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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7, 2019년, pp.225 - 233
신호영 (영남대학교 산경연구소)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actors affecting e-learning usage intention of university students who have no prior e-learning experience. To address this issue, the study was carried out in two stages on university students at Y and K universities of Gyeongbuk province. After 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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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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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제시되고 있는 이러닝 교육모델은 무엇이 있는가? | 1990년대 이후 국내에 본격적으로 이러닝이 보급되기 시작된 이래, 교육 경험의 영역을 확대하고 전통적인 면대면 수업의 한계를 극복하는 새로운 학습방법으로 제 시된 이러닝은 편리성과 경제성을 바탕으로 대학 내에서 기하급수적인 수요를 발생시키며 다양한 형태의 수업 유형으로 확산되어 왔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을 연계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웹서비스를 이용하여 대규모 학습자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온라인 공개수업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 사전에 제시한 교육 자료를 온라인을 통해 선행학습하고, 오프라인 강의 에서는 교수자와 토론 및 과제풀이를 진행하는 역진행 수업 방식의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등의 새로운 교육모델이 제시되고 있다[11-14]. 하지만, 급속한 확산 과 외적 중심의 발전은 국내 많은 대학에서 이러닝의 활 용을 교육·학습 활동의 방법적인 개선에만 그치고 있기 때문에 이러닝이 지니고 있는 특성과 장점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학습방식의 부정적인 시각과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상호관계 결여 등 역기능적인 부분이 제기되고 있다[15]. | |
이러닝의 역기능적인 부분으로 지적되는 점은? |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을 연계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웹서비스를 이용하여 대규모 학습자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온라인 공개수업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 사전에 제시한 교육 자료를 온라인을 통해 선행학습하고, 오프라인 강의 에서는 교수자와 토론 및 과제풀이를 진행하는 역진행 수업 방식의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등의 새로운 교육모델이 제시되고 있다[11-14]. 하지만, 급속한 확산 과 외적 중심의 발전은 국내 많은 대학에서 이러닝의 활 용을 교육·학습 활동의 방법적인 개선에만 그치고 있기 때문에 이러닝이 지니고 있는 특성과 장점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학습방식의 부정적인 시각과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상호관계 결여 등 역기능적인 부분이 제기되고 있다[15]. 이러닝을 시행하는 근본적인 목적은 학습자들의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 |
이러닝이란? | 이러닝은 일반적으로 웹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 가상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네트워크를 통해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이라는 의미로 웹기반 교육, 사이버 교 육, 온라인 교육, 이러닝 등 다양한 용어로 불려왔으며 현 재는 포괄적인 의미로 정보통신기술 발달로 인한 전자 (electronic)기반의 학습을 의미하는 이러닝으로 사용하 고 있는 추세이다[4,5]. 인터넷 기반의 전자적 매체를 통해 구현된 이러닝은 자율적인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시간과 공간적 제약에 구애받지 않는 교육방법이다[6,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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