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3 no.3, 2019년, pp.305 - 321
Rapid demographic changes such as international marriages and immigration have led to the transition of Korea to a multicultural society, thereby causing the need for education for multicultural students. In particular, there is a growing need to support Korean Language Learners (KLLs) who learn in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한국어 교육의 교수·학습법 부재는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 교사들도 학생들이 평소에 사용하는 생활 한국어와 수업 시간에 필요한 학습 한국어 사이의 간극이 있음을 인지하고 있지만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에는 어려움이 있다. 학년별, 과목별로 그 특성에 따라 필수 학습 요소를 추출하여 지도하는 교수·학습법이 없기 때문에 교사 혼자서 수업을 구상하여야 하고 이는 학생 수준에 맞지 않는 언어사용으로 연결된다(김소영, 2014). 다문화 배경 학생들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교과 특성에 따라 학령 수준에 맞는 다문화 교육이 시급한 상황이다. | |
SIOP 모델의 목표는 무엇인가? | 학습 목표와 언어 목표의 수립, 문장 구조의 반복된 연습,4-corners vocabulary charts(이하 4-cvc)의 작성, 정리 활동으로 동료 학생들과 토론하기 등이 대표적이다. 이 교수법의 목표는 언어 장벽을 해결해 해당 교과 학습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수업에 필요한 수학적 정의나 절차적 지식을 영어로 제대로 이해하고 교사 및 동료 학생들과 이에 대해 토론해 본다면 언어 장벽으로 인한 학습 결손이 현저히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 |
SIOP 모델이란 무엇인가? | SIOP 모델은 교과 통합 방식의 수업 요점을 30항목으로 채택하여 현장 교사와 연구자가 알기 쉽게 점검표로 만든 것이며, 수업의 준비부터 마무리까지 총 8개의 수업단계에서 적절한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학습 목표와 언어 목표의 수립, 문장 구조의 반복된 연습,4-corners vocabulary charts(이하 4-cvc)의 작성, 정리 활동으로 동료 학생들과 토론하기 등이 대표적이다. |
김민정(2012).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습자를 위한 수학 지도 방법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소영(2014). SIOP 모델을 활용한 다문화 배경 학생 대상 학습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노영아(2007). 도형 영역의 오류 유형과 원인 분석에 관한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상휘(2013). 사다리꼴 넓이 구하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의사소통과 유추적 사고과정 분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보혜(2014). 초등 수학 영재의 수학적 의사소통 양상 분석 : 개방형 문제 해결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합의 과정을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종희, 김선희(2003). 수학적 의사소통. 서울: 교우사.
장영은(2003). 도형과 관련된 문제해결과정에서 초등학생의 오류 유형과 원인 분석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민기(2012).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수학 학습에서 겪는 장애요인과 지도방안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chevarria, J., & Short, D. & Vogt, M.(2008). Making content comprehensible for english learners: The SIOP Model. New York : Pearson.
Echevarria, J., & Short, D. & Vogt, M.(2010). The SIOP model for teaching mathematics to english learners, New Jersey : Pearson.
I, J. Y., & Chang, H. (2014). Teaching mathematics for Korean language learners based on ELL education models. ZDM, 46(6), 939-951.
Miner, K. A. (2006). Fostering teacher efficacy for teaching elementary English language learning students using the sheltered instruction observation protocol and systems-level supports, a case study. University of Oregon.
NCTM(2007).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류희찬, 조완영, 이경화, 나귀수, 김남균, 방정숙 공역. 학교 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경문사.
Radatz, H.(1979). Error analysis in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0, 163-17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