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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워드 디자인에 기반한 고등학교 '건강한 커플관계' 교육과정(안) 개발
Development of 'Healthy Couple Relationship' Curriculum in High School Based on Backward Design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1 no.3, 2019년, pp.1 - 21  

유인영 (낙원중학교) ,  박미정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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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백워드 디자인에 기반하여 고등학교 가정교과의 '건강한 커플관계' 교육과정(안)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문헌 분석을 통해 '건강한 커플관계'의 내용요소를 추출하고, 가정과교사 197명, 고등학생 154명을 대상으로 '건강한 커플관계' 내용 요구도 조사를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으로 고등학교 가정교과의 '건강한 커플관계' 교육과정(안)을 개발하여 전문가집단의 타당도 검증을 받았다. 본 연구의 결과로 첫째, '건강한 커플관계' 내용 요소에 대하여 5점 리커트 척도로 요구도를 조사한 결과, 전체 내용 요소에 대한 평균은 가정과 교사 4.39, 고등학생 4.02였으며, '데이트 폭력에 대한 이해'의 내용 요소가 교사 4.70, 학생 4.19로 두 집단에서 모두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고등학교 가정교과의 '건강한 커플관계' 교육과정(안)은 교육과정 목표와 2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었고, 각 단원은 단원 목표, 세부 학습 주제 및 내용 요소, 평가계획, 수업계획을 포함하였다. 각 단원별에 대하여 템플릿을 구성하여 총 2개의 템플릿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시행에 대비하여 고등학교 가정교과의 선택과목으로 '건강한 커플관계' 교육과정(안)을 제안하고, 선택 과목 개설의 기반을 마련한 것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Healthy Couple Relationship' curriculum(plan) for high school home economics based on backward design. In this study, the content elements of 'Healthy Couple Relationship' were extracted through literature analysis, and the need for contents of 'Healthy C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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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단원 ‘낭만적 관계 이해하기’의 템플릿을 설계에서 가장 바깥의 원인 ‘친숙할 필요가 있는 것’은 학생들이 건강한 커플 관계의 중요성을 알고, 낭만적 관계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 학습을 하는 동안 읽고, 보고, 조사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 둘째,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에 대비한 선택과목 개발의 근거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지금까지 다양한 선택과목과 방과 후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 운영되고 있지만 고등학교교육과정 편성이 대부분 대학입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므로 입시관련 과목이 아니거나 전공적합성에 맞지 않으면 대부분 외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백워드 디자인에 기초하여 가정과교사들이 실제 수업에서 활용하기 쉬운 템플릿으로 현장 적합성을 높인 고등학교 ‘건강한 커플관계’ 교육과정(안)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백워드 디자인에 기반하여 ‘건강한 커플관계’ 교육과정(안)을 개발하기 위하여 국내 외 관련 문헌 및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한 내용 요소 추출, ‘건강한 커플관계’ 교육과정의 내용 요구도 조사, ‘건강한 커플관계’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템플릿 개발과 전문가 타당도 검증의 단계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위한 ‘건강한 커플관계’ 교육과정(안)을 백워드 디자인으로 개발하여 고교학점제에 대비한 고등학교 가정교과 선택과목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주요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탐구를 통해 학생들의 진정한 이해 도달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과정 설계 모형인 백워드 디자인(Backward Design)에 주목하였다. 백워드 디자인은 이해중심교육과정의 철학에 기반한 교육과정 설계의 틀로써 백워드 디자인을 통한 교육과정 디자인의 장기적인 목표는 진정한 이해이다.
  • 백워드 디자인에서 교육과정이나 교수⋅학습 설계 템플릿은 구체성의 정도에 따라 1쪽, 2쪽, 3쪽, 6쪽으로 개발되어있다(Kang & Lee, 2018). 본 연구에서는 핵심적인 단계는 모두 보여주지만 전반적인 수업의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고 현장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 3쪽 템플릿의 형태로 개발하였다.
  • 82). 우리나라에서는 결혼준비교육 또는 예비부부교육, 부부교육 등의 용어로 사용되고 있으나 본 연구 대상이 고등학생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미혼의 커플관계를 위한 교육으로 한정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해 청소년인 고등학생들이 건강한 커플 관계 형성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자신의 삶과 연결하여 깊이 있게 탐구해 봄으로써 관계형성능력을 길러 보다 건강한 가정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 고교학점제 시행에 대비하여 고등학교 가정교과의 ‘건강한 커플관계’ 선택과목 개발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건강한 커플관계’ 교육과정(안)에 대한 몇 가지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교수학습의 목표인 실천과 전이에 보다 효율적인 틀인 백워드 디자인에 기초하여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가정교과의 ‘건강한 커플관계’ 교육과정(안)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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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의 커플관계형성이 주는 단점은? 또한, 친밀한 관계 형성이라는 과업의 성취 뿐 아니라 전반적인 대인관계 기술 함양으로 미래의 결혼 생활을 원만히 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강한 정서적 유대감과 상호작용의 특성상 갈등, 좌절, 분노와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수반하며 폭력적인 행동을 유발할 가능성도 높다(Sears, Byers, Whelan, Saint-Pierre, 2006; as cited in H. Lee, 2018, p.
청소년의 커플관계형성은 어떤단계로 볼 때 자연스러운가? 청소년의 커플관계형성은 심리적⋅신체적 발달 단계로 볼 때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청소년은 커플관계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확대시켜 나감으로써 자아중심성을 극복하고 유능성과 사회인지 능력을 발달시키게 된다(Lee & Kwak, 2016).
커플관계를 통해 청소년이 발달시키는 능력은? 청소년의 커플관계형성은 심리적⋅신체적 발달 단계로 볼 때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청소년은 커플관계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확대시켜 나감으로써 자아중심성을 극복하고 유능성과 사회인지 능력을 발달시키게 된다(Lee & Kwak, 2016). 또한, 친밀한 관계 형성이라는 과업의 성취 뿐 아니라 전반적인 대인관계 기술 함양으로 미래의 결혼 생활을 원만히 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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