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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분석기법을 활용한 토공 장비 및 작업자간 아차사고식별 방법론
Methodology for Near-miss Identification between Earthwork Equipment and Workers using Image Analysi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20 no.4, 2019년, pp.69 - 76  

임태경 (경북대학교 지능형건설자동화 연구센터) ,  최병윤 (경북대학교 건설환경에너지공학부) ,  이동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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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토사운반작업이 실행되는 현장에 충돌위험구역을 설정하고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을 아차사고수준에서 식별하는 영상분석 방법론을 제시한다. 컴퓨터 비전기술을 건설안전관리에 활용하는 데 있어 큰 걸림돌이 되어 온 위험발생 이벤트를 연구자가 원하는 시나리오대로 재현하기 용이하도록 게임엔진을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이 불안전한 조건을 결정론적으로 가정하는 접근방식과 달리, 현장여건에 따라 위험구역이 변화되는 상황을 현실적으로 반영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본 방법론은 선행연구들이 간과한 불안전한 조건과 행동을 구분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사고가 발생되는 인과관계를 반영하였다. 사례연구는 덤프트럭에 의해 제공된 불안전한 조건하에서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을 아차사고 수준에서 관측하는 방법과 중점관리 대상이 되는 위험구역을 결정하는 방법을 규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method that identifies the unsafe behaviors at the level of near-misses using image analysis. The method establishes potential collision hazardous area in earthmoving operation. It is implemented using a game engine to reproduce the dangerous events that have been accepted as m...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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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트럭 이동경로는 시간에 따라 변할 수 있는 데, 그때마다 펜스를 옮기는 추가 작업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영상 분석기술을 활용하여 건설현장에서 충돌사고를 유발하는 불안전한 환경과 불안전한 행동을 모니터링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여 실효성 있는 안전관리 대책을 마련하고자 한다.
  •  또한, 안전연구의 특성상 영상분석을 위해 위험한 상황을 재현한 영상확보가 필요하나 연구자가 의도적으로 위험한 상황을 연출하는 것은 현실적 어려움이 있어 이 이슈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경과시간에 수반하여 변화되는 건설현장의 위험구역을 지능적으로 식별하여 불안전한 현장 조건을 정의하며, 해당 위험구역에서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을 규명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 또한, 선행 연구들이 사고 발생의 직접원인이 되는 불안전한 조건과 행동에 대해 명확히 구분하는 방법을 제시하지 못한 부분을 보완하여 제시한 다. 본 연구는 덤프트럭에 의해 제공된 불안전한 조건하에서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을 아차사고 수준에서 관측하는 방법과 중점관리 대상이 되는 최소한의 위험구역을 결정하는 방법의 유효성을 사례연구를 통해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토사운반작업에 영상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불안전한 조건에 해당하는 충돌위험구역을 설정하고 해당 위험구역 내에서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을 아차사고수준에서 식별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컴퓨터 비전기술을 건설안전관리에 활용하는 데 있어 큰걸림돌이 되어 온 위험상황재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 자가 원하는 시나리오대로 재현이 가능한 게임엔진을 활용 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충돌이 실제로 발생되는 중대재해가 아니라 불안전한 환경이 제공될 때 작업자들의 불안전한 행동을 무상해 아차사고(near-misses)수준에서 관측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라는 사실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아차사 고발생 시점은 작업자가 트럭의 이동경로 상에 트럭이 보이지 않을 때, 충돌위험구역 안으로 접근하거나 통과하는 경우로 가정한다.
  • 상기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영상처리 및분석기술을 활용하여 특정 시간대의 충돌위험 구역을 자동 으로 식별하고, 해당 위험구역에서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을 아차사고 수준에서 식별하는 방법을 통해 중점관리 및적극조치(펜스 설치)가 필요한 지역을 식별하여 안전관리자 에게 제공함으로써 작업자들의 불안전한 행동특성을 반영한 최소한의 펜스 설치 지점 정보를 제공한다. 두 번째 이슈를 개선하기 위해, 본 연구는 UGE를 사용한다.
  • 본 연구는 토사운반작업에 영상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불안전한 조건에 해당하는 충돌위험구역을 설정하고 해당 위험구역 내에서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을 아차사고수준에서 식별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컴퓨터 비전기술을 건설안전관리에 활용하는 데 있어 큰걸림돌이 되어 온 위험상황재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 자가 원하는 시나리오대로 재현이 가능한 게임엔진을 활용 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2장 문헌고찰에서 밝힌 바와 같이 기존 연구들이 불안전한 조건을 결정론적으로 가정했던 것과는 달리, 현장여건에 따라 변화되는 위험구역을 현실성 있게 규명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 현장안전관리 계획수립은 시공 전에 위험성평가를 통해 잠재적 유해위험 작업들 및 요소들을 식별하고, 이 작업들을 허용가능수준(tolerable risk)으로 관리하는 대책을 마련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각 작업의 위험성은 두 가지 변수, 즉 ‘사고발생확률’과 ‘재해심각성’을 정량화하여 평가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트럭의 이동경로 및 작업자의 움직임은 각각 불안전한 환경 및 불안전한 행동으로 가정한다. 충돌사고 발생 메커니즘은 불안전한 환경이 선행되고, 그 곳에서 불안전한 행동이 발생되는 시점으로 정의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충돌이 실제로 발생되는 중대재해가 아니라 불안전한 환경이 제공될 때 작업자들의 불안전한 행동을 무상해 아차사고(near-misses)수준에서 관측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라는 사실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아차사 고발생 시점은 작업자가 트럭의 이동경로 상에 트럭이 보이지 않을 때, 충돌위험구역 안으로 접근하거나 통과하는 경우로 가정한다. 현장조사에 따르면, 작업자들은 편의를 위해 최단경로를 선호하고 있어 위험구역을 인지하고서도 접근하는 경우가 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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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상처리의 진행과정은? 이후 영상처리 및분석과정은 3단계로 진행된다. (1) 자원객체 식별(Object detection), (2) 위치추적(Object tracking) 및 (3) 충돌사고 판단(Collision determination) 과정을 거친다. 영상분석은 매틀랩(MATLAB)이 제공하는 Computer Vision 라이브러 리를 사용하며, 구체적인 영상처리과정은 다음과 같다.
현장안전관리 계획수립의 목표는? 현장안전관리 계획수립은 시공 전에 위험성평가를 통해 잠재적 유해위험 작업들 및 요소들을 식별하고, 이 작업들을 허용가능수준(tolerable risk)으로 관리하는 대책을 마련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각 작업의 위험성은 두 가지 변수, 즉 ‘사고발생확률’과 ‘재해심각성’을 정량화하여 평가한다.
컴퓨터 비전 기술을 활용한 불안전한 조건 및 행동을 규명하는 연구들은 크게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컴퓨터 비전 기술을 활용하여 불안전한 조건 및 행동을 규명하는 연구들은 크게 장면 기반 위험분석(Scene-based risk identification), 위치기반 위험분석(Location based risk identification), 동작기반 위험분석(Action-based risk identification)으로 구분된다. 첫째, 장면 기반 위험분석은한 프레임 단위(정지 영상)로 위험요인을 식별하는 기술이 며, 안전모 착용여부(Du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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