  9. B. Krainovich-Miller, J. M. Yost, R. G. Norman, C. Auerhahn, M. Dobal, M. Rosedale, M. Lowry, and C. Moffa, "Measuring cultural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A first step toward cultural competency,"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Vol.19, No.3, pp.250-25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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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므로 간호학생들의 문화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간호교육의 변화가 선행되어야 하며 현재 시행되고 있는 간호교육목표, 학습성과, 교육과정이 문화적 다양성을 반영하고 있는지 그리고 문화적 역량을 갖춘 간호사를 배출하고 있는지를 평가할 필요가 있다[9].

  10. 김덕희, 김성은,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수준과 영향요인", 정신간호학회지, 제22권, 제3호, pp.159-16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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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적 역량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문화적 역량요인과 수준[10], 공감능력과 문화적 역량과의 관계[11], 교육과정에 대한 문화적 자각[2]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12] 연구가 있지만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 조사대상자의 문화적 역량은 평균 평점이 3.67점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김덕희와 김성은[10]의 3.0점과 양선이 등 [11]의 2.7점보다 높았으나 일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민성혜와 이민영[24]의 3.7점보다는 다소 낮았다.

  11. 양선이, 임효남, 이주희, "간호대학생의 공감 능력과 문화적 역량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2호, pp.183-193,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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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적 역량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문화적 역량요인과 수준[10], 공감능력과 문화적 역량과의 관계[11], 교육과정에 대한 문화적 자각[2]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12] 연구가 있지만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 조사대상자의 문화적 역량은 평균 평점이 3.67점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김덕희와 김성은[10]의 3.0점과 양선이 등 [11]의 2.7점보다 높았으나 일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민성혜와 이민영[24]의 3.7점보다는 다소 낮았다.

    한편 외국어강좌 수강경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종합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채덕희 등[6]의 연구에서 외국어 수강경험이 있는 경우 문화적 역량이 높았고 양선이 등[11]의 연구에서는 외국어 실력이 유창할수록 문화적 역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2. 박근수, 신희정, "중, 고등학생의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p.307-319,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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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적 역량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문화적 역량요인과 수준[10], 공감능력과 문화적 역량과의 관계[11], 교육과정에 대한 문화적 자각[2]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12] 연구가 있지만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13. Coopersmith, SEI: self-esteem inventories. To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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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아존중감은 개인이 자신을 유능하고 중요하며 성공적이고 가치 있다고 믿는 정도로 한 개인이 스스로를 얼마나 가치 있는 존재로 생각하고 있느냐 하는 사적인 판단을 말한다[13].

  14.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 J.: Princeton University Pres, 1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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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자존감을 측정하기 위해 Rosenberg[14]이 개발한 SES(Self-Esteem Scale)를 하 유진[15]이 수정ㆍ보완한 것을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15. 하유진, 자아존중감 및 내외 통제성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 20, 30대 성인 남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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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자존감을 측정하기 위해 Rosenberg[14]이 개발한 SES(Self-Esteem Scale)를 하 유진[15]이 수정ㆍ보완한 것을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16. M. J. Steven and M. A. Campion, "The knowledge, skilland ability requirements for teamwork: Implications for human resource management," Journal of Management, Vol.20, pp.503-530,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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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인관계는 집단 또는 팀 내에서 타인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 발전시킬 수 있는 개인들의 능력을 말한다[16].

  17. J. Warner, Networking and Relationship Building Profile, HRD Press, MA,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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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Warner[17]이 개발한 것을 박수정[18]이 수정ㆍ보완한 것을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 한다.

  18. 박수정,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및 의사소통능력 증진을 위한 그룹코칭 프로그램의 효과, 광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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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Warner[17]이 개발한 것을 박수정[18]이 수정ㆍ보완한 것을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 한다.

  19. M. Byram, Teaching and assessing 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Clevedon, UK: Multilingual Matters,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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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간 의사소통능력은 외국어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19] 본 연구에서는 Lee[20]가 개발한 도구를 이은미[21]가 수정ㆍ보완한 것을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20. D. W. Lee, "A comparative study of 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of korean students as sojourners and american students as hosts in american universities,"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Vol.19, No.4, pp.65-8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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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간 의사소통능력은 외국어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19] 본 연구에서는 Lee[20]가 개발한 도구를 이은미[21]가 수정ㆍ보완한 것을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21. 이은미, 간호대학생의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변인,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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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간 의사소통능력은 외국어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19] 본 연구에서는 Lee[20]가 개발한 도구를 이은미[21]가 수정ㆍ보완한 것을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22. J. R. Betancout, A. R. Green, J. E. Carrillo, and O. Ananeh-Fierempong, "Definding, Cultural Competence: A Practical Framework For Addressing Racial/Ethnic Disparities in Health and Health Care," Public Health Reports, Vol.118, No.4, pp.293-302,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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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적 역량은 주류문화와 차별성을 갖는 소수 집단의 독특한 욕구를 이해하고 반응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또한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욕구에 반응할 수 있는 일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22].

  23. M. C. Cuevas, Cultuaral competence, cultural awareness and attitudes of social work students,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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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Cuevas[23]가 개발한 문화적 인식척도 (Cultural Awareness Scale: CAS)를 민성혜와 이민영[24]이 한국적 상황에 맞게 번안한 것을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24. 민성혜, 이민영, "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에 관한 탐색적 연구: 문화적 인식을 중심으로", 청소년 복지연구, 제11권, 제1호, pp.183-20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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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Cuevas[23]가 개발한 문화적 인식척도 (Cultural Awareness Scale: CAS)를 민성혜와 이민영[24]이 한국적 상황에 맞게 번안한 것을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본 연구에서 조사대상자의 문화적 역량은 평균 평점이 3.67점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김덕희와 김성은[10]의 3.0점과 양선이 등 [11]의 2.7점보다 높았으나 일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민성혜와 이민영[24]의 3.7점보다는 다소 낮았다.

    장해순[37]은 다문화사회에서 모두가 행복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고 박근수와 신희정[4], 민성혜와 이민영[24]은 대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공감능력과 대인관계기술을 설명하였다.

  25. M. S. Cronin, Enhancing the cultura competence of social workers, Doctoral Dissertation, Yeshiva University in New York, NY,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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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ronin[25]은 학교수업의 학습기회뿐만 아니라 자원봉사활동, 여행, 이주민접촉과 같은 개인적 체험 등이 문화적 역량을 습득시키는데 영향을 미친다고 하여 이 연구결과를 뒷받침해 주고 있다[5].

  26. 이민영, 김여진, 다문화 서비스 종사자의 문화적 역량에 관한 연구, 국회 원희목 의원실 연구과제,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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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적 특성에 따른 문화적 역량은 성별, 학년, 외국어강좌 수강경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이민영과 김여진[26]의 연구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문화적 역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결과와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27. 김진철, 장봉석, "초등 예비 교사의 다문화 태도 와 다문화 효능감에 대한 연구", 시민교육연구, 제42권, 제3호, pp.39-6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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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김진철과 장봉석[27]은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다문화 평균이 높다고 하였으며, 최원희 등[28]과 권미은 등[29]의 연구에서는 문화적 역량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성별에 따른 차이는 서로 일치되지 않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어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28. 최원희, 최혜지, 최연선,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문화적 유능감에 대한 탐색적 고찰", 한국사회복지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pp.35-24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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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김진철과 장봉석[27]은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다문화 평균이 높다고 하였으며, 최원희 등[28]과 권미은 등[29]의 연구에서는 문화적 역량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성별에 따른 차이는 서로 일치되지 않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어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29. 권미은, 권미지, 이미아, "예비특수교사의 다문화 경험, 다문화 인식 및 다문화 효능감 연구", 특수교육, 제11권, 제3호, pp.5-2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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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김진철과 장봉석[27]은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다문화 평균이 높다고 하였으며, 최원희 등[28]과 권미은 등[29]의 연구에서는 문화적 역량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성별에 따른 차이는 서로 일치되지 않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어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또한 학년이 높을수록 문화적 역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권미은 등 [29]의 연구에서도 학년이 높을수록 다문화인식 및 태도가 긍정적인 변화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30. 윤지영, "비서학 전공 전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에 관한 연구", 비서학 논총, 제23권, 제1호, pp.197-22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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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윤지영[30]의 연구에서는 학년에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와 차이가 있었다.

  31. 진기남, 김진주, 성동효, 황슬기, 정원주, "의료관광 유치기관 종사자의 문화적역량", 보건사회연구, 제30권, 제2호, pp.581-598, 2010. 

  32. 장성민. 초등학생의 다문화 이해 및 자아존중감과 다문화 태도의 관계, 전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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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성민[32]의 연구에서는 자아존중감은 다문화 태도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고 일반적 자아존중감과 가정적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다문화에 대한 개방적 태도가 높아진다고 하였다.

  33. 선곡유화, 박순덕, 이영선, "한국대학생의 다문화 인식 및 태도에 관한 연구 동향", 다문화와 평화, 제7권, 제2호, pp.173-203,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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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곡유화 등[33]은 개인적 성향중 자신감이 다문화 인식, 태도를 긍정적으로 함양할 수있는 변수이며 양정남 등[34]은 자신감이 높을수록 다문화 수용성이 높다고 하였다.

  34. 양정남, 최은정, 문란영, 박건영, 박순희, "자기효능감, 사회복지 옹호태도가 사회복지전공대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 교육, 제16권, pp.24-4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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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기남 등[34]은 해외거주경험이나 외국어 구사능력이 있으면 문화적 역량이 높으며, 다른 문화 사람들과 접촉이 많을수록 거리감이 낮아져 문화적 역량을 습득할 수 있다고 하였다.

    선곡유화 등[33]은 개인적 성향중 자신감이 다문화 인식, 태도를 긍정적으로 함양할 수있는 변수이며 양정남 등[34]은 자신감이 높을수록 다문화 수용성이 높다고 하였다.

  35. 김정화, 박선혜, 조상미, "한국대학생의 세계시민의식과 문화다양성태도 영향 요인", 청소년학연구, 제17권, 제4호, pp.183-21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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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인관계는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파악되었는데 김정화 등[35]의 연구에서는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기술이 높을수록 문화다양성 태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36. S. Chris and T. Melissa, "Positive interpersonal relationships mediate the association between social skills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43, pp.637-646,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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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인관계는 인간 상호간에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타인과의 긍정적 대인관계 형성은 공감과 친근감의 능력과 함께 다른 사람과의 신뢰관계 형성과 만족감을 제공한다[36].

  37. 장해순, "다문화사회의 대인관계와 화법교육", 화법연구, 제17권, pp.99-13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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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해순[37]은 다문화사회에서 모두가 행복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고 박근수와 신희정[4], 민성혜와 이민영[24]은 대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공감능력과 대인관계기술을 설명하였다.

  38. S. Y. Yoo, Understanding intercultural communication, Hankuk MunHwaSa, Seul,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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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사소통 능력은 사람들과의 관계의 질과 관계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문화간 의사소통능력은 다문화와 가치체계를 이해하고 의사소통하며, 그들을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38].

  39. J. O. F. Reimann, G. A. Talavera, M. Salmon, J. A. Nunez, and R. J. Velasquez, "Cultural competence among physicians treating Mexican Americans who have diabetes: a structural model," Social Science and Medicine Vol.59, p.2205,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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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외국어 능력과 문화적 역량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39][40]와 Hughes와 Hood[41]의 연구에서는 다문화 대상자를 돌보기 위해서는 다문화의 차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공감능력이 중요하며, 이러한 공감능력은 대상자에 대한 이해와 존경, 배려가 필요하다고 하였다[42].

  40. Ramos-Sanchez, "Counselor Bilingual Ability, Counselor Ethnicity, Acculturation, and Mexican American Perceived Counselor Credibility,"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Vol.87, pp.311-31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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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외국어 능력과 문화적 역량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39][40]와 Hughes와 Hood[41]의 연구에서는 다문화 대상자를 돌보기 위해서는 다문화의 차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공감능력이 중요하며, 이러한 공감능력은 대상자에 대한 이해와 존경, 배려가 필요하다고 하였다[42].

  41. K. H. Hughes and L. J. Hood, "Teaching methods and an outcome tool for measuring cultural sensitivity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Vol.8, No.1, pp.57-62,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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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외국어 능력과 문화적 역량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39][40]와 Hughes와 Hood[41]의 연구에서는 다문화 대상자를 돌보기 위해서는 다문화의 차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공감능력이 중요하며, 이러한 공감능력은 대상자에 대한 이해와 존경, 배려가 필요하다고 하였다[42].

  42. C. L. Jeffrey, "Empathy and competence," The Medical Journal of Australia, Vol.188, No.7, pp.414-41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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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외국어 능력과 문화적 역량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39][40]와 Hughes와 Hood[41]의 연구에서는 다문화 대상자를 돌보기 위해서는 다문화의 차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공감능력이 중요하며, 이러한 공감능력은 대상자에 대한 이해와 존경, 배려가 필요하다고 하였다[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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