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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이러닝 학습자들의 이러닝 이용동기 및 이용의도에 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Learning Motives and Intent of e-Learning Learner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7, 2019년, pp.225 - 233  

신호영 (영남대학교 산경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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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러닝을 이용한 경험이 없는 대학생들이 이러닝의 특성 요인 중 어떠한 요인으로 인해 이러닝을 이용하려고 하는지 이용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경상북도에 소재한 Y대학과 K대학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2단계에 걸쳐 연구조사를 실시하였다. 1차 조사를 진행한 후, 조사결과와 전문가 인터뷰를 바탕으로 측정항목을 구성하고 이를 기본이론으로 하여 학습자들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2차 조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이러닝의 가장 큰 이점인 자율성이 오히려 대학생들의 자기통제력을 낮추어 이러닝 이용 시 결점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들은 학습시간의 편의성, 학습과정의 용이성, 이러닝의 유용성으로 인해 이러닝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학습공간의 편의성은 이러닝을 이용하는데 유용은 하지만 실질적인 이러닝을 이용하는 의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 내에서 이러닝을 활성화 시키고 학습자들의 학습효과를 증진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actors affecting e-learning usage intention of university students who have no prior e-learning experience. To address this issue, the study was carried out in two stages on university students at Y and K universities of Gyeongbuk province. After 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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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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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내에서 이러닝의 효과적인 학습을 알아보기 위한 일차적 연구로 학습자의 입장에서 이러닝에 대한 이용의도를 조사함으로써 이러닝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근본적인 대안에 대한 자료를 제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아래와 같다.
  • 본 연구는 이러닝을 이용한 경험이 없는 학습자가 이러닝의 특성 요인 중 어떠한 요인으로 인해 이러닝을 이용하려고 하는지 이용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2단계에 걸쳐 연구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러닝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1차 조사를 진행한 후 조사결과와 전문가 인터뷰를 바탕으로 측정항목을 구성하고 이를 기본이론으로 하여 학습자들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2차 조사를 진행하였다.
  • 1차 조사 결과, 이러닝을 이용하는 동기는 자유로운 학습시간과 자유로운 학습공간, 반복학습의 가능, 이동시간 절약 그리고 개인 시간의 활용 등으로 인해 이러닝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닝을 이용한 경험이 없는 학습자가 이러닝의 특성인 사용용이성 (학습시간, 학습공간, 학습과정)과 유용성을 지각하게 될 때 이러닝을 이용한다는 것을 기본이론으로 하고 이러닝 학습자들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대학 내에서 이러닝의 발전 전략을 모색하고,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인 대학생들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 자료는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이러닝 이용동기 현황을 조사하고 이러닝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대학 내에서 이러닝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근본적인 대안에 대한 자료를 제시하고자 진행되었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중심으로 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이러닝을 이용한 경험이 없는 대학생들이 이러닝의 특성 요인 중 어떠한 요인으로 인해 이러닝을 이용하려고 하는지 이용의도를 파악함으로써, 대학 내 이러닝을 활성화시키고 대학생들의 학습효과를 증진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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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새롭게 제시되고 있는 이러닝 교육모델은 무엇이 있는가? 1990년대 이후 국내에 본격적으로 이러닝이 보급되기 시작된 이래, 교육 경험의 영역을 확대하고 전통적인 면대면 수업의 한계를 극복하는 새로운 학습방법으로 제 시된 이러닝은 편리성과 경제성을 바탕으로 대학 내에서 기하급수적인 수요를 발생시키며 다양한 형태의 수업 유형으로 확산되어 왔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을 연계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웹서비스를 이용하여 대규모 학습자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온라인 공개수업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 사전에 제시한 교육 자료를 온라인을 통해 선행학습하고, 오프라인 강의 에서는 교수자와 토론 및 과제풀이를 진행하는 역진행 수업 방식의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등의 새로운 교육모델이 제시되고 있다[11-14]. 하지만, 급속한 확산 과 외적 중심의 발전은 국내 많은 대학에서 이러닝의 활 용을 교육·학습 활동의 방법적인 개선에만 그치고 있기 때문에 이러닝이 지니고 있는 특성과 장점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학습방식의 부정적인 시각과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상호관계 결여 등 역기능적인 부분이 제기되고 있다[15].
이러닝의 역기능적인 부분으로 지적되는 점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을 연계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웹서비스를 이용하여 대규모 학습자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온라인 공개수업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 사전에 제시한 교육 자료를 온라인을 통해 선행학습하고, 오프라인 강의 에서는 교수자와 토론 및 과제풀이를 진행하는 역진행 수업 방식의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등의 새로운 교육모델이 제시되고 있다[11-14]. 하지만, 급속한 확산 과 외적 중심의 발전은 국내 많은 대학에서 이러닝의 활 용을 교육·학습 활동의 방법적인 개선에만 그치고 있기 때문에 이러닝이 지니고 있는 특성과 장점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학습방식의 부정적인 시각과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상호관계 결여 등 역기능적인 부분이 제기되고 있다[15]. 이러닝을 시행하는 근본적인 목적은 학습자들의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이러닝이란? 이러닝은 일반적으로 웹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 가상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네트워크를 통해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이라는 의미로 웹기반 교육, 사이버 교 육, 온라인 교육, 이러닝 등 다양한 용어로 불려왔으며 현 재는 포괄적인 의미로 정보통신기술 발달로 인한 전자 (electronic)기반의 학습을 의미하는 이러닝으로 사용하 고 있는 추세이다[4,5]. 인터넷 기반의 전자적 매체를 통해 구현된 이러닝은 자율적인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시간과 공간적 제약에 구애받지 않는 교육방법이다[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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