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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3 no.1, 2019년, pp.119 - 141
이형근 (제천남천초등학교) , 김동원 (청주교육대학교) , 탁병주 (경상남도교육청)
This study was carried out in order to draw some implications for teaching statistical graph in mathematics education with respect to practical statistics education for promoting students' statistical literacy. We analyze 133 graphs appearing in 99 elementary textbooks of other subjects (subjects ex...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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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학에서 어떠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나요? | 통계학이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데 반해 통계교육은 실생활과 유리된 채 인위적인 자료처리 기능과 이론적인 지식 교육에 머물러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우정호, 2017, p. 253). 이러한 통계교육의 개선 방향으로 최근 주목받고 있는 개념이 통계적 소양(statistical literacy)이다. | |
통계학에서 대표적인 요약의 형태는? | 통계적 소양이 말 그대로 소양(literacy)으로 시민에게 필요한 필수 역량의 의미를 담고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의사소통의 매개가 되는 통계 정보는 특별한 전문성이 없더라도쉽게 표현되고 해석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통계학에서는 자료를 ‘요약’하는데, 대표적인 요약의 형태가 바로 통계량과 그래프이다. 특히, 통계 그래프는 숫자만으로 볼 수 없는 분포의 경향성, 패턴, 변수 사이의 관련성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불확실한현상에 대한 자료 분석의 결정적 도구이자 강력한 통계적 의사소통의 수단이다(우정호, 2017, p. | |
통계량과 그래프를 나타내는 통계 그래프는 어떤 장점이 있나요? | 그래서 통계학에서는 자료를 ‘요약’하는데, 대표적인 요약의 형태가 바로 통계량과 그래프이다. 특히, 통계 그래프는 숫자만으로 볼 수 없는 분포의 경향성, 패턴, 변수 사이의 관련성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불확실한현상에 대한 자료 분석의 결정적 도구이자 강력한 통계적 의사소통의 수단이다(우정호, 2017, p. 346). 따라서 통계 그래프는 ‘불확실한 현상’을 다루는 타 교과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역별 강수량을 측정하여 비가 오는 현상을 탐구하거나 국민 총소득의 변화 추이를 살펴볼 때 통계 그래프가 사용되는데, 이는 각각 과학과 사회 교과에서 다루는 내용을 학습할 때 활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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