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교육 서비스품질이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rvice Quality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on Academic Self-Efficacy and Learning Commitm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대학 창업교육의 서비스품질과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 분석하여 효과적인 창업교육 방안을 마련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진행되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교육의 서비스품질에서 전문 강사와 창업교육 차별성은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업교육 서비스품질에서 창업교육의 차별성과 창업교육 운영은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창업교육 서비스품질과 학습몰입의 영향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 창업교육의 서비스품질과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 분석하여 효과적인 창업교육 방안을 마련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진행되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교육의 서비스품질에서 전문 강사와 창업교육 차별성은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업교육 서비스품질에서 창업교육의 차별성과 창업교육 운영은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창업교육 서비스품질과 학습몰입의 영향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rvice quality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academic self - efficacy, and learning commitment in college student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difference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with pr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rvice quality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academic self - efficacy, and learning commitment in college student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difference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with professor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has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learning commitment, and the operation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has no significant influence. Second, the difference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the operation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academic self - efficacy, while the entrepreneurship professional instructor has no significant influence. Third, academic self - efficacy has a significant effect on learning commitment. Fourth,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rvice quality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learning commitment, the academic self-efficiency was found to have a mediated effe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rvice quality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academic self - efficacy, and learning commitment in college student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difference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with professor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has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learning commitment, and the operation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has no significant influence. Second, the difference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the operation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academic self - efficacy, while the entrepreneurship professional instructor has no significant influence. Third, academic self - efficacy has a significant effect on learning commitment. Fourth,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rvice quality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learning commitment, the academic self-efficiency was found to have a mediated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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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대학 창업교육의 서비스품질과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 분석하여 효과적인 창업교육 방안을 마련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진행되었다. 연구결과를 요약 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 창업강좌를 이수한 학부생을 대상으로 창업교육 서비스 품질,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몰입간의 영향 관계를 규명하여 효과적인 창업교육 방안 마련을 위해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 3: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1: 창업교육 전문 강사는 학습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창업교육 차별성은 학습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창업교육 운영은 학습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 창업교육 서비스품질은 학습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 창업교육 전문 강사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2: 창업교육 차별성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3: 창업교육 운영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창업교육 서비스품질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독립변수인 대학 창업교육 서비스품질(창업교육 전문 강사, 창업교육 차별성, 창업교육 운영)과 매개변수인 학업적 자기 효능감, 종속변수인 학습몰입에 대한 주성분 분석에 의한 요인 추출과 배리맥스 회전으로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였다. 요인 적재값은 0.
모든 측정항목들은 ‘전혀 그렇지 않다’를 1로, ‘매우 그렇다’를 7로 점수한 리커트 7점 척도의 설문문항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와 측정도구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에 적합하게 수정, 전문가 검토 및 해석을 통해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모든 측정항목들은 ‘전혀 그렇지 않다’를 1로, ‘매우 그렇다’를 7로 점수한 리커트 7점 척도의 설문문항으로 측정하였다.
분석결과 모든 변수들간의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고 분석 결과를 에서 제시하였다
모든 측정항목들은 ‘전혀 그렇지 않다’를 1로, ‘매우 그렇다’를 7로 점수한 리커트 7점 척도의 설문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창업교육 서비스품질의 측정항목으로 창업 전문 강사, 창업교육 차별성, 창업교육 운영으로 선정하였다.
학습몰입은 학습에 몰입하는 정도로 Csikszentmihalyi & LeFevre(1989)의 연구와 이정민·윤석인(2011)의 연구를 참조하여 집중 정도, 중요도, 즐거움을 본 연구에 적합하게 수정, 5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소재 A대학 2018년 2학기에 개설된 동일 창업 교과목의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4개 교양강좌를 수강한 학부생을 대상으로 2018년 12월 10일부터 12월 14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236부를 배포, 228부가 회수되어 불성실한 답변 12부를 제외, 최종 21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소재 A대학 2018년 2학기에 개설된 동일 창업 교과목의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4개 교양강좌를 수강한 학부생을 대상으로 2018년 12월 10일부터 12월 14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236부를 배포, 228부가 회수되어 불성실한 답변 12부를 제외, 최종 21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기존 선행연구를 토대로 리커트 7점 척도로 설계 및 SPSS 22.
데이터처리
각 변수들 간의 관련성에 대한 정도를 알아보고자 앞서 신뢰성 분석 및 타당성 분석에서 확인된 독립변수들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모든 변수들간의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고 분석 결과를 <표 4>에서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위해 AMOS 21.0을 사용하여 에 제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236부를 배포, 228부가 회수되어 불성실한 답변 12부를 제외, 최종 21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기존 선행연구를 토대로 리커트 7점 척도로 설계 및 SPSS 22.0와 AMOS 21.0을 사용하여 분석 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창업교육목표 및 창업교육의 단계, 학습자 전공 및 수준, 교수방법 등의 다양한 환경적 요인을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는 창업교육의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기 위해 PZB(1988)의 SERVQUAL 모델을 기반으로 활용하였다. 향후 창업교육의 다양한 특수성을 반영한 측정 도구의 개발 및 적용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김아영·박인영(2001)의 연구를 참조하여 자신감, 자기조절 효눙감, 과제난이도 선호도 8문항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창업교육 서비스품질과 학습몰입의 영향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창업교육의 서비스품질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습 몰입을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임을 의미한다.
둘째, 창업교육 서비스품질에서 창업교육의 차별성과 창업교육 운영은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창업교과목의 성격, 목표, 내용 체계, 탐구방법, 평가 등에서 다른 교과목들과의 차별성이 있을 때 창업의지가 상대적으로 높은 학생들에게는 후속학습과 창업활동 등의 연계가 용이할 것으로 판단된다.
창업교육 전문 강사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부(-)의 영향, 창업교육 차별성과 창업교육 운영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업적 자기 효능감은 학습몰입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업교육에서도 최근 새로운 교육 방법론으로 떠오르고 있는 역진행 학습(FL: Flipped Learning),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등의 개발 및 적용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창업교육 운영은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사행정, 업무 처리 관련 요인과 전담 강의실, 창업실의 각종 시설과 관련 교육서비스는 정규 교양강좌 참여 학생들의 학습몰입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된다.
셋째,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이지혜(2009)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창업교육 현장에서 강사들은 학생들의 학습수행에 긍정적 인식과 표현 및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519임을 확인하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창업교육 운영과 학습몰입 간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두 모형에서 사용된 독립변수의 B값의 비교에서 0.226, 0.558임을 확인하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창업교육 운영은 학습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1-3은 기각되었다. 창업교육 전문 강사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부(-)의 영향, 창업교육 차별성과 창업교육 운영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업적 자기 효능감은 학습몰입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창업교육의 서비스품질에서 전문 강사와 창업교육 차별성은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교육의 특성상 전문지식과 함께 실제 성공과 실패의 다양한 창업경험을 보유한 교수자는 실제 학생들의 강한 참여 동기와 몰입을 유도할 수 있다.
후속연구
타 전공과정과는 다른 이론과 실무를 병행하여 팀학습으로 진행되는 창업 교과과정 특성상 교수자는 실무 적용가능성을 사전에 충분히 검토한 후 학습목표와 내용, 세부운영 계획, 교수방법 등의 현실적 학습환경을 고려하여 학생들에게 인지시키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또한 창업교육에서도 최근 새로운 교육 방법론으로 떠오르고 있는 역진행 학습(FL: Flipped Learning),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등의 개발 및 적용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창업교육 운영은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 창업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해 전반적인 교육 서비스품질을 향상시켜 학생들의 교육성과를 향상시키고자 시도되었지만 한계를 가진다. 첫째, 본 연구는 특정 대학의 학부생을 대상으로 측정되어 연구결과의 일반화의 한계를 가진다.
또한 학습 자신감과 학습 지속력을 높일 수 있도록 흥미와 재미를 유발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실습과 팀별 과제 도출과정에서 창업실무를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창업현장 체험교육, 사례 분석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비중을 높여 구성하는 것이 바람 직할 것이다.
본 연구는 대학 창업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해 전반적인 교육 서비스품질을 향상시켜 학생들의 교육성과를 향상시키고자 시도되었지만 한계를 가진다. 첫째, 본 연구는 특정 대학의 학부생을 대상으로 측정되어 연구결과의 일반화의 한계를 가진다. 향후 연구에서는 창업교육목표 및 창업교육의 단계, 학습자 전공 및 수준, 교수방법 등의 다양한 환경적 요인을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다.
첫째, 본 연구는 특정 대학의 학부생을 대상으로 측정되어 연구결과의 일반화의 한계를 가진다. 향후 연구에서는 창업교육목표 및 창업교육의 단계, 학습자 전공 및 수준, 교수방법 등의 다양한 환경적 요인을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는 창업교육의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기 위해 PZB(1988)의 SERVQUAL 모델을 기반으로 활용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창업교육의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기 위해 PZB(1988)의 SERVQUAL 모델을 기반으로 활용하였다. 향후 창업교육의 다양한 특수성을 반영한 측정 도구의 개발 및 적용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영교육이란 무엇인가?
Garavan & O’Cinneide(1994)는 경영교육은 해결방안을 도출 하기 위해 신뢰할 수 있는 많은 정보를 분석하는 방법을 훈 련시키는 반면, 창업교육은 신뢰성이 낮은 정보로 서로 다른 시간과 자원의 제약에서 최선의 해결방안을 찾는 교육으로 설명하였다. Vesper & McMullan(1998)은 창업교육이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거나 창업 및 사업확장 시 기업가정 신 인지와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는 것이 기존 경영교육과 차 이라고 주장하였다.
대학 창업교육이 전담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대학 창업교육은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새로운 기술의 발명 을 통한 창업촉진 및 혁신, 중소벤처기업의 성공에 영향을 주 는 창업관련 지식전달을 통해 지역 및 국가경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전담하고 있다(Chrisman, et al., 1995).
창업교육이란 무엇인가?
창업교육(Entrepreneurship education)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다(Jones & English, 2004). 공통적인 부분은 세상 의 모든 것을 기회로 인지하고, 기회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돕는 교육으로 정의된다(김선우 외, 2014). 창업교육의 목표는 기업가적 태도 및 마인드를 함양하는 것으로서 일반적인 경영교육과 다르다(Kuratko,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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