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1 no.3, 2019년, pp.73 - 90
왕석순 (전주대학교 가정교육과) , 심준영 (전주대학교 가정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differences in perceptions of male and female students about population problems and to draw up implications for population education. Using text mining, the report about population problem, which had written by students in population education class, w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저출산의 주요 원인으로 제시되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 이는 저출산의 주요 원인으로 제시되어온 친가족적 가치관 및 평등한 성역할 인식 형성 그리고 저출산⋅고령 사회에 대한 인식은 학교교육을 통해 이루어져야 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기 때문이다. Wang & Jeon(2005; 2006)은 ‘저출산⋅고령사회 관련 교과서 보완 및 개편 지침 자료’에서 인구교육이 개인의 행복과 시민적 의무의 균형에서 사회적 변화를 고려한 개인의 생애설계 차원의 교육으로 변화해야 함을 강조하며 학교사회에서 저출산 관점의 인구교육의 방법을 제시하였다. | |
저출산 현상은 사회적으로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가? | 저출산 현상은 인구구조의 변화를 유발하고, 이러한 인구 구조의 변화는 생산 가능 인구의 감소와 함께 국가의 경제성장 잠재력 저하 및 국가 예산 배분 문제 등 여러 가지 사회적인 변화를 초래했다. 이처럼 저출산 문제가 국가적 현안으로 제기되면서 지난 10년 간 우리나라에서는 국가책임보육의 실현, 임신 및 출산 자원의 강화, 일⋅가정 양립제도 확충 등 국가적 책임 강화와 관련된 정책적 노력과 함께 인구 변화가 사회 및 개인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여 보다 장기적인 인구 정책의 접근 방법으로 인구 교육을 실시하여 왔다. | |
결혼이나 임신, 출산에 대한 남녀 간의 인식차이를 통해 무엇이 필요함을 보이는가? | 실제 결혼이나 임신, 출산은 남성과 여성이 동일하게 책임감을 가지고 이루어져 할 삶의 사건이다. 그러나 이에 대한 남녀의 인식의 차이가 크다는 연구결과는 향후 인구교육에서 남녀가 이러한 삶의 사건에서 동등한 책임감을 가지고, 그 준비를 위해 상호 노력하는 것이 필요함을 인식하도록 하는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즉, 남학생들이 결혼, 출산, 임신 등을 여성과 동등하게 자신의 ‘생활’의 사건으로 인식하도록 하는 적극적인 교육적 개입의 필요성을 보였다. 또한 여학생의 경우 결혼과 임신, 출산을 분리하여 사고하고, 이 삶의 사건이 남성과 사회가 함께 고민 할 영역의 사건임을 인식하도록 하는 교육이 보다 강화될 필요성을 나타냈다. 따라서 인구교육에서는 남학생에게는 인구 문제가 신체적으로 임신과 출산을 직접 담당하는 여성만의 문제가 아니라 남녀가 함께 고민할 사안임을 각인시켜 줄 수 있는 교육이 더욱 필요하다고 사려된다. 선택중심교육과정이 적용되고 있는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인구문제와 결혼, 출산, 임신 등의 내용요소를 성취기준으로 다루는 유일한 교과는 「기술⋅가정」교과와 「가정과학」과목이다. |
Bang, W. R., & Nam, S. J. (2013). The design of a population education program in elemantary social studies applying a future education techniqu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Society, 17. 69-88.
Choi, S. I. (2005). New population education in the era of low rate of fertility. Social Studies Education, 44(2). 59-81.
Chung, S. H. (2013). Trends and prospects of lowest-low fertility in east asia. Korea Journal of Population Studies, 36(2), 27-44.
Government of the Republic of Korea (2015). The 3rd Plan for Ageing society and Population. Retrieved from http://www.korea.kr/archive/expDocView.do?docId36928
Go, S. H., Kwon, G. R., Kim, M. S., Noh, G. R., Ahn, S. J., Lee, J. H., & Joo, G. E. (2017). Awareness of marriage, childbirth, fertility and knowledge of high-risk pregnancy among university students, Korean Parent Child Health Journal, 20(2), 67-79.
Han, S. R. (2011). The content system of population education in social studies adapting for low fertility and aged society. Korean Journal of Population Education, 4(2), 19-41.
Han, J. (2017). 한국사회와 저출산의 덫 [Korean society and the low birth trap]. Proceedings of the 2017 The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Conference (pp. 3-22). Seoul: The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Hong, H. S., Kim, M. Y., Choi, Y. H., & Park, W. J. (2011). The effect of population education program on value of marriage, childbearing and gender equality among unmarried youth.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ernal and Child Health, 15(2), 152-165. doi:10.21896/jksmch.2011.15.2.152
Kang, D. J. (2004). The changes of high school students' consciousness of population through population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Kang, H. J., & Song, H. J. (2017). Recognition and response to low fertility - policy response to low fertility in Japan. Crisisonomy, 13(2), 1-16. doi:10.14251/crisisonomy.2017.13.2.1
Kwak, J. H., & Hong, J. S. (2018). An analysis of the YOLO phenomenon using big data: Based on tour consump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32(2). 21-34. doi:10.21298/IJTHR.2018.02.32.2.21
Kim, H. G. (2013). The effect of population education on the recognition and attitude toward marriage and childbearing among college students. The institute for korean culture, 55, 233-256.
Lee, S. J. (2014).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s of organization of ‘population education’ lectures for low birth rate and aged socie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2), 469-486.
Lee, S. Y., & Hong, D. A. G. (2014). The study on the idea of marriage and childbirth will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Family Relations, 19(2), 3-28.
Lim, S. A., & Jung, Y. H. (2019). Analysis on the perception of teacher autonomy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method. The Journal of Elemantary Education, 32(2), 101-118. doi:10.29096/JEE.32.2.05
McDonald, P. (2006). Low fertility and the state : The efficacy of policy. Population and Development Review, 32(3), 485-510.
McDonald, P., & Moyle, H. (2010). Why do English-speaking countries have relatively high fertility?. Journal of Population Research, 27(4), 247-273.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2). Population Education. Retrieved from https://pep.mohw.go.kr
Park, S. G. (2019). Current Status and Implications of Indicators on Low Birth Rate. NARS 현안분석 [Analysis of pending issues], 58, 1-16.
Park, S. M. (2008).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gender equity within family and second birth. Korea Journal of Population Studies, 31(1), 55-73.
Seo, T. Y., & Lim, E. J. (2013). The direction and corresponding strategies for the low-birth rate and old-aging era in Korean Social Studies. Social Studies Education, 52(4), 23-35.
Sohn, S. Y., & Kim, E. J. (2010). A study of the gender and generation differences of the family values and perception of low fertility in Korean society. The Korean Journal of Humanities and the Social Sciences, 34(4), 169-200.
Song, Y. J., Lee, J. O., & Kim, C. K. (2011). An exploratory study on the intention of second childbirth of mothers with and without jobs: Focusing on psychological and family role characteristic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6(3), 185-206.
Song, M. H. (2017). A study on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low fertility communication using twitter data.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Incheon, Korea.
Statistics Korea (2019.03.22.). 2018 한국의 사회지표 [2018 Korea's Social Indicator]. Retrieved from http://kostat.go.kr/wnsearch/search.jsp
Wang, S. S. (2016). A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 of the university's population education. Paper presented at the 2016 Population Education Forum, Daejeon.
Wang, S. S. (2018). Today and Tomorrow of School population education. Paper presented at the 2018 Population Education Forum, Daejeon.
Wang, S. S., & Jeon, M. K. (2005). The instructional methods for low fertility and aged society(For the uses of teachers).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Wang, S. S., & Jeon, M. K. (2006). The development of textbooks revision manuals. Sejong: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Wang, S. S., Kang, N. S., Kim, S. H., Kim, Y. H., Baek, M. K., Lee, E. H., & Hwang, G. H. (2011). Content analysis of population education in the curricula of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Education and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in education college, Proceedings of the Summer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pp.73-114). Seoul: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Wang, S. S, & Lim, Y. M. (2014). The effects of population education on the recognition of low fertility and aged society.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6(4), 147-164.
Yoon, I. K. (2013). Analysis of the contents of school population education 4 - in the textbooks of technology-home economics, moral subject and social studies. Korea Journal of Population Education, 6, 1-22.
Yoon, I. K., Nam, S. J., Cha, W. K., Cho, B. E., Shin, H. S., & Kweon, L. R. (2007). A study on school education objectives and content in preparation for low childbirth rate and the aging society.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6(2), 89-104.
Yu, J. Y. (2012). The actual condition and tasks of teachers' population educ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2(2), 339-36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