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의 바느질실습 수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Analysis on Perceptions and Needs of High School Students Regarding the Sewing Practice Clas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1 no.2, 2019년, pp.51 - 65  

김상미 (화명고등학교)

초록

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 185명을 대상으로 바느질실습 수업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조사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바느질실습 수업의 목표를 일상생활에서의 활용으로 가장 많이 인식하고 있었다. 학생들의 바느질실습 수업에 대한 인식은 보통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 중 참여도 점수가 가장 높은 반면 이해도 점수는 가장 낮았으며 활용도는 남녀 점수차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활용도 및 수업방법 만족도를 제외한 수업 인식 하위요인과 전체에서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보여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수업 인식이 긍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바느질실습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를 살펴본 결과 실습내용과 관련하여 학생들은 만들기 영역, 본인들이 선정하기, 개별작품 만들기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학습별 선호하는 수업 방식을 조사한 결과 기술 및 지식의 습득에서는 교사중심수업 방식을, 아이디어 구상 및 교사 역할에서는 학생중심수업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운영과 관련하여 학생들은 학기당 4~6차시 수업, 모든 차시 50분씩 편성, 모둠 구성 안함 등을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가정과 교사가 바느질실습 수업을 설계하는 데 활용한다면 수업 개선 및 학생들의 인식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llect information for the improvement of sewing practice classes and to draw implications by carrying out an investigation into the perception and needs of 185 students in the first grade of high school for sewing practice classe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와 전통사회에서의 바느질의 차이점은? 전통 사회에서 바느질은 여성들의 생계수단이자 양반 규수들의 여가활동으로서 개인적 요구 및 필요에 의해 가정에서 이루어졌으나 지금은 학교, 학원, 문화센터, 직업훈련소, 수선 전문점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다(Kim & Kwon, 2016). 가정에서 누구나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었던 바느질이 광복 이후 의도된 목적을 지니고 학교 교육 안으로 들어오면서 학생들은 실과, 기술⋅가정, 가정과학 교과의 수업을 통해 접할 수 있게 되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명시된 바느질실습 관련 내용 요소는? 가정에서 누구나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었던 바느질이 광복 이후 의도된 목적을 지니고 학교 교육 안으로 들어오면서 학생들은 실과, 기술⋅가정, 가정과학 교과의 수업을 통해 접할 수 있게 되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명시된 바느질실습 관련 내용 요소에는 초등학교 실과의 ‘생활소품 만들기’, ‘정리정돈과재활용’,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의 ‘의복 관리와 재활용’,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의 ‘한복과 창의적인 의생활’이 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공통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때문에 모든 학생들이 실과 및 기술⋅가정 교과를 이수할 수 있다.
바느질 과정에서의 학생들의 경험 및 느낌을 고려할때 장점 및 단점은? 학생들은 바느질을 하면서 바늘에 찔리는 경우, 실이 엉키는 경우, 실이 끊어지는 경우 등 안전사고 및 문제를 경험하기도 하고 바느질을 끝냈으나 정해진 위치가 아닌 다른 곳에 바느질을 한 경우에는 뜯고 다시 하기도 한다. 일련의 과정 및 시행착오는 바느질을 포기 하고 싶게 만들고 귀찮음, 짜증남, 재미없음 등의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하는 측면이 있으나 과정을 수행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경우에는 인내심, 자부심, 성취감, 만족감 등을 길러주므로 긍정적인 측면도 내포하고 있다. 바느질 과정에서의 학생들의 경험 및 느낌을 고려해 볼 때 학생들이 바느질실습 수업시간에 무엇을 어떻게 배우는가는 수업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Choi, J. H. (2005). A study on the high school students' family strengths by interests and usefulness of technology. home economic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 Education Association, 17(1), 15-27. 

  2. Ha, Y. Y., Lee, J. Y., & Lee, J. H. (2012). A comparative study on recognition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between alternative and general school students: Middle schools in Gyeonggi provinc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 Education Association, 24(4), 39-58. 

  3. Jung, J. H. (2003). Study on sewing, self-therapeutic expression of femininity: Based on my work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4. Kim, J. K. (2007). A study on the class operations and adequacy of curriculum regarding: "clothes-making and its reuse"; unit in the subjects of technology.home econom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5. Kim, S. H. (2003). A study on the operation of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of middle and high schools in Kyungnam area.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 Education Association, 15(3), 29-44. 

  6. Kim, S. M., & Kwon, Y. S. (2016).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s and needs about the experience of sewing practice class in 6th grade at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 Education Association, 28(4), 61-77. 

  7. Kim, S. M., & Kwon, Y. S. (2018).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ewing practice program for impro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ollaborative ability.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 Education Association, 30(3), 195-213. 

  8. Kim, S. M., & Kwon, Y. S. (2019). Effectiveness of a sewing practice class for cultivation of creativity and Personality.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 Education Association, 31(1), 151-268. 

  9. Kim, W. J., Ryu, J. H., Kwak, N. S., & Choi, E. H. (2003).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the curriculum & contents in technology.home economic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 Education Association, 15(3), 75-88. 

  10. Lee, E. J. (2014). A study on the learning environment for the activation of the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11. Lee, Y. B. (2007). A study on an analysis of the problem recognition in the courses of current high school home economics education and its demand on the new textbook contents. Journal of Ewha Education, 17. 155-169. 

  12. Oh, J. Y. (2010). A study on analysis for clothing section i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curriculum and research of students' aware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Gyeongbuk, Korea. 

  13. Park, S. M. (2007). The recognition on learning of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of a middle school stud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buk, Korea. 

  14. Park, W. C. (2011). A research on actual condition for activation of clothing construction in the curriculum of industrial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in a middle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15. Seo, E. B., & Lee, S. S. (2013). Development of the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program using needlework with analysis of effectivenes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6(2), 41-58. 

  16. Shim, M. S. (2013).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using sewing on depression and the self-efficacy of mother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Gwangju, Korea. 

  17. Son, J. S., & Shin, H. W. (2006). Preference, perception, need to study, practice of learned content and learning needs with respect to the clothing and textiles section of the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 Education Association, 1(3), 149-16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