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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4 no.7, 2019년, pp.9 - 17
Lee, So Young (School of Software, Soongsil University) , Kim, Hye Min (School of Software, Soongsil University) , Lee, Si Hyun (School of Software, Soongsil University) , Ha, Jung Hyun (School of Software, Soongsil University) , Lee, Soowon (School of Software, Soongsil University)
As the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has developed recently, researches on chatbots that provide information and contents desired by users through an interactive interface have become active. Since chatbots require a variety of natural language processing technology and domain knowledge includ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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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챗봇이 메신저 플랫폼 위에서 작동함으로써 주는 장점은 무엇인가? | 대부분의 챗봇은 페이스북, 라인, 카카오특 등과 같은 메신저 플랫폼 위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이미 갖추어진 메신저 서비스 내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에 있어서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2]. | |
‘chatShopper Emma’이란 무엇인가? | ‘chatShopper Emma’[11]는 쇼핑 도우미 챗봇으로서 페이 스북 메신저, 알렉사, 구글 어이스턴트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가 메시지를 입력하면 그에 해당하는 물건을 추천해주고 구매도 간단하게 도와준다. | |
범용 도메인에서 일상적인 대화를 이어나가는 챗봇 개발에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챗봇은 자연어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기 때문에 오타나 비속어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자연어 처리가 필요하다. 또한 한국어의 경우 문어와 구어가 다른 경우도 많아 분석의 어려움이 있으며, 데이터 확보의 한계로 말뭉치 자료를 활용한 연구가 응용분야가 아닌 1차적 연구에만 그치는 경우도 많다[3]. 따라서 범용 도메인에서 일상적인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챗봇을 개발하는 것은 현재 기술로는 한계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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